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사업을 한다는 것 - 작은 사업을 크게 키우는 법
이경희 지음 / 굿모닝미디어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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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누가 이번에 어떤 사업을 시작해서 돈을 많이 벌었다고 하더라, 친척 중에 누가 이번에 어떤 장사를 시작했는데 그게 잘 된다고 하더라 하는 누가 성공했다는 이야기들은 발 없는 말이 천리 간다는 말처럼 여기저기 쉽게 퍼져나가는 거 같습니다. 하지만 막상 제 주변의 사업을 하고 있는 친구 혹은 지인들을 보고 있으며 생각처럼 그렇게 쉽게 쉽게 일을 헤쳐나가는 사람이 많은 거 같지는 않습니다. 이전까지는 회사의 보호 속에서 굳이 내가 챙기지 않아도 되는 것들을 사업을 시작하면서는 내가 챙겨야 하는 것들도 많아지고 나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챙겨야 하는 모습을 보면서 여간 힘들어 보이는 게 아닙니다. 

 

이 책에 관해서 주변에 이런 책이 있더라라고 말을 해주었는데, 벌써 이 책을 구매해서 봐야겠다는 사람들이 한두 명이 있습니다.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사업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았고 사업에 관해서 궁금하고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았던 거 같습니다. 


그저 작은 구멍가게를 내는데 사업계획서나 브랜드, 마케팅 이런 것들이 필요할까라고 생각하는 건 구시대적인 생각입니다. 최근에는 어느 동네의 구석에 있는 가게에 들어가도 그 가게의 철학이라든가 고객을 대하는 태도라든가, SNS에 올리면 어떤 서비스를 준다든지 하는 마케팅적인 사고까지 작은 가게 같다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가게의 이름도 예사의 동네에 있을만한 가게 이름이라고 생각되지 않을 만큼 가게의 브랜드에도 엄청 신경 쓰고 있습니다. 

 

이 책은 창업자로서의 마인드도 어떻게 가져가야 할지 상세히 적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업가로서 점점 성장해가기 위한 훈련방법을 이 책에서 알려주고 있는 듯합니다. 


창업과 관련된 책을 보면 대부분의 책들이 요식업과 관련된 창업을 이야기하는 책들이 많거나, 동네에서 시작하는 창업의 이야기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이 책은 창업이라는 것에 관해서 소상공인이라는 부분으로 한정 짓지 않고 더 넓은 부분으로 확장해서 얘기하고 있어서 좋은 거 같았습니다. 그래서 창업을 시작하는 분들이 가져야 하는 고민이나 혹은 마인드 같은 부분들에 관해서도 잘 이야기해주고 있으며 성장하면서 겪게 되는 경영 이슈들에 관해서도 이야기해주고 있어서 창업을 한 이후에 성장해 나가는 과정에 읽어도 도움이 많이 될 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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