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은 존재하지 않는다?
유영현 지음 / 행복우물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질병은존재하지않는다

의과대학 교수님의 의철학 에세이?! 의철학이 뭐지?? 궁금해하면서 책을 펼쳤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의학적 상식들이 모두 팩트가 아니라는 이야기와 함께 의과학적 지식들을 일상의 사유와 절묘하게 엮어 풀어놓은 책이다.

중뇌동맥이 막혀 중풍 고위험 환자로 판명받고, 약을 먹으면서 감량을하고 관계를 끊었다는 이야기에 10년전 대뇌동맥류 진단을 받았던 날이 떠올랐다. 나는 그저 도대체 왜 내가?? 뭘 잘못했길래?? 앞으로 어쩌지.. 이런저런 막연한 걱정과 고민에 휩싸여 우울해하기만 했는데, 저자는 녹차를 다려 먹으면서 여유를 가지려 노력하고 악기 연주를 즐겼다는 이야기에 왠지 내 자신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어 반성하게 되었다.

동아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로 재직하면서 부산과학기술상 및 의당학술상을 수상한 저자의 경험이 담겨있는 챗이다. 의학적인 지식과 흥미, 거기에 인문학적 사유를 필요로하는 독자라면 저자가 전해주는 지식의 축제가 반가울 것이다. 의사가 되고 싶거나, 의학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우리나라 최초의 의철학 주제의 에세이 '질병은 존재하지 않는다.'를 읽고 처음에 궁금했던 의철학에 대한 관련 기사를 검색해 찾은 문장을 마지막으로 남긴다.

의철학은 의학을 철학적 측면에서 탐구하는 의학 분과 학문으로 질병이나 환자와 관련해 존재론, 인식론, 의학 본질, 의학에서 발생하는 윤리 문제 등 철학적 문제를 다룬다.
- 출처 : 메디게이트 뉴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