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하는 뇌 - 기억력·집중력·공부머리를 끌어올려 최상의 뇌로 이끄는 법
마르틴 코르테 지음, 손희주 옮김 / 블랙피쉬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억력, 집중력, 공부머리를 끌어올려 최상의 뇌로 이끄는 법!

 내 나이 3X. 예전보다 기억력 저하가 새삼 느껴지는 나이이다. 가장 공감되는 순간은 학습할때인데 학생때보다 현저히 효과가 떨어지는게 느껴진다. 물론 사회생활과 가정에 사용하는 시간으로 학습의 시간과 집중이 모자른 원인도 있겠지만 같은 시간을 공부해도 요즘은 하루만 지나도 기억이 가물가물한 경우가 많다.

  평생을 공부하며 살기로 맘먹은 나에겐 하루하루 노화에 따른 뇌의 능력저하가 아쉬울 따름이다. 그런 상황에서 이번에 서평하게 된 '성취하는 뇌'는 수험생이나 나같은 뇌의 노화를 겪는 사람에게 매력을 어필하는 주제가 아닐까 싶다. 작가인 마르틴 코르테 박사는 브라운슈바이크 공대의 신경생물학 교수로 세포를 기반으로 학습과 기억, 망각의 과정을 중점으로 연구하는 독일의 대표 신경과학자라고 한다. 전반적인 내용이 과학자답게 과학적 자료를 토대로 주제별로 정리해 소개하여 어렵지 않게, 그러면서 공감을 받으며 읽을 수 있었다.  


  세부적으로 내용을 보면  1장에서는 정신적인 워밍업을 거치기 위한 과정으로  "활용도 낮은 당신의 뇌, 어떻게 세팅할 것인가"를 시작으로 2장에서는 뇌와 기억이 효율적으로 작동하게 하기 위한 내용인 "뇌 기능 전반을 차근차근 끌어올리는 방법"을 이야기하고, 3장 "뇌의 노화를 늦추며 사는법"에서는 뇌의 노화에 대비하고 운동과 뇌의 상관관계, 창의적 활동을 통한 뇌를 젊게하는 방법 등을 다룬다. 그리고 4장 "뇌에 관한 오해와 진실" 에서는 오랫동안 잘못 알려진 뇌에 대한 정보, 뇌의 메카니즘 등을 이야기하고, 마지막으로 5장 "똑똑한 두뇌를 만드는 방법"에서는 뇌를 영리하게 만드는 방법(음악, 정신적 마인드, 내면과의 대화, 의지력 등)을 알려주며 다양한 방법을 통해 뇌의 효율과 능력을 올리는 방법을 알려준다.


 전반적으로 생물학적 뇌의 지식과 잘못된 뇌의 상식, 그리고 내면의 마음가짐부터 신체,행동학적 노력을 통해 유전적으로 결정된 뇌의 능력을 훈련하여 효율을 높이는 방법까지 뇌에 대한 A에서 Z까지 모든 것을 이해하기 쉽게 알아 볼 수 있어서 좋았다. 가장 좋은 점은 세월에 한탄하며 뇌의 노화에 움츠려 지지 않고 "할 수 있다"는 긍정과 동기부여가 된 계기가 된 것 같다. 우리의 뇌가 죽거나 심장이 멈추지 않은한 우리는 계속 공부할 수 있다고 생각하니 오래살아볼만한 세상이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