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장 조사 잘하는 습관 - 시장 조사를 어려워하는 사람들을 위한 ㅣ 좋은 습관 시리즈 7
김윤태 지음 / 좋은습관연구소 / 2020년 11월
평점 :
ㅣ 직장인이라면 누구라도 시장조사

모든 직장인이 한 번쯤은 경험해봤을 업무가 바로 시장조사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신입사원으로 입사를 했거나, 이직을 했을 경우에 대부분 첫 업무로 주어지는 것이 바로 시장조사인 거 같습니다. 시장조사를 진행하면서 시장을 이해하고, 현재 일하는 회사의 강점과 약점 혹은 경쟁사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업무에 더 빠르게 적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시장조사를 한 번도 제대로 누군가에게 배워 본 기억은 없는 거 같습니다. 그래서 이 책에 호기심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시장조사는 계속하게 될 텐데, 제대로 배워서 회사에서 쓸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ㅣ누군가의 경험을 이야기로 듣는 책

이 책을 읽기 전 겉모습만 봤을 때는 대학생 때 공부했던 전공서적과 같은 느낌을 받았는데요.
(책의 첫 장에도 '어쩌면 살짝 무거운(?) 제목임에도 불구하고...'라는 구절이 있음)
막상 읽기 시작하니 생각밖에 술술 잘 읽혀서 살짝 놀랬습니다. 그건 아마도 이 책의 주제의 무거움과 다르게 저자가 누군가 한 명을 앉혀놓고 차근차근 이야기하듯이 쓰인 책이라서 그런 거 같습니다. 또 저자가 읽는 사람이 어려워할까 봐 정말 쉽게 쉽게 이야기하려는 노력이 책 곳곳에 보입니다. 그리고 읽는 사람의 수준에 맞춰서 궁금해할 만한 것들은 질문의 형식으로 그 답을 설명하는 구절도 꽤 보입니다.
그리고 저자가 지금까지 직접 일하며 경험해 왔던 스토리들을 적어놓았기 때문에 더 공부하는 책이라는 느낌보다는 누군가의 경험담을 듣는 듯한 느낌이 더 강했던 거 같습니다. 저는 책을 읽다가 저자가 경험했던 어려운 상황에서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을까라는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서 책에 더 몰입하기도 했었습니다.
ㅣ 지식이 아닌 경험(노하우)을 전하는 책

지금같이 인터넷이 잘 되어 있는 세상에서는 간단한 정의나 지식은 검색만 하면 언제든지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누군가가 직접 경험하면서 알게 된 노하우는 인터넷에 검색을 한다고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그런 저자의 노하우는 용어를 정리하는 파트에도 잘 설명되어 나오는 거 같았습니다.
용어 하나하나에도 단순한 정의만을 정리해서 적어 놓은 것이 아니라, 저자가 직접 알고 이해한 내용을 읽는 독자들을 위해 최대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놓았습니다.
저는 항상 책들 혹은 강의를 보면서 어디서나 검색할 수 있는 지식을 전해주는 것보다는 그 사람이 살아오면서 경험했었던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했었는지, 혹은 목표하는 것들을 이루기 위해서 어떤 과정들을 거쳐왔는지를 전해주는 것들이 훨씬 좋았습니다. 그런 부분에서 이 책을 확실히 좋은 책이었습니다.
ㅣ 한 가지 아쉬움점이 있다면...

이 책을 읽으면서 정말 좋은 책을 만났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한 가지 아쉬움으로 남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바로 어느 정도 규모 이상의 회사에 다니는 사람들에게 더 최적화된 책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저자가 경험했었던 프로젝트의 규모가 대기업에서 진행되는 프로젝 트였다 보니, 짧은 기간에 빠르게 끝내는 시장 조사 단위가 아닌, 규모가 꽤 큰 규모의 시장조사 경험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조금은 작은 규모의 회사에 다니는 사람이 이 책을 보게 된다면 그래서 난 어떻게 해야 하는 거지?라는 생각이 들 거 같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렇다고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이 책을 통해서 배운 것을 더 많이 사용해 볼 수 있는 사람은 일정 규모 이상의 기업에 다니는 직장일 거라는 것입니다.
이 책의 서평을 마무리하면서의 결론은 직장 생활을 하면서 가장 궁금한 것은 바로 직장 선배들의 일하는 방식에 혹은 직장 선배만이 가지고 있는 노하우입니다. 직장 선배의 일하는 방식과 노하우가 궁금하다면 이 책은 정말 친절하게 본인의 경험담을 통해서 일하는 방식과 노하우를 풀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사회 초년생이라면 직장 이 책을 통해 직장 선배의 노하우를 훔쳐보면 좋을 거 같네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