ㅣ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다.

혹시 부자가 되고 싶으세요?라는 질문을 받았다면 거의 열명 중 아홉은 저는 부자가 되고 싶습니다라고 대답할 거 같습니다. 그러면 부자가 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라고 물어본다면 무엇이라고 대답을 할까요? 저의 경우에는 재테크를 열심히 하겠습니다.라고 대답할 거 같습니다.
그런데 재테크를 어떻게 열심히 하겠으며, 어떤 마인드를 가지고 재테크를 할 것이냐의 이야기는 사실 없습니다. 그리고 회사를 다닌다면 직장인으로서 어떻게 부자의 마인드를 가지고 일을 할 것이냐에 대해서는 대답하지 못했던 거 같습니다. 회사는 그저 나에게 매달 꾸준한 월급을 주는 곳이고, 집 대출을 갚아가기 위한 하나의 수단일 뿐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조금 다르게 이야기를 하는 거 같습니다.
'부자 직장인' 사고방식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을 합니다. 이는 곧 자신이 혹은 다른 사람들과 원하는 삶을 사는데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부자 직장인은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라는 것입니다.
특히 부자 직장인의 사고방식을 가진다면(건강, 정신, 신체, 은행 계좌 측면에서) 부자가 되어서 회사를 나오게 된다고 합니다. 가난한 직장인의 사고방식을 가진다면 가난하게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이 책을 통해서 어떻게 하면 부자 직장인이 되는지 간략하게 소개하려고 합니다.
ㅣ 부자 직장인은 어떤 사람인가?

책의 앞 페이지에서 바로 만날 수 있는 내용 중에 부자 직장인이 오늘 채용되면 취하는 10가지 조치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부자 직장인이 채용되면 어떤 10가지 조치를 하게 되는 것일까요?
규칙 1. 제품을 사랑하라
규칙 2. 역사를 알라
규칙 3. 경영진의 역사를 알라
규칙 4. 상사를 돋보이게 만들라
규칙 5. 모든 비서들과 알고 지내라
규칙 6. 당신의 가치를 시험해보라
규칙 7. 경마케팅 캠페인을 연구하라
규칙 8. 경산업을 연구하라
규칙 9. 기업이 되라
규칙 10. 떠나라
규칙들의 제목들만 단순히 나열을 했기 때문에 어떤 내용인지 잘 모를 수도 있습니다. 간단하게 요약해서 이야기를 하자면 내가 지금 일을 하는 기업에 관해서 모든 것들을 꿰뚫어서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며 회사가 어떻게 돌아가는 것인지에 관하서도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내가 일하는 회사와 일체감을 느끼면서 일을 해야지 더 위로 올라갈 수 있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그리고 나의 가치를 언제나 확인하면서 내가 언제든지 떠날 수 있음을 알고 시작하는 날부터 떠날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당연히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또 생각해보면 위에 나와 있는 내용들에 관해서 관심이 없는 부분도 많이 있는 거 같습니다. 회사가 어떻게 돌아가는지보다는 지금 당장의 나의 일에 더 관심이 많으며, 회사에 일을 하다 보면 언제부터인가는 내 위치에 일하는 것에 매몰되어 지금 직장 이후의 생각을 더 이상하지 않다고 막상 떠나야 하는 순간에 당황했었던 적이 많았던 거 같습니다.
그럼 직장생활을 하면서 부자 직장인이 되기 위해서 혹은 떠나야 하는 순간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까요? 저자는 또 당연하게 느껴지지만 아래의 일들을 나열하고 있습니다.
· 직장을 여러 수익원 중 하나로 여겨라
· 나의 수익원을 확충한다.
· 창의성을 갖춘다
· 블로그를 작성한다.
· 부업으로 컨설팅을 한다.
· 더 많은 기술을 익힌다.
· 연설을 한다.
· 사업가 같은 직장인 된다.
위의 항목을 읽고 다들 당연하다고 생각을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 당연한 일을 나는 몇 가지 정도 하고 있는지 생각해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저는 다행히도 지금 블로그에 글은 쓰고 있는 거 같습니다.
그럼 위의 내용들과 다르게 가난한 직장인에게 어떤 습관들이 있을까요?
가난한 직장인에게는 의견이 있다.
가난한 직장인은 특별한 일을 위해 태어났다고 생각한다.
가난한 직장인은 말이 많다
가난한 직장인에게는 경력이 없다
가난한 직장인은 Y를 얻기 위해 X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가난한 직장인은 '이 일을 하지 않으면 나쁜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가난한 직장인은 "떠날 수 없다"라고 생각한다
가난한 직장인은 자신의 입장을 반영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부자 직장인과 다르게 저는 가난한 직장인의 습관들과 관련되어 있는 항목이 더 많이 있다고 느껴집니다. 나쁜 습관들이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이런 습관들을 과감하게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할거 같습니다.
ㅣ 부자 직장인은 어떻게 되는가?

