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의사 어벤저스 19 : 근육 질환, 더 단단해져라! - 어린이 의학 동화 ㅣ 의사 어벤저스 19
고희정 지음, 조승연 그림, 류정민 감수 / 가나출판사 / 2024년 8월
평점 :
의사어벤저스를 만나고 장래희망을 의사로 바꾼 안나에게 너무나 좋은 선물이 될 19권 근육질환, 더 단단해져라를 만나보았답니다.
의사 어벤저스를 도서관에서 우연히 읽게 된 이후로 1권부터 18권까지 사기도 하고 서평신청해서 받기도 하면서 모두 전권을 모았답니다. 그만큼 의사어벤져스에 진심인 안나이게 19권이 나왔다는 소식을 전하자마자
언능 만나고 싶다고 난리였답니다.
의사 어벤저스를 만나고는 요리사가 꿈인 아이였는데, 의사어벤저스를 만나고 장래희망이 의사가 될 정도로
너무나 의사어벤저스를 좋아하고 있답니다.
<의사어벤저스>는 우리나라 최초 어린이 의사 양성 프로젝트에 합격해, 당당히 의사의 길을 걷고 있는 어린이
의사들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의학동화랍니다.

이번에 만나본 의사어벤저스 19권은 근육질환에 관한 이야기 랍니다.
의사어벤저스에 등장하는 등장인물! 나선우와 구해조, 강훈, 이로운, 장하다, 차인하, 공주인등이 있지요.
그 중에서 안나가 가장 좋아하는 나선우! 늘 자신감이 넘치고 씩씩해서 마음에 든다고 하네요.
의사어벤저스는 응급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대해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번 19권에서는 "더 단단해져라!","근육파열", "팔에 힘이 없어요", "불치병", "꿈이 의지를 만든다!" 이렇게 5개의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있어요.
처음에 만나보는 "더 단단해져라!" 이야기는 어느날 정신없는 응급실에 중학생 정도 되어보이는 환자가 오게 되면서 이야기가 시작하지요. 여자아이는 배와 허리가 끊어질 듯 아프다고 하지요.
응급실이 너무 바빠서 여학생을 봐줄 의사가 없자 기다리던 소라 엄마는 참다 못해 데스크로 가서 화를 내게 되지요. 그 모습을 보던 구해조는 기다리게 해서 죄송하다며 얼른 사과하고, 환자를 살펴 보지요.
이렇게 환자가 한꺼번에 몰려오면 의사와 간호사는 참 힘들지요.
소라가 배를 움켜쥐고 허리를 구부리며 괴로운 표정으로 배와 허리가 너무 아프다고 하자,
구해조는 진찰을 하고 맹장염이나 요로감염을 의심해서 혈액검사와 소변검사, 엑스레이를 우선 찍어보았는데 검사결과 이상이 없었지요. 그래서 요추 간판 탈출증이나 요추 간판을 의심해서 MRI와 CT를 찍어보았는데도 별다른 이상이 없자, 소라엄마는 화를 내게 되지요.
구해조가 소라엄마에게 찬찬히 설명하고 있는데 소라엄마는 또 검사를 해야 한다는 거냐고 하며 화를 내게 되지요.
구해조가 난처해하자 등장한 응금 의학과 펠로 강훈!
펠로라는 말에 소라 엄마는 표정을 누그러뜨리며 이야기를 듣게되지요.
강훈이 친절하지만 단호한 목소리로 설명을 하고, 섬유근육통을 의심한다고 이야기하고,
섬유 근육통이 무엇인지 원인이 무엇인지 구해조가 이야기하게 하고, 조치를 취하게 되지요.
구해조는 강훈과 같은 능력 있는 의사가 되려면 환자나 보호자의과도한 말과 행동에도 흔들리지 않는 단단한 마음을 키워야 겠다고 생각하게 되지요.

<의사어벤저스> 에는 에피소드에서 나오는 병명과 단어에 대해서 재미있는 만화로 설명해주어,
중간중간에 아이들이 읽으면서 그 병이 어떤 건지 용어의 뜻이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었답니다.


<의사어벤저스>를 통해서 어려운 의학용어에 대해서 쉽고 재미있게 알게 되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