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고즈키 마사히로 지음, 김선숙 옮김, 정성진 감수 / 성안당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요한 우리 몸의 여과기 신장, 신장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재미있게 알아볼 수 있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 신장

 

우리몸의 노폐물을 걸러주는 신장, 망가질 때 까지 아픔을 느끼기 힘들어 아플 때에는 엄청난 손상이 입었다는 것.

당뇨가 있는 분들은 당 제어가 안되어 신장이 열심히 더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신장이 더 과부하를 느낄 수 있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고강도의 운동을 갑자기 할 경우, 신장에도 무리가 갈 수 있다는 것 아시나요??

 

 

우리의 신장은 조용히 우리 몸을 위해 일을 하는 장기 중 하나랍니다. 아플 경우에는 이미 신장이 엄청난 무리를 해서 고통을 느끼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신장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거죠.

신장은 우리 몸의 수분을 조절해요.

노폐물과 함께 여분의 수분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우리가 수분을 많이 섭취했을 때 소변의 양을 늘리고, 땀을 흘려서 수분이 배출되었을 때에는 소변의 양을 조절해서 수분을 조절한답니다.

전해질의 양을 조절해요.

전해질은 수분 속에 녹아 있는 이온을 뜻하는데요. 전해질이 부족하면 신체 밸런스가 깨지게 되고 각정 문제가 생겨요. 몸 속의 영양소들을 옮기고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등 다양한 역할을 하는 역할을 하는데 신장이 이 양을 조절한답니다.

호르몬을 만들어요.

신장은 적혈구 생성 촉진 호르몬인 적혈구형성호르몬과 혈압을 조절하는 레닌 등과 같은 호르몬을 생성하거나 비타민C를 활성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혈압을 조절해요.

신장은 체내 수분량을 조절하는 한편, 혈압 조절 호르몬인 레닌을 형성하여 혈압을 조절하는 역할도 해요.

이처럼 신장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없어서는 안되는 아주 중요한 장기랍니다.

그런데 신경을 쓰지 않고 방치하고, 괴롭힌다면 신장은 아주 힘들겠죠?? 그럼 우리도 더 힘들어 지겠죠??

신장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친정 엄마가 당뇨로 약을 드시기 전 신장이 안좋아져서 한동안 약을 드셨던 경험이 있어서 더 신경을 쓰게 되었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신장을 생각한다면 먹어서는 안되는 음식 등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었어요.

과자나 빵, 주스, 캔커피, 튀김 등 염분, 열량이 높거나 당이 높은 것들은 자제하는 것을 권하고 있었어요.

건강한 사람이 1주일에 1~2회 먹는 것은 문제가 없지만 신장 기능이 저하된 사람은 절대 금하게 하더라구요. 먹는 낙이 있어야 하는데 ㅠㅠ 그러니 건강을 챙기는 것이 좋겠지요??

엄마는 늘 떡이나 빵 종류를 좋아하셨고. 캔 커피를 좋아하셨는데 당뇨 판정 이후로는 거의 다 끊으셨거든요. 어쩌다 한 번 피자는 반조각 정도 드시는 정도에요. 고기의 비계도 다 떼서 드시구요. 먹는 낙 보다 건강의 중요성을 느껴서 저도 조금 신경을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이번에 받은 책은 제가 읽어보고 바로 엄마께 선물로?? 드렸어요. 심심할 때? 읽어보시라고요.

그랬더니 재활 운동도 따라하시고 너무 좋은 책이라고 좋아하시더라구요.

다른 시리즈도 읽어보게끔 드려야겠다.. 싶었어요 ㅎㅎ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