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어타운 베어타운 3부작 1
프레드릭 배크만 지음, 이은선 옮김 / 다산책방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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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베라는 남자] 를 책으로 읽고 영화로도 본 바 있다.
주인공 오베의 성격 묘사를 보면 읽는 이로 하여금 짜증이 나게 하지만,
가면 갈수록 푸근해지는 기분이 들게 하는 내용이었다.
프레드릭 배크만이 드디어 후속작을 냈고, 제목은 [베어타운] 이다.
운 좋게 누구보다도 먼저 가제본을 읽을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눈 내리는 어느 유럽의 마을, 얼음과 아이스하키, 커피와 위스키가 있는 풍경.
얼핏 보면 평화롭고 동경을 일으킬 수 있는 풍경이 표지에 그려져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쉽게 찾을 수 없는 마을의 형태이기에,
그나마도 그런 마을에서 아이스하키를 온 동네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자연스럽게 하는 상황은 아니기에, 막연한 기대감을 일으키게 만들고 있다.
하지만 명심하시라, 당신의 감동을 무너뜨리는 사악한 내용이 나올 수 있으니.
세상은 그렇게 녹록하지 않고 현실은 가혹할 정도로 잔인하다.
프레드릭 배크만은 지극히 현실적인 관점으로 플롯을 그렸고,
그 점이 읽는 내내 나의 마음을 아프게 만들었다.

 

소설의 초반은 베어타운에 사는 다양한 군상을 그리고 있다.
그들의 현재 상황과 예전의 모습, 그리고 그들의 속마음까지
독자들에게 하나 하나 알려주고 있다.
이로 인해 그들의 성격이 어떻든지간에,
모두를 하나 하나의 인간으로서 바라볼 수 있다.
기타를 사랑하는 마야의 어머니이자 냉철한 변호사인 미라는 하키를 사랑하지 않지만, 스포츠를 사랑하는 도시를 사랑하는 남자를 사랑한다.
"어처구니없을 정도로 사랑하는 게 아무것도 없는 사람은 믿으면 안 돼."
미라와 나는 남자를 보는 눈이 비슷한 거 같다. 나는 꿈을 가진 남자를 사랑한다. 현재 수중에 있는 돈이나 사회적 지위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늘 꿈을 꾸고 그것을 위해 전진하는 사람이 좋다. 희망이 보이는 사람이 좋다.
아맛은 아이스링크장에서 청소부로 일하는 어머니와 하키를 사랑하는 소년이다.
돈이 바닥날 수도 있는 집에서 사는 아이와 그렇지 않은 사이에는 분명한 차이점이 있다.
내가 하고 싶은 말이 바로 그거다. 없어본 사람만이 현실을 직시할 수 있다.
 
아이스하키 팀에서 퇴출 위기에 놓인 코치 수네는
시대에 뒤떨어진 노인으로 인식된다.
나이를 피부로 느끼게 하는 가장 대표적인 두 가지가 어린아이와 스포츠다.
어린아이는 그 자체로 예쁘다. 외모가 아니라 '어린이다움', '부드러운 피부', '천진함' 이 그들을 예쁘도록 만든다.
나는 일주일에 5회씩 운동을 한다. 체중 감량이 가장 큰 목적이긴 하지만, 건강을 위해서이기도 하다. 할 수 있을 때까지, 아니 죽기 전까지 꾸준히 하고 싶다.
나이가 들면 가장 힘들어지는 것 가운데 하나가 너무 늦어서 바로잡을 수 없는 실수를 인정하는 것이다.
바로 이 부분에서 '세월의 지혜를 깨달은 존경할 만한 어르신' 과 '고집불통의 노인' 사이의 차이가 생기는 것이다.
되도록이면 "감사합니다." 와 "죄송합니다." 라는 말에 인색하지 않으려 노력한다. 젊은 나이인 지금,  그렇게도 욕했던 그런 사람으로 나이들고싶지 않아서이다.
 
[베어타운] 을 읽다보면 현재 한국의 모습을 그리고 있지 않나 싶을 정도로 흡사한 사회적 현상과 문제들을 엿볼 수 있다.
먼저 교권이 바닥에 떨어진 교실이 그렇다. 젊은 여선생을 대하는 남학생들이 하는 행태는 성희롱일 뿐이다.
아이스하키 시합 전 어린 선수들이 서로의 사기 진작을 이유로 건네는 성적인 농담을 코치인 다비드는 묵인한다. 그가 선수들과 같은 성별을 가져서일까?
그리고 가장 심한 사건은 아이스하키 준결승전 이후에 발생한다.
요 몇 달 사이 우리나라 미디어에서 화제가 된 이슈와 너무나도 흡사해서
막 화가 나고 속에서 열이 부글부글 끓는다.
어쩌면 사람들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다 그렇게 이기적일 수 있을까?
마치 NIMBY나 PIMFY 현상을 보는 듯한 팽배한 지역 이기주의를 관찰할 수 있다. 흔히들 말한다. 서울 사람들, 혹은 도시 사람들보다 시골 사람들이 더 하다고. 그들에겐 있는 게 없다고. 돈을 벌기 위해서는 야박하고 못되게 굴 수 있다고.
그 말을 이 소설에서 뼈저리게 확인할 수 있다.

예상했던 감동적인 소설이 아니라서 당황하였다. 믿었던 작가에게 뒤통수 맞은 기분이랄까? 중반 이후 읽는 내내 사회고발소설을 읽는 기분이 들었다. 문제적 현대소설을 예쁜 풍경과 잔잔한 서술 속에 숨긴 것 같았다.
그렇지만 그렇기에 더 중요한 소설이라는 생각이 든다.
우리가 외면하고 싶은 진실, 부인하고 싶은 진실은 세계 곳곳에 만연해있고,
나의 이기주의나 집단 이기주의로 인해 피해자는 이중 고통을 받고 있다.
소설의 마지막 장을 덮고 느낀 바는 간단하다.
자본주의의 노예가 되지 말아야 한다.
정직하고 정의롭게 살아야 한다.
이게 전부이다.
기본을 지키지 않는 사람들 속에서 모든 진실은 무너지고, 희생자는 나락으로 떨어진다.
결코 가볍게 읽을 소설이 아니었지만, 의외로 말하고자 하는 바는 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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