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반 일리치의 죽음 (러시아어 원전 번역본) - 죽음 관련 톨스토이 명단편 3편 모음집 현대지성 클래식 49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지음, 윤우섭 옮김 / 현대지성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반 일리치의 죽은은 몹시 괴롭고 많이 끔찍해서 마음이 저렸지만, 어찌보면 그의 죽음이라는 이야기 속에서 내가 현재 살아 있음을 돌아보게 된다. 톨스토이는 죽음과 삶에 대한 어떤 메시지를 우리에게 전하고 싶었던 걸까?

부와 명예를 위해 모든 삶을 바쳤던 이반 일리치의 죽음. 원인도 모르는 고통과 함께 달라진 삶. 점점 피폐함으로 채워지는 몸과 정신. 그런 순간이 오고서야 다시금 생각하게 된 자신의 삶. 그 속에서 나는 조금 무서웠다. 나는 언젠가 그런 순간이 왔을때 과연 내 삶을 어떻게 회상하게 될까? 우리가 죽음을 생각해봐야하는 근본적인 이유가 아마도 그 순간에 덜 후회하기 위함이겠지.. 현재를 더 잘 살아가기위해 죽음을 생각해봐야한다는 느낌이 들었다.

"산 위로 올라간다고 상상했지만, 사실은 완벽하게 일정한 속도로 내리막길을 간 거였다." -p80

나의 상상과는 다른 내리막길.. 그건 어떤 느낌일까? 왠지 문장에서 머뭇하게 된다. 그 순간속에 들어간 기분에 잠시 빠져들어 본다. 톨스토이의 작품들은 이렇게 영화를 보는듯이 장면을 떠올려보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 상황과 온도가 느껴지는 묘사 덕분에 이야기에 흡입력이 더 짙어진다.

보통 고전하면 어렵다는 생각을 먼저 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사람들에게 톨스토이의 책들을 권해주고 싶다. 잘 짜여진 스토리의 영화를 글자로 만나는 기쁨! 책을 덮고도 한참을 책 속 장면이 머리 속에 가득한 그런 기분을 느끼고 나면~ 고전의 매력에 빠질지도 모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