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야 초등 뉴스왕 : 사회 편 - 현직 교사 4인이 선정한 60가지 교과 연계 이슈 나는야 초등 뉴스왕
임영진 외 지음 / 책들의정원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직 교사 4인이 선정한 60가지 교과 연계 이슈가 가득한 


나는야 초등 뉴스왕 사회편을 아이와 활용하고 있어요.


요즘 사회문제가 많다보니 다양한 이슈들로 이야기하는 요련 책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 같아요. 


제가 옛날에 7세반 아이들을 가르치던 유치원 교사였던 시절, 저희 반 아이들 중엔 유달리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가지는 친구들이 몇 있었답니다. 


그래서 그 때 제 숙제?는 매일 자기 전 9시 뉴스를 가족과 함께 보기였어요. 


물론 보지 않았던 친구들도 많았지만 봤던 친구들은 다음 날 유치원에 와서 00가 뭐예요? 어제 뉴스에서 이런게 나왔어요! 하면서 이야기를 하고, 저는 아이들이 모르는 어휘는 실시간으로 네X버에 검색해서 뉴스나 어휘의 뜻을 알려주는 걸 종종 했었는데요. 


이렇게 하면 좋은 점이 아직 어린 아이들이지만 세상이 돌아가는 흐름을 알고, 변화를 느끼게 된다는 거예요. 나아가서는 학교에서도 도움이 되기도 했었을 것 같구요. 



정작 아이를 키우고, 그 시간에 뉴스를 봐도 어른들만 보고 아이와 뉴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기에는 뭔가 어렵다고 해야 할까? 어떻게 풀어서 알려줘야 하지??? 하고 고민이 많이 되더라구요??


그래서 큰 아이가 초등 3학년이 되면서 부터 가끔씩 키즈 신문 같은 짧은 기사를 통해 아이와 읽고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져봤어요. 


저희 아이는 비문학을 좋아하는 아이이다 보니 역시 이런 신문 기사를 통해 배우는 것이 많아지니 너무 좋아하더라구요. 


또한 내가 배웠던, 알고 있던 지식과 관련된 신문 기사가 나오면 이야기할 거리가 생겨 더욱 신나게 읽는 아이의 모습을 보며 요런 도서가 많이 나오기를 바라고 있던 중 또 이렇게 좋은 도서를 만나보게 되었답니다. 


나는야 초등 뉴스왕은 뉴스 읽기 초보 / 기본 / 심화 / 완성 단계로 나뉘어져 있어서 순서대로 활용해도 좋지만 개인적으로는 관심있는 영역을 먼저 골라보는 것도 좋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완성 부분의 지문의 양이나 어휘가 어렵지만 관심있는 영역이니만큼 이해하는 속도도 다르더라구요. 


탐구 과정까지 함께 구성되어 있고, 교과와 연계되는 부분이 다른 도서보다 활용도가 더 높아 보였어요.  



자율주행, 지난번에 아이와 다른 뉴스 기사로 이야기를 했던 주제였는데요. 


벌써 심야 자율주행 버스가 운행한다는 것을 보고 아이와 많이 이야기를 나누었답니다. 


예전에 서울에 갔을 때, 경복궁 주변을 자율주행으로 (시범이라 기사님이 계시긴 하지만요. ) 운행하는 버스가 있는 걸 알게 되었었는데 심야 자율주행 버스가 운행한다고 하니, 눈에 띄는 파란 단어들은 아이가 잘 모를 수도 있는 어휘라 하단에 어휘를 설명해주니까 더 이해하기 쉽다고 좋아하더라구요. 


아이가 혼자서 읽고 활동을 했는데, 우리나라 음식을 설명하는데 햄버거를 설명했더라구요 ㅋㅋㅋ 왜 그랬냐고 물으니 우리나라 햄버거는 외국 햄버거랑 다르기 때문에 설명했다고 ㅎㅎㅎㅎㅎ 



다양한 영역에 대한 기사들이 가득해서 아이가 관심없어하던 스포츠 영역도 동생이 좋아한다고 읽어보고는 동생에게 설명을 하더라구요. 동생에게 손흥민 선수가 인종차별을 당했다는 거 알고 있어? 하면서 1학년 동생과 심도있는? 대화를 나누는 걸 보고 뉴스기사를 통해 대화할 거리가 생긴다는 것이 또 색다른 변화였답니다. 

동생도 생전 스포츠 이야기는 하지 않던 형이 먼저 주제를 꺼내고 이야기를 하는 게 신이났던지 아빠와 함께 인종차별을 어떻게 대하는지에 대한 영상도 찾아보고 하는 시간을 가졌었어요. 



3학년부터 초등학교는 사회 교과가 있는데요. 교과와 연계된 기사가 있기 때문에 교과에 맞게 해당 기사들을 읽어두면 또 학교 수업에서도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많이 풀지 않고 기사별 같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기사에서만 나왔던 내용으로만 끝내는 것이 아니라 더 찾아보고 확장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