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더랜드 - 재미와 놀이가 어떻게 세상을 창조했을까
스티븐 존슨 지음, 홍지수 옮김 / 프런티어 / 201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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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6.08

원더랜드; 재미와 놀이가 어떻게 세상을 창조했을까
(스티븐 존슨)

5월 한달간 읽은 책은 스티븐 존슨의 원더랜드 였습니다.

재미를 통한 발명은 처음에는 어처구니 없어 보이고, 누구도 가치를 알아보지 못 하고, 오랜 세월을 척박한 불모지에서 보낼지라도, 언젠가는 그 것으로 인해 인간의 능력은 확장하고 인류문명은 증진 된다는 내용을

패션과 쇼핑(옥양목에 매료된 귀부인들)
음악(저절로 음악을 연주하는 악기)
맛(후추 난파선)
환영(유령 제조사)
게임(지주게임)
공공장소(놀이터)

6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처음 이 책을 선택했던 이유는 모두
나의 자녀가 하고 싶은 "무언가"를 하고자 할 때
공부만이 인생의 길이 아니며 거침없이 자녀를 믿고 그 길로 나아가게 하고, 더 나아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자녀에게 조언까지 할 수 있는 "나"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책이리라는 기대감이 강하였습니다.

그러나 이 책을 읽고 만난 우리는 그러기에는 막대한 자본이 있어야하고, 단시간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마켓팅이 중요 하다는 생각이 더욱 강하게 드는 책이 었습니다.

한 챕터가 한권의 책으로 나오면 좋겠다는 아쉬움을 이야기 했습니다.
스티븐 존슨이 많은 사실 조사와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재미를 통한 인류의 원했는지, 원하지 않았을지 모르는 발전(?)을 이야기 했는데 그 모든걸 담기에는 너무 얇은 책이 었고 세부적으로 게임을 스포츠와 분리하였다면 조금 더 좋았을 것이라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내가 작가라면 이 책의 제목을 무엇으로 했을까?' 하는 의문도 동연님이 내 주셨는데.. 우리 모두 한번씩 생각해보면 재미있을 것 같았습니다.

새로움을 추구하면 열리는 경이로운 세상의
주인공이 우리, 우리 자녀이길 원하며 읽었던 책이었습니다.

늘 독서모음을 하면서 느끼는 점은
같은 책을 읽고 만나지만 개개인의 취향과 자라온 배경, 가지고 있는 지식에 따라 많은 해석의 차이가 있고 받아들이는 정도가 다르다는 것을 느낍니다.

이 책을 읽으며 어렵고 답답했지만(^----^)
같이 모여 이야기를 하고 내용을 정리하다보면 늘 나에게 도움이 되는 크은~~~ 것을 가지고 갑니다.

이번에는 다양한 지식과
어른인 우리도 어렵고 힘든 책이 있는데ㅠ
아이들에게 너무 강요하지 말고 기.다.리.자.는...교훈을 얻어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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