#제공도서🔖나는 내 유년기로부터 너무 빨리 도망쳤어. 사람 모양 구멍을 남기고 탈출하는 것처럼 (126p)엄마가 부재했던 유년의 기억을 묻어버리고 자살에 의한 아버지의 죽음을 기억하고 싶지 않은 주인공은 세 계단 밑 반지하에서 하루하루를 버텨나가고 있다. 다른 이에게 자기 곁을 내주는 게 어색하고 스스로 침잠하며 절망에 익숙한 채 살아가는 그녀가 술집 주인 '조'를 만나고 동거하면서 조금씩 변해간다. 조의 갑작스러운 죽음은 그녀에게 또 한 번의 절망을 줄 것 같지만 그녀는 이전과 다르게 슬픔을 극복해 나간다. 조의 죽음 이후, 그녀는 슬픔에 매몰돼 시간의 미아가 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그 시간을 극복하고 벗어나는 것, 때론 그 슬픔이 자신을 다시 소환하더라도 길을 잃지 않고 제자리로 돌아오는 방법을 깨닫는다.떠난자는 죽기위해 죽음을 택한 것인지, 살기위해 죽음을 택한 것인지 모르지만 슬픔은 결국 남은 자들의 몫이다.남은 자에게 누군가의 죽음이라는 것은 외면하고픈 슬픔이지만 책을 읽고 나면 언제든 떠오르더라도 그 슬픔을 피하지 않고 마주할 수 있는 용기가 조금 생기는 것 같다. 제1회 박지리문학상 수상작 현호정 작가의 '단명소녀투쟁기'에 이은 2회 수상작은 '골목의 조'이다. 연이은 '죽음'이라는 주제가 인상적이다. 역시나 환상소설답게 소설 곳곳에 설치된 환상 장치들은 감정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한다. 송섬 작가의 차기작과 내년 3회 수상작이 벌써 기대된다.🔖다음으로 다음으로 나아가면서 나는 이전의 세계를 꼭 닫고 나와아 했어. 들키고 싶지 않았거든. 반복하다 보니 남아 있는 친구는 하나도 없었어. (123p)🔖산다는 것이 마치 이야기를 쓰는 것처럼 느껴질 때가 있다고, 언젠가 조는 말했었다. 이쯤에서 의미 있는 대사를 던져야 할 것 같다고 느껴지는 순간이 있다고. 그렇지 않으면 슬슬 졸작이 되어버릴 텐데. 도대체가 할 말이 없어서 문제라고. 사는 것 자체에 그다지 재능이 없는 것 같다고.(161p)#골목의조 #송섬 #사계절출판사#박지리문학상 #독서 #책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