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비즈니스 강의 - 그들은 어떻게 세상을 경영하는가?
하버드 공개 강의 연구회 지음, 송은진 엮음 / 북아지트 / 202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ㅣ 하버드라는 말은 항상 셀렘을 만든다. 

하버드라는 단어를 듣고 있으면, 항상 최고라는 수식어가 연관되어서 떠오릅니다. 평소에도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서 나온 아티클을 좋아하는데, 하버드 비즈니스 강의라는 제목을 가진 이 책을 처음 보았을 때 읽을 생각에 너무나도 설렌 기분이었습니다.

이 책에는 얼마나 많은 인사이트들이 담겨 있을까라는 기대감을 가지게 만드는 책이었습니다. 

그래서 받자마자 바로 조금씩 조금씩 읽어나가기 시작했던 거 같습니다. 

ㅣ 하버드에서 나온 책은 아니에요!

사실 이 책의 지은이를 제대로 확인을 못했었는데요. 이 책을 읽으면서 먼가 좀 이상해서 지은이를 다시 확인해보니, 지은이가 하버드가 아니었습니다. 이 책은 하버드 공개강의 연구회라는 중국의 한 단체에서 낸 책입니다. 그러니깐 하버드의 공개강의 듣고 그 강의 연구하고 나누며 나온 인사이트를 정리한 책이라고 생각하면 될 거 같습니다. 

어떻게 보면 공개강의를 여러 각도로 보고 연구를 하고 다시 순화해서 나왔으니 저희가 보기에 더 쉬울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만, 하버드 공개 강의를 그대로 옮긴 것이 아니라 연구회에서 연구하고 나온 책이기 때문에 실제 공개강의를 했었던 그분들의 의도와 다른 것들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은 감안하고 봐야 할거 같습니다. 

ㅣ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

이 책은 전략, 효율, 협상, 마케팅, 투자, 재무, 인맥, 인력자원, 정보, 위기까지 총 10개의 주제로 챕터가 묶여 있습니다. 책의 제목처럼 주로 비즈니스와 관련된 주제들인데요. 그런데 막상 읽어보면 기업에 해당하는 비즈니스의 이야기들이 있는 게 아니라, 실제로 살아가면서 내가 알아야 할 것들에 관한 조언들이 많이 있었던 거 같습니다. 

저는 여러 챕터 중에서 협상에 관련된 글이 기억이 나는 거 같습니다. 실 생활에서 사람들과 어쩔 수 없이 협상을 해야 되는 상황들이 많이 오는데요. 그런 상황에서 어떻게 협상을 이뤄나가야 할지 좋은 조언들이 많이 있답니다. 

l 지금 나의 큰 관심! 투자!

코로나 19로 오면서 정말 많은 것들이 변했는데요. 지금 코로나 19 이후로 가장 많이 관심을 가지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주식투자입니다. 코로나 19가 오고 나서 많이 하락했었던 주식에 사람들이 투자를 하면서 엄청난 수익을 가져 간 사람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너도나도 많이 주식에 투자하기 시작했고, 그로 인해서 주식시장에 정말 많은 돈이 몰리고 있습니다.

이런 주식투자에 관한 내용도 이 책에 나오고 있습니다. 그 유명한 워런 버핏의 투자 가치관에 관한 이야기도 나오는데요. 그가 말한 내용이 너무나 와 닿았습니다. 

'돈을 지키는 것이 곧 돈을 버는 것' 

우리는 투자를 하면서 돈을 벌려고 하지만, 사실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가 투자한 돈을 지키는 것이 더 중요하는 것입니다. 

혹시 지금 주식투자를 하고 있는 분이라면 이 책에 나오는 내용들이 아주 도움이 될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ㅣ 흥미로운 사례!

보너스 챕터같이 부록으로 7개 회사의 사례들이 나오는데요. 저는 그중에서 코카콜라의 사례가 가장 흥미롭고 재밌었습니다. 코카콜라에서 독극물 성분이 벨기에에서 나왔었고 이로 인해서 프랑스에서는 판매금지 조치까지 있었습니다. 이런 중대한 위기상황에서 코카콜라가 어떻게 극복을 했는지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정말 한순간에 기업이 망할 수도 있는 이런 사태를 극복해낸 코카콜라를 보면서 대단하고 느꼈습니다. 역시 세계적인 기업은 그냥 되는 게 아닌 거 같습니다. 

ㅣ 역시 하버드는 실망시키지 않는다.

저는 이 책을 읽으며 역시 하버드라는 이름이 들어간 책은 실망시키지 않는구나라고 느꼈습니다. 하버드에서 직접 출판한 책이 아니라서 기대를 안하고 보았지만, 정말 이 책을 쓴 연구회가 하버드 공개 강의를 얼마나 열심히 연구하고 낸 책인지 알게 되는 대목이 많이 있었습니다. 또 챕터 안에서 하나하나의 주제들이 길지 않게 읽기 좋게 되어 있어서 시간이 날 때마다 짬짬이 읽기가 좋습니다. 

그리고 이 책이 외국에서 출판된 책들이 대부분이 번역이 안 좋은 경우가 많은데, 외국에서 나온 책임에도 불구하고 번역이 매우 잘된 책이라고 느껴졌습니다. 

혹시라도 지금 회사생활을 하면서 고민이 있거나, 일상생활에서 고민이 있다면 이 책을 읽으면서 해답을 찾아가는 방법을 발견해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충분히 도움이 되는 말들이 많이 있거든요!


#경영   #하버드비즈니스강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