부자 직장인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우선 부자 직장인은 항상 배운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저자는 모든 사람이 여러 일에 재능을 가지고 있다는 말을 믿으며 지난 20년 동안 글쓰기, 프로그래밍, 경영기술(리더십, 판매, 협상, 의사결정), 코미디, 게임을 탁월하게 잘하는 방법을 배우려고 애를 썼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학습을 위한 10단계 기술을 개발했는데요.
1. 사랑하라
2. 읽으라
3. 노력하되 지나치게 하지는 마라
4. 선생님을 구하라(10배 규칙 더하기)
5. 역사를 배우고 현재를 배우라
6. 손쉬운 프로젝트를 먼저 수행하라
7. 내가 수행한 결과물을 살펴보라
8. 당신은 함께 시간을 보내는 다섯 사람의 평균이다
9. 많이 해보라
10. 발칙한 계획을 찾아라
위의 10가지를 보면서 혹시 어떻게 학습해야 하는지 파악이 되셨나요? 아마도 리스트만 보시고도 충분히 예측하리라 예상이 되지만, 조금 더 상세한 내용은 책을 통해서 확인해보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책에서 전하는 메시지들을 하나하나 제대로 전달하기는 힘들 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아까 전에는 가난한 사람의 습관에 관해서 한번 보았는데요. 이번에는 정신적으로 강인한 부자 직장의 습관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A. 관계
B. 정직
C. 나 때문이 아니라, 너 때문이다
D. 독서
E. 건강
F. 호기심
G. 배우고 말하고 반복하라
H. 아이디어 근유
I. 허락
J. 현재
K. 인생은 빠르게 변한다
L. 경험이 물건보다 더 소중하다
M. 듣기
N. 모든 사람이 내일 사망하는 것처럼 생각하라
O. 정치, 정부, 뉴스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
P. 5 X 5 규칙
1. 당신은 함께 시간을 보내는 다섯 사람의 평균치다
2. 당신은 당신이 가장 많이 하는 다섯 가지 생각의 평균치다.
3. 당신의 당신이 섭치 하는 다섯 가지 음식의 평균치다.
4. 당신은 가장 감사하는 다섯 가지 일의 평균치다.
5. 당신은 오늘 읽은 다섯 가지 글의 평균치다.
Q. 자율성
R. 음식, 수면, 운동
키워드만 보면서 어떤 내용일지 잘 상상이 가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그래도 혹시 이 키워드들과 얼마나 내가 연관성이 있는지 생각해본다면 자연스레 부자 직장인의 습관과 나의 습관이 얼마나 일치하는지 직감적으로 알 수 있을 거 같습니다.
ㅣ 나는 부자 직장인인가?

이 책을 읽으며 나는 얼마만큼이나 부자 직장인에 가까운가를 고민해보게 되었습니다. 사실 많이 창피해지는 거 같습니다. 부자 직장인보다는 가난한 직장인에 가까운 삶을 오늘도 살았던 거 같습니다. 어찌 보면 이 책을 자기 자신을 조금 더 컨트롤하면서 조금 더 나은 삶을 살아가기 위한 주체성을 만들어 주는 책인 거 같습니다. 가난한 직장인의 마인드는 본인이 본인 스스로를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이 나를 통제하고 그 상황에 끌려가는 사람을 말하는 거 같습니다.
이 책을 읽었다고 해서 나 자신이 당장에 무엇인가 큰 변화를 맞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서서히 나 자신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나 스스로 어떻게 통제하면서 내 주체성을 가지고 나아가야 할지 고민을 할 수 있는 시간이었으며 그 계획을 세워봐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혹시라도 지금 직장 생활로 힘들어하고 있고, 점점 본인의 자존감이 낮아지고 있다면 이 책을 통해서 어떻게 하면 그 자존감을 올리고 더 나은 직장생활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우리 모두 부자 직장인이 되면 좋겠네요!
#경영관리성공학 #부자 직장인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