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은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 정책자금 핵심전략 - 몰라서 못받는 정부지원자금 당당하게 받자
KOTERA 전문위원단 지음 / 청년정신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ㅣ 강력한 한방이 있는 책 제목


책 제목이 정말 강력하다고 밖에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내년의 정부예산이 올해보다 훨씬 더 늘어난다는 뉴스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그 예산에는 특별한 사업을 진행하거나, 스타트업을 하거나, 혹은 정부의 지원금을 받아서 진행되는 정부사업을 함께 하거나 다양한 형태의 예산들이 들어가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이런 정부지원금은 몇몇 사람들은 눈먼 돈이라고 생각하고 누구나 받을 수 있는 돈 혹은 받으면 함부로 쓸 수 있는 돈이라는 착각을 많이 하고 도전하게 됩니다. 

하지만 막상 정부지원금을 받으려고 어떻게 지원을 해야 되고 어떤 심사를 거치게 되고, 다른 사람과 경쟁을 하면서 받아야 하는 정부지원금들은 어떻게 하면 받을 수 있는지에 관해서는 하나도 모른 상태에서 지원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책은 이런 분들을 위해서 정부지원금을 받기 위해 준비된 사람을 만들어 주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ㅣ 다양한 사례가 함께 하는 책


항상 어렵게 보이는 책을 쉽게 만들어주는 요소는 바로 사례를 통한 이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친절하게 각각의 상황에 따라서 사례를 넣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상황에서는 어떻게 했었는지를 사례를 통해서 알 수 있는 책입니다. 

그리고 현실적으로 전문위원단이 직접 겪은 일들을 사례로 실어놓고 있어서 그 이해도가 깊고 그 사례를 해결하기 위해서 어떤 생각을 했었고 어떤 느낌이었는지를 직접적으로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원단이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사례부터 내용이 모두 꽤 친절한 말투와 친절한 구성으로 쓰여 있다는 느낌을 전달 받을 수 있었습니다. 

 

ㅣ 전문적인 전략보다는 팁들이 구석구석!


전략이라고 말하는 부분들이 많이 있지만 전략이라고 말하기보다는 정말 정부지원자금을 받는 데 있어서 실전에서 쓸 수 있는 팁들이 중간중간 잘 실려 있습니다. 아 이런 순간에 이렇게도 할 수 있구나라고 감탄할 정도로 디테일한 부분들의 팁들도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리바게트의 구매 의향을 받았다고 얘기하는 부분에서 파리바게트가 본사도 있지만 우리 동네의 파리바게트도 있으며, 중요하건 본사인건지 우리동네의 파리바게트인 지보다 그런 큰 규모의 회사 브랜드가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팁으로 알려줍니다. 사실 이런 게 맞을까라는 생각도 들지만 생각해보면 아 이렇게도 생각할 수 도 있구나라고 할만한 팁일 수 있습니다. 

 

ㅣ 시가 함께 하는 책


왜 이 책에 시가 있는 거죠? 조금 당황스러울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에는 시가 함께, 그것도 꽤 많이 실려 있습니다. 그 시들이 전하는 주제들과 벗어난 시들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시입니다. 


 말 3


조직에서 절대 해서는 

안 되는 말이 

두 가지 있습니다.


하나는 

"이것이 내 능력의 한계"

라고 하는 말과


다른 하나는 

"최선을 다했다"

라는 말입니다.


왜냐하면 이 두 마디는 

조직을 떠날 때만 

감히 할 수 있는

말이기 때문입니다. 


 

이 시를 보고 있으면 꽤 와 닿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깊은 생각을 하게 만듭니다. 하지만 왜 이 책에 이런 시가 있지라는 의문부호를 만들어 주기는 합니다. 

 

ㅣ 이 책을 마무리하며!


사실 정부지원금이라는 말이 지금 직장 생활을 하고 있는 저와는 거리가 있어 보입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은 부서별로 정부지원금을 신청하는 부서가 있어서 그 부서에서는 이 책이 필요로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지원금을 지원하지 않는 저로서는 조금 거리감은 있었습니다. 

그래도 책이 어렵지 않고 가벼운 문학책 같은 느낌으로 구성하려고 노력했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가볍게 읽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너무 깊이 접근하지 않아도 되어서 좋은 점이 있습니다. 

중간중간 쓰여 있는 시들도 꽤 좋은 느낌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