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 생각을 생각하는 철학 그림책, 2023 중소출판사 출판콘텐츠 창작지원 사업 선정작 마음그림책 18
자연 지음 / 옐로스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옐로스톤

#자연

#생각

#초그신서평단

#초등교사그림책신작읽기모임

10년 만에 6학년 담임을 맡았다.

2년 연속 1학년을 맡다가 인생의 퀀텀점프 격으로 큰 변화를 겪어내고 있다. 말도 생각도 행동도 모두 다른 아이들, 자그마치 5년의 차이가 나니 말해 뭐하겠나.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데 반 10년이면 냇가랑 언덕이 바뀌려나.

교실에서 읽어주는 그림책도 많이 달라졌다. 그림책은 0~100세까지 아우르는 문학이고 예술이라지만 교실에서 읽어줄 때는 조금 더 고려해야 하는 요소가 있다. 8살들이 재밌게 또는 인상깊게 봤다고 그냥 가져다 읽어줬다가는 그림책이 유치하다라는 잘못된 인식을 갖게 될 지도 모른다. 아는 내용이라 하더라도 다시금 여러 번 읽어보고 선별하고 있다. 원래 13살들은 자기들이 꽤나 어른스럽고 수준이 높은 줄 아는 만큼 존중해드려야 한다.

이런 차에 읽게 된 그림책 <생각>

생각이 많아지는 사춘기 아이들이, 인생의 고민이 생기는 우리반 학생들이 다양한 관점으로 읽을 수 있는 내용이었다.

작은 몸으로 할 수 있는 작은 생각, (물론 아가들이라고 작은 생각만 하진 않겠지, 우리 그들의 머릿 속을 알 수 없으니 단언하기는 힘들듯!)

별을 품을 정도의 큰 생각

나에게 도움이 되는 생각

남에게 해가 되는 생각

짧은 문장과 적절하게 그려진 그림들 덕분에 생각을 더 많이 하게 돕는다.

‘난 어떤 생각을 하는 사람일까?’

3월 둘째 주, ‘나는 누구인가’를 주제로 매일 한 가지 활동을 하고 있는데 지금 읽어줘야 하는 그림책으로 그야말로 딱이다!

생각에 대한 생각을 담은 짧은 글귀를 필사하며 좀 더 깊이 생각해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