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교과서 집필진이 쉽게 풀어 주는 술술 한국사 6 - 현대 역사 교과서 집필진이 쉽게 풀어 주는 술술 한국사 6
원유상 지음, 한용욱 그림, 오정현 감수 / 주니어김영사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역사를 되돌아 볼때 가장 어두운 시절이었던 일제 강점기가 지나고 찾아온 시기에는 해방의 기쁨과 함께 또 다시 주변국가와의 영토문제와 민주주의와 사회주의 대립으로 우리의 역사는 평화롭지 못했습니다.
1945년 8월 15일 마침내 일제 강점기에서 벗어날수 있었습니다.
광복의 기쁨 속에 우리 민족은 정부 수립에 열을 올리고 있었지만 미국과 소련이 우리나라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생각하지 못했던 분할통치가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소련은 한반도를 공산화시키고 싶었고 미국은 한반도가 공산화되는 것에 반대해 남북으로 나누어 통치하자고 의견을 모았습니다.
우리 민족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신탁통치가 실행 되었고 우리는 일제 강점기에서 벗어나 하나의 정부를 세우고 싶었지만 강대국들의 이해관계와 우리 민족 내부에서도 입장 차이가 있었기 때문에 광복 이후에 혼란한 상황은 계속 되고 있었습니다.
대한민국정부가 수립된 이후 미군은 남한에서 철수했고 북한에 있던 소련군도 철수한 가운데 북한은 남한까지 공산화하는 것을 목표로 군사력을 키워 나가고 있었습니다.
북한은 1950년 6월 25일 기습적으로 남한을 침략했습니다. 기습적인 북한의 공격에 정부는 부산을 임시정부로 내세우고 국민들은 피난길에 올라야만 했습니다.
낙동강 유역 부근까지 내려온 북한군에 속수무책으로 당할수밖에 없었지만 유엔군의 도움으로 서울을 되찾고 북한군을 몰아낼수 있었는데 중국군의 개입으로 치열한 전쟁은 끝날줄 몰랐고 너무나 큰 피해 속에서 휴전이 선포 되었습니다. 그 결과 지금까지 남과 북으로 나뉘어지게 되었습니다.
전쟁이 끝나고 집권한 이승만 대통령과 자유당은 사리사욕에 눈이 멀어 국민들을 돌보지 않게 되자 나쁜 경제 상황과 실업에 지친 국민들의 불만이 흘러나오게 되었습니다.
이승만 정부에 등을 돌린 사람들은 4.19 혁명으로 점점 더 거세지게 되었습니다. 결국 이승만 대통령은 하야하게 되었고 대통령 중심제에서 내각책임제로 바뀌는 계기가 마련 되었습니다.
5.16 군사정변을 통해 권력을 가지게 된 박정희 대통령은 가장 시급한 문제인 경제개발에 앞장서게 되었습니다.
일제강점기와 6.25 전쟁으로 우리나라 국토 곳곳이 황폐해져 농사도 짓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국민들은 굶주림속에 힘겨운 생활을 하고 있었습니다. 국민들과 마찬가지로 정부의 재정 상황도 좋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는 미국의 원조를 받게 되었습니다. 미국의 원조로 우리나라 경제는 도움을 받을수 있었지만 미국에서 들어오는 농작물에 농민들은 큰 타격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어려운 상황에서 우리는 한강의 기적을 이루었고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통해 세계가 놀란 경제발전을 이룰수 있었습니다.
남북으로 분단된 우리나라가 지금처럼 놀라운 발전을 하고 민주주의를 유지할수 있었던 이유는 어려운 환경에서도 잘 살아 보겠다는 의지로 열심히 노력했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남북으로 분단되어 전쟁의 아픔을 겪었고 지금까지 수많은 이산가족들이 가족의 생사를 알지 못하고 서로를 그리워하면서 살고 있는데 이제는 통일을 준비해야 할때라는 생각을 하면서 우리의 역사를 마무리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