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쟁 없는 세상을 꿈꾸는 난민 ㅣ 초등융합 사회 과학 토론왕 87
조혜숙 지음, 나일영 그림 / 뭉치 / 2023년 11월
평점 :
초등융합사회과학토론왕에서는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다양한 사건과 시사 상식 그리고 해마다 반복되는 이야기 거리등을 초등학교 아이들 수준에 맞춰서 학습하고 자신의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기획되어서
토론왕으로 나오는 신간은 꼭 찾아서 본답니다.
초등융합사회과학토론왕에서 새롭게 나오는 신간 <전쟁없는 세상을 꿈꾸는 난민> 이야기를 만나보았어요.

<전쟁없는 세상을 꿈꾸는 난민> 이야기는 여러가지 이유로 자기 나라를 떠나 돌아가지 않거나 돌아갈 수 없는
난민에 대한 이야기로, 얼마전에 우리나라도 난민을 받아들여야 하나 말아야 하나 논란이 많이 되었던 이야기죠.
그때 뉴스에서 난민을 받아들이냐 마냐를 가지고 다툼이 많았던 걸 보고 아이의 생각을 물어봤었던 기억이 나네요.
왜 난민은 목숨을 걸고 나라를 떠나는지? 난민을 선택적으로 받아들여도 괜찮을지를
아이와 책을 읽고 함께 생각해 봅니다.

이 책의 주인공인 누리는 세븐피스 오빠들을 만나기 위해서 엄마가 작가로 있는 <함께사는지구> 프로그램에 가게 되지요. 그 곳에서 만난 아프가니스탄 모델 겸 레퍼인 자하라를 만나게 된답니다.
자하라는 내년에 한국에서 열리는 패션쇼를 준비하느라 한국에 와 있었는데, 평소에 알던 프로그램 관계자의 부탁으로 특별손님으로 엄마의 방송에 출연하게 되었따고 해요.
짧은 시간이었지만 누리는 자하라의 매력에 흠뻑 빠지게 되었답니다.
자하라는 난민출신으로, 자하라 가족이 아프가니스탄을 떠나서 난민이 되었다고 해요.
파키스탄의 난민촌에서 3년을 살았고, 미국이 난민신청을 받아주어서 지금까지 미국에서 살고 있다고 하네요.
세븐피스의 멤버 동준오빠가 유엔난민기구 후원자라는 사실을 알고, 자하라와 친해져서 세븐스타 오빠들과의 연결고리를 만들겠다는 뜻을 가지고 누리는 자하라에게 인스타그램으로 연락하게 되지요.


자하라가 왜 난민이 되었는지도 소개가 되어요.
자하라를 통해 알게된 자하라의 절친 하비바는 자살 폭탄테러로 인하여 엄마, 오빠와 함께 친척의 결혼식장에 갔다 오던 길에 목숨을 잃었다고 해요. 그리고 자하라의 친구가 죽고 몇 달 후 자하라의 삼촌은 미군이 일으킨 오인 폭격으로 사망하게 되지요.
탈레반은 미군과 아프가니스탄 정부를 공격하고, 미군과 아프가니스탄정부는 탈레반을 공격하고,
그런데 아무죄도 없는 민간인이 그들의 싸움으로 인하여 왜 희생이 되어야 하는지
이런 위험한 곳에서 살 수 없다고 생각한 자하라의 아버지는 전 재산을 다 팔고 가족과 함께 아프가니스탄을 떠나기로 결심하고 튀르키예로 갔다가 유럽을 걸쳐 아빠의 사촌들이 오래전부터 살고 있는 미국으로 갈 생각이었지만
중간 난민 사기꾼에게 돈을 사기 당해서 튀르키예의 난민촌에서 3년이나 살아야 했다고 해요. ㅠ
천만 다행으로 자하라는 부모님, 남동생과 함께 독일을 거쳐 미국으로 가서 정착할 수 있었다고 하네요.

이 책을 읽으며 나라에서 전쟁이 나면 어쩔 수 없이 난민이 발생하게 되는거 같다고 아이가 생각하게 되네요.
우리도 분단국가로 전쟁의 위험속에서 살고 있어서 이 책을 읽으며 걱정이 되었답니다.
이 책을 통해서 우리가 알지 못하는 세계 곳곳에서 난민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해요.
아프가니스탄 난민 자하라를 비롯하여 미얀마, 시리아등
난민이 사라져서 자하라가 희망을 노래할 그날이 올 때까지 자하라와 친구들의 노력은 멈추지 않을거에요.

책에서는 중간중간 난민이 무엇인지, 난민의 역사, 아프가니스탄, 미얀마, 시리아 난민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나와 있어서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그리고 <토론왕되기> 에서는 질문을 가지고 생각을 정리해서 부모님과 친구들과 토론할 수 있는 주제를 던져 주어서 아이들의 생각을 넓히고, 토론할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이 책을 통해서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난민에 대해서 한번 더 생각 하고 토론할 수 있게 해준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