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뜀틀, 넘기
박찬희 지음 / 한끼 / 2024년 12월
평점 :
지를 보고 아이가 너무 좋아할거 같아 선택한 뜀틀, 넘기!
책을 받았을 때 그림이 하나도 없어서 아이가 처음엔 당황했지만, 책을 읽는 내내 푹 빠져서 그자리에서 다 읽은거 같아요. 너무 감동적이라고 저한테도 강력 추천하네요.
그래서 저도 아이 따라 읽어보았답니다.

뜀틀, 넘기는 우정과 성장에 대한 이야기 랍니다. 책에는 4명의 여자아이들이 등장한답니다.
선척적 외소증인 바움이, 아버지가 흑인인 미숙이, 그리고, 중학교때부터 단짝친구인 우혜와 다솜이 !


선척적 외소증인 바움이는 주목받는 걸 끔찍이 싫어하였답니다.
중학교 1학년 입학하고 처음 맞은 특별 활동시간에 체육교사인 담임 박원은 수행평가 종목으로 뜀틀을 골라 바울을 절망에 빠뜨린답니다.
같은 조원으로 바울과 미숙, 우혜와 다솜이 이렇게 4명으로 이루어져있었답니다.
바울은 자신은 뜀틀을 뛰어넘을 수 없을 거라는 사실은 물론,
같은 조에 아버지가 흑인인 미숙은 짙은 피부색과 쭉쭉 곧게 뻗은 팔다리로 늘 주목받아서
자신과 미숙이 같이 있다면 시선이 집중될게 분명하기 때문에 주목받는 걸 끔찍이 싫어하는 바움이는 벌써부터 괴롭답니다.
모든 아이들이 다 뜀틀을 뛰어넘을 수 없다는걸 알기에 박원은 조를 나누어서 조원이 다 넘지 못해도,다같이 연습하면 점수를 주기로 하였답니다.
그러나 바움이는 뜀틀을 못넘기 때문에 다른 조원들에게 피해줄거 같아서, 그리고 미숙이와 친해져 시선을 받을게 두려워서 뜀틀 연습에 나가지 않게 되지요.
바움이는 성장이 느리다는 이유로 친구 사귀는 것을 포기했고, 항상 혼자 지내게 되었답니다.
그리고 미숙이는 오디션을 보러 다니지만, 출생때문에 자꾸 낙방하게 되고,
그래도 좌절하지 않고 이겨내고 있었답니다.
바움이는 어느새 자꾸 항상 친절한 미숙이에게 시선이 가고, 자신에게 진심을 보인 미숙이와 친해지게 되지요.
미숙인 sns에서 자신의 집에가서
단둘이 사진찍는걸 하게 되었다는걸 알게 된 바움이는 엄마에게 도움을 청해서,
몹쓸 짓을 당할 뻔한 미숙이를 구해주게 되며, 둘은 더 친해지게 되었답니다.
그리고, 중학교때부터 단짝 친구인 다솜이와 우혜 , 다솜이는 활동적이어서 다른 운동에 관심을 보이게 되면서 우혜와 같이 하는 시간이 줄어들게 되고,
그럴 수록 우혜는 다솜이와 자꾸 멀어지게 되고, 혼자가 싫은 우혜는 절친인 다솜과 멀어지게 되지요.
그러는 사이에 초등학교때 친했던 다른 학교 친구인 예진이를 만나게 되고,
자신을 향한 예진이의 괴롭힘으로 힘들어 하게 되었답니다.
예진이로부터 괴롭힘을 당하고 있는 우혜를 다솜이와 미숙이 바움이가 발견해서 구하게 되고,
그러면서 넷은 사이가 더 돈독해 지게 되지요.
뜀틀을 뛰어 넘는 건 오롯이 자신의 몫이지만, 뜀틀을 뛰어 넘을 수 있게 옆에서 친구가 도와주고,
넘어졌을 때 손을 잡고 일으켜 세워주는 건 함께 하는 친구들이라는걸 느끼게 됩니다.
뜀틀 넘기는 어려움을 극복해 가는 과정에서 성장해 가는 이야기를 읽으며 마음 한켠이 따뜻해 집니다.
뜀틀, 넘기는 4명의 친구들 이외에 교감선생님과 담임선생님의 이야기을 읽으며 가슴이 뭉클해 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