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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탕 1 - 미래에서 온 살인자, 김영탁 장편소설
김영탁 지음 / arte(아르테) / 2018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죽여도 전염병은 사라지지 않았기에 사람들은 모든 가축을 죽여 멸종시켰다. 그리고 새로이 먹을 동물을 만들어냈다. 기이한 생김새였지만,
사람들은 배를 채울 수 있는 것에 만족했다. 쥐와 닮았다.
p. 10-11
역겨운 모습의
무언가를 만든다는 설정이 영화 [설국열차] 를 연상시키기도 하고,
조류독감이 등장한다는 것이 우리가 흔히 보는
TV 뉴스를 떠올리게 하기도 한다.
미래의 부산을, 그리고 과거 - 하지만 지금 우리에게는 현재 - 의 부산을
그리는 이 미스터리 국내소설은
신선한 소재와 돋보이는 스토리 구성으로 만화가 강풀, 영화감독 이준익과 소설가
장강명으로부터
추천사를 받은 SF소설이기도 하다.
알고
보니, 작가는 [헬로우 고스트] 와 [슬로우 비디오] 를 만든 영화감독 김영탁이다.
CF 감독이 만든 가수의
뮤직비디오가 흥미진진한 만큼이나 영화감독이 쓴 소설은
새로운 소재와 다양한 캐릭터의 등장으로 독자의 시선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
그래서 이미 카카오페이지에서 50만 독자가 열광하여 인기가 입증된
추천소설이다.
타임슬립 소설이라고 하면 너무 식상한 소재라고 질색하는 이도 있을
테고, 정반대로 매니아층도 있을 것이다.
나는 그 중간 정도의 독자로서, 내용이 어떨지 궁근하긴한데 살짝 지겨운
정도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나와 같은 사람들조차도 미스터리 SF소설 [곰탕_미래에서 온 살인자] 를
읽으면 생각이 달라질 수 있다.
마치 영화의 장면 장면을 보는 듯한 박진감 넘치는 전개는 뒷장을 알고 싶게 하는
궁금증 유발을 하기에
충분하다.
보통 키의 여학생이 책상에 앉아 고개를 숙이고 있을 경우, 입과 책상과의 거리는 25센티미터
정도다. 침은 15센티미터를 넘기면 급속도로 길어진다. 그래서 15센티미터를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 처음 두 번은 20센티미터를 넘기 직전
호로록, 회수했다. 하지만 결국 침은 20센티미터를 순식간에 넘기고 책상과 연결됐다.
p.
75
타임슬립
미스터리 소설인 [곰탕] 을 읽다보면 굳이 없어도
될 것 같은데 지나치게 디테일을 묘사한 부분이 눈에 들어오곤 한다.
그 중 하나가 수업 중 잠에 취해 침을 흘리는
여학생에 관한 묘사인데,
독자가 진지하게 몰입해서 읽고 있다가 갑자기 "엥?" 하는
순간이다.
생각해보면 저자인 김영탁 감독은 감동과 더불어 유머가 있는 영화를 만들기도
했다.
그 점을 고려해본다면 SF소설이라고 해서 코믹한 부분을 넣지 말라는 법은 없을
듯하다.
그래도 센티미터까지 설정하는 건 좀
과한가?
만약 이 부분이 영화화된다면 어떻게 될까??
여학생을 찍은 영상에 cm를
그래픽으로 입힐 것인가?
아니면 주인공 시점에서 나레이션이라도 깔 것인가?
누군가 이런
생각을 한다는 사실 자체도 놀라운데, 이 생각을 끄집어내어 글로 표현했다는 건 두 배로
놀랍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