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투자공부 365 - 주린이를 위한 1일 1페이지
한국비즈니스정보 지음 / 어바웃어북 / 2021년 4월
평점 :
절판
ㅣ주식은 매일 공부해야 한다!

주식투자를 시작하면서 처음에 단순히 낮은 가격에서 매수해서 높은 가격에서 매도하면 끝나는 단순한 원리로만 생각을 했었는데요. 막상 본격적으로 투자를 시작하고 나니, 쏟아지는 공시와 다양한 차트, 정보들을 보면서 계속 움직이는 주식투자를 공부 없이 하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갑작스럽게 나오는 공시내용들은 제가 모르는 용어들도 있고, 읽어도 이해가 되지 않는 내용들이 있어서 지금 내가 가지고 있는 주식을 매도해야 되는지, 더 매수해야 되는지에 대한 정확한 판단이 내리기 어려웠습니다. 그리고 기업의 공시뿐만 아니라 시시각각으로 변해가는 경제상황들에 관한 뉴스들이 대부분 전문용어로 되어 있어서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도 많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주식은 단순히 매수와 매도만 알면 되는 게 아니라 경제 전반에 관한 지식과 주식을 하기 위한 몇 가지 용어는 기본으로 알아야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ㅣ최근 이슈가 된 인플레이션

코로나19로 인한 유동성 정책으로 인플레이션 이슈가 주식 시장에서 계속되고 있는데요. 금리가 오르게 되면 '성장주'가 바로 타격을 입을 거라고 책에서 이야기를 하네요. 저는 주로 성장주를 위주로 많이 보유를 하고 있어 이번 인플레이션 이슈로 인해서 제가 가지고 있는 주식들은 꽤 큰 타격을 입었답니다. 미리 이 책을 읽어보고 인플레이션 이슈에 관해서 조금이라도 더 이해를 하고 있었다면 대비를 할 수 있었지 않을까라는 아쉬움이 많이 남았습니다. 특히 인플레이션과 관련된 종목과 섹터들도 책에서 추천해주고 있어서 어떤 주식을 매수하면 좋을지에 관해서 좋은 의사결정을 했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ㅣ프로그램 매매가 도대체 모지?

주식 투자를 하면서 가장 많이 들었던 용어 중 하나가 바로 프로그램 매매였습니다.
프로그램 매매의 매수차익거래가 일어나면서 지수가 올랐다, 매도차익거래가 일어나면서 지수가 하락했다라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도대체 이게 무슨말이야라는 생각을 계속했었습니다. 전문적인 영역이기 때문에 이 책의 짧은 내용을 보고 완전히 이해하기는 어려웠지만, 그래도 프로그램 매매가 무슨 뜻인지에 관해서는 간략하게 이해가 된 거 같았습니다. 어렵더라도 이렇게 용어를 접하고 뜻을 알게 되고 조금씩 더 알아가는 기회라고 생각이 됩니다.
ㅣ꾸준히 주식공부

처음에 주식은 짧은기간동안에만 하고 나와야지 생각을 했었는데요. 점차 주식을 보유하는 기간도 길어지고, 짧게 하기에는 수익률이 나쁘다는 생각이 들면서 점점 장기로 보유하는 주식들이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공부는 은근히 지속적으로 하기 힘들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몇 권의 책을 찾아보기도 했지만 바쁜 일상 속에서 계속해서 공부하기도 힘들다는 생각이 들었고요. 하지만 이 책은 365일로 커리큘럼이 잘 나눠져 있고, 요일별로도 내가 해야 되는 것들에 관해서도 일정표처럼 나와 있어서 이 책만을 보면서 투자의 주기를 찾아도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월화수는 주식투자를 기초를 공부하고, 목금은 유망종목에 관해서 분석하고, 토일은 앞으로 성장이 예상되는 종목을 찾는 방법으로 패턴을 잡기도 좋은거 같았어요.
점점 주식을 하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그만큼 주린이의 숫자도 늘어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혹시라도 본인이 주린이라는 생각이 든다며, 무조건 매수 버튼부터 찾을 것이 아니라. 매수를 시작하기 위한 책을 먼저 읽어보는 것도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