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자비한 여자들 - 최고의 쌍년을 찾아라
멜라니 블레이크 지음, 이규범 외 옮김 / 프로방스 / 202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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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 중심의 사화에서 자신의 능력이 제대로 인정받고 원하는 일을 할수있기 위해서는 여자들이 할수있는 일은 무엇인지를 고민하게 만드는 이야기는 제목처럼 무자비하고 때로는 계략을 이용해서 상대를 무너뜨리는 것에도 양심의 가책을 가지지 못할 정도로 욕망과 복수에 사로잡혀서 자신까지 희생된 모습에서 성공을 위해서라면 소위 말하는 쌍년이 되어야만 한다고 생각하는 방식이 살아남기 위해서라고는 하지만 너무나 극단적이고 성공을 위해서 서로 협력하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수 있다는 사실은 남녀를 떠나서 사회생활을 하면서 잊지 말아야 한다는 사실을 알수있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위해서 무자비하게 짓밝아서 일어서는 여자들의 치열한 생존 경쟁이 만들어 낸 이야기는 드라마 제작의 한단면이지만 이 모습이 사회에서 남성들과 경쟁하는 여성들을 풍자해서 그만큼 강하고 지독해야만 살아남을수 있다는 사실에 조금은 씁쓸함을 느끼게 됩니다.
팔콘만은 세계적으로 인기있는 드라마였지만 지금은 예전의 인기를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의 총책임 프로듀서 제이크는 방송국의 새 소유자인 매들린이 팔콘만을 예전의 명성에 올려 놓으라는 압력을 받았고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 했습니다. 캐스팅 담당 헬렌은 최고의 쌍년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놓았고 거기에는 젊은 여자가 아니라 50대의 나이가 필요하다고 제안했고 제이크는 그 의견이 좋다고 생각해서 필콘만의 40주년 행사에 새로운 쌍년을 찾기로 했습니다.
팔콘만의 오랜 주요 등장인물 캐서린은 루시 딘 역할로 큰 인기를 얻었지만 어느덧 40년이라는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예전의 인기를 잃고 있었습니다. 파라는 팔콘만에 배우로 등장했지만 지금은 감독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지만 자신이 여자라서 총감독이 될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헬렌의 아이디어를 제이크가 자신의 아이디어로 만들것이라고 생각했는데 헬렌의 예상대로 제이크는 40주년 크리스마스 에피소드에 새로운 인물을 내세울 계획으로 최고의 쌍년을 뽑기 위해서 후보에게 연락을 하게 하는데 최고의 명성을 찾을수 있는 기회가 될 악녀의 탄생을 앞두고 치열하게 진행되는 경쟁에는 예전의 인기 배우인 리디아와 스테이시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리디아는 한때 잘 나가는 배우였지만 지금은 케이블 드라마 오디션을 보는 자신의 모습에 실망하는 팬을 보면서 자신의 선택에 화가 나고 대리인 쉬나에게 자신에게 맞는 배역을 찾으라고 소리치는데 쉬나는 최고의 쌍년을 찾는 오디션에서 자신이 대리하고 있는 리디아와 스테이시가 경쟁에서 유리하다고 믿고 있었습니다.
아만다는 제이크와 공동프로듀서였지만 출산휴가를 다녀온 이후 모든 것이 변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남편 제이크는 승진했지만 자신은 좌천되었다는 사실에 실망했는데 설상가상으로 새 소유자 매들린과의 관계도 좋지 못했습니다.
캐서린은 루시 딘을 연기하면서 많은 상을 받았고 그 사실에 감사하지만 팔콘만의 하락은 자신에게도 영향이 있었기 때문에 크리스마스 40주년 에피소드의 성공은 자신에게도 예전의 영광을 찾을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제이크는 라이브로 쇼를 진행할 예정이었고 매들린은 헬렌에게 최고의 여배우 6명을 쌍년 파티에 오디션의 일부로 참여시켜서 서로를 경쟁하게 만들어 리얼리티쇼를 효과를 보여줄려고 했고 후보들은 팔콘만에 합류하기 위해 자신들만의 방식으로 쇼에 참여하지만 매들린은 이미 자신이 원하는 배우를 선택해 두었습니다.
파라는 남성중심의 사회에서 자신이 감독을 맡을수 있는 기회가 없다고 생각하면서 에이든은 자신에 비해 많은 노력을 하지 않지만 특권의식에 따라 감독이 되었다고 믿어 그를 자신의 계획대로 위기로 몰아 넣었습니다. 
매들린은 캐서린을 비롯해서 헬렌과 아만다 그리고 파라에게 적대감을 보이는데 그런 그녀를 보면서 여자의 적은 여자인가 하는 의문을  가지지만 매들린의 비밀이 밝혀지면서 그녀의 행동을 조금은 이해하게 되지만 그 이면에는 그녀가 가지고 있는 욕망이 있었고 그것이 또 다른 위기로 다가오는 것을 볼수 있었습니다.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이유로 직원을 해고하고 헬렌의 아이디어를 자신의 아이디어로 만드는 제이크는 가족과 일에서도 당장의 성공은 있지만 결국 얻을수 있는 것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상대방을 위기에 빠뜨리는 파라의 행동이 정당한가에 대해서도 생각하면서 결국 남성중심의 사회에 대한 억압에서 경쟁자를 이기기 위해서는 무자비하게 싸우는 쌍년이 되어 최후의 승자가 되고 싶어하는 인간의 욕망이 만들어내는 성공에 대한 야망을 가진 여자들의 치열한 싸움이 때로는 누군가를 이용하고 배반하면서 원하는 것을 성취하는 모습에서 드라마보다 더 드라마적인 요소가 숨겨진 무자비한 여자들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 싸우고 한편으로는 같은 여성이라는 편에서 서로를 위로하면서 부당함에 맞서는 모습이 당당하고 성공을 향한 의지와 욕망을 볼수 있었습니다. 오랜 시간 시청자들에게 관심을 받았던 캐서린에 대한 시청자의 반응이 혼란스러우면서도 대중은 새로운 시도를 좋아하고 자극적인 장면에 열광한다는 사실과 그것에 맞추어서 더 자극적인 소재를 찾는 드라마와 제작자를 보면서 대중문화의 이중성을 생각하게 되고 살아남기 위해서는 여자들뿐만 아니라 모두가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은 살벌한 현대사회에서 우리의 삶을 이야기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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