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선생의 시끌벅적 과학교실 18 : 자기 - 굴러가면 빛이 나는 바퀴의 비밀은? 용선생의 시끌벅적 과학교실 18
사회평론 과학교육연구소 지음, 김인하 외 그림, 강남화 감수, 이우일 캐릭터 / 사회평론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용선생의 시끌벅적 과학교실과 함께 일주일에 2권씩 정독하며 과학원리를 재미있게 익히고 있는 앨리얼!

일주일에 2권씩 여러번 반복해서 읽으니 자연스럽게 과학원리도 익히고, 내용도 배울 수 있어서 좋네요.

책 제목부터 어떤 내용일지 정말 궁금해 지는데요..

앨리얼이 자기가 타는 킥보드가 굴러가면 빛이나는데 바퀴에 어떤 비밀이 있을지 넘 궁금하다고 하네요.


자석은 철로 된 물체를 끌어당기고, 자석과 철 사이에 자석에 붙지 않는 다른 물체가 있어도 철로 된 물체는 자석에 끌린다고 해요. 자석의 성질이나 자석으로 인하여 일어나는 현상을 자기라고 한답니다.

자석 중에서 극인 N극과 S극이 가장 세요.

공중부양 스피커는 스피커와 스탠드에 들어 있는 자석이 같은 극끼리 마주보며 서로 밀어내기 때문에

스피커가 공중에 뜬다고 해요. 공중부양스피커는 같은 극끼리 서로 밀어내는 성질을 이용해서 만들어진거네요.

여러물건을 자석으로 직접 붙여보면서 철로 된 물체는 자석에 붙고 철로 되어 있지 않은 물체는 자석에 붙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합니다.

그래서 플라스틱컵이 사이에 있어도 철로 된 클립은 자석에 붙는걸 직접 해보면서 자석과 철 사이에 자석에 붙지 않는 물체가 있어도 철로 된 물체는 자석에 끌리는 현상을 직접 확인해 보니 더 잘이해가 되네요.

나침반은 방향을 알아내는 도구로, 나침반 바늘의 S극이 자석의 N극을 가리키고, 바늘의 N극은 자석의 S극을

가리키네요. 철로 된 물체를 자석에 붙여 놓거나 자석 근처에 오랫동안 높아두면 물체가 자석의 성질을 갖게 되는데 이것을 자화라고 해요.

나침반 사용법을 잘 몰랐는데, <용선생의 과학현미경>을 통해서 나침반 사용법을

자세히 알게 되어서 아이도 엄마도 즐거웠답니다.

항상 나침반을 사용할 때 어떻게 봐야 하는지 헷갈렸거든요.

전류가 흐르는 전선 주위에는 자기장이 생겨서 지하철이 들어올 때 지하철에 전류가 흘러서 나침반 바늘이 움직인거라고 하네요. 직선 전선에 전류가 흐를 때 전선 주위에는 동심원 모양의 자기장이 생기고, 전류의 방향이 반대가 되면 자기장의 방향도 반대가 되는걸 배웁니다.

앙베르의 오른손 규칙을 통해서 직선 전선에 전류가 흐를 때 오른손 엄지 손가락이 전류의 방향을 향하도록 전선을 감아쥐면 네 손가락이 가리키는 방향이 자기장의 방향이라는걸 알게 되었어요.

엄마도 학교 다닐 때 배우고 까먹었는데 앨리얼과 함께 하면서 다시 알게 되었네요.

전자석은 전류가 흐르는 전선 주위에 자기장이 생기는 것을 이용하는걸 말해요.

전류가 흐를 때에만 자석이 되는 성질이 있어서 전자석 기중기나 자기부상열차가 바로 전자석을 이용한 거라고 하네요. 전자석은 전류의 세기에 따라 조절할 수도 있고, 전류의 방향에 따라 바꿀 수 있다고 해요.

앨리얼은 이어폰에 자석이 들어있다는 사실에 깜짝 놀라더라구요.

이어폰이나 스피커에는 자석과 코일이 들어 있어서 코일에 전류가 흐르면 코일이 힘을 받아 떨리고 코일에 연결된 진동판이 같이 떨리며 소리가 나는 거라고 해요.

스피커 안이 이렇게 되어 있다는걸 알게 되니 신기해 하네요.

이런 원리로 이어폰안에도 자석이 들어 있다고 해요.

코일 주위에 자석을 움직이거나 자석 주위에서 코일을 움직이면 코일을 통과하는 자기장이 변하는데, 자기장이 변하면 코일에 전류가 유도되는데 이런 현상을 전자기유도라고 하고, 이때 생기는 전류를 유도전류라고 해요.

발전기는 전자기 유도를 이용하여 전류를 만드는 장치로 수력발전소, 화력발전소, 풍력발전소등이 있다고하네요.

독후활동으로 마인드맵을 작성해서 책에서 각 교시별로 읽었던 내용을 정리해보았어요.

나선애의 정리노트가 각 교시별로 있어서 참고해서 내용을 정리하면서

중요한 내용을 한번 더 기억하고 정리하고 넘어갈 수 있어서 좋더라구요.

용선생과학교실은 주변에 궁금했던 현상들에 대한 질문으로 시작해서

과학적원리를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설명해주니,

교과서보다 더 쉽게 이해되서 좋다고 하네요.

재미있는 실험과 함께 하는 용선생과학교실로

아이도 엄마도 몰랐던 과학적 사실을 배워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