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초등 생활백서 - 현직 유·초등 교사들이 상세히 알려주는 유초등생활 완벽 가이드
문주호 외 지음 / 서울문화사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유초등생활백서>와 같은 책이 필요했어요.

왜냐하면 저는 애들을 기관에 보내지 않고 있기 때문에 간혹 유치원 혹 요즘 초등학교가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궁금하더라구요. ^^

​말 그대로 유초등 생활과 관련해서 A에서부터 Z까지 알려주고 있네요.
저는 사실 유치원에서 가르치는 교육내용도 좀 궁금했거든요. 그런데 교육과정에 대한 언급은 별로 없는 편이랍니다.

유치원 아이들과 관련된 내용을

1교시에서 4교시까지 나눠서 설명해주고 있네요.



1교시 <비밀의 문>에서는
신체, 정서, 언어, 예술, 탐구 등에 대해서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이야기들을 해주고 있구요.

2교시 <특성의 문>에서는
아이가 다닐 곳 선정, 수업, 환경, 등하원 안전 등에 대해 이야기해요.
수업중 교육과정에 대해서는 두 페이지 정도로만 간략히 소개가 되어 있더군요.

3교시 <생활의 문>에서는
기관과 부모가 어떻게 소통할지와 생활습관과 안전사고에 대해서 다뤄주네요.

4교시 <소망의 문>에서는
아이에게 해 줄 좋은 책선정, 놀이, 가족체험학습 등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월령별 도서 기준>도 제시해주고 있어서 어느 시기에 어떤 종류의 책들을 아이에게 노출시키면 좋을지 tip을 주네요. 각 가정의 상황에 맞게 참고 할 수 있겠고요.

​저는 이런 홈페이지가 있는 줄 몰랐는데

아이들과 체험학습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주는 싸이트인가봐요. <문화가 있는 날>

각 장 군데 군데 아이와 관련해서 여러 주제로 아이의 상태를 체크해 볼 수 있는 <체크리스트>들도 제공하고 있네요.

<초등생활백서> 부분은
학교시설이나 생활 등에 대한 기본 지식을 제공할 뿐 아니라 확실히 교과에 대한 부분에도 많은 페이지를 할애하고 있네요. 각 교과에 대한 고민과 공부법에 대한 tip도 얻으실 수 있어요.

유치원이든 초등입학이든
기관 입소, 입학을 앞 둔 초보맘들에게 전반적인 다양한 생활지식을 제공해 주는 책인듯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