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의 밤 - 당신을 자유롭게 할 은유의 책 편지
은유 지음 / 창비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는다는 것이 이런 느낌일까?

이전에는 책을 읽는다는 것은 곧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주제를 이해하고 저자가 글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찾아가려고 노력하는 것이었다. 그렇다면 이건 뭔가에 얽매인 것이었으리라.

하지만 은유 작가님의 해방의 밤은 책이라는 것은 모름지기 이런 것이어야 해라는 생각을 갖게 해주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책을 읽는 것을 통해 내가 일상의 구속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편안하게 해주었다. 

책 편지라는 부제가 신선하기도 하고 작은 글 하나하나에 마음이 평온해지는 느낌이 든다. 책을 통해서 뭔가를 얻으려는 의도 없이도 책을 읽어본 경험이 언제였는지 어린 시절로 돌아가게 만든다. 말 그대로 나의 구속된 삶에서의 해방이다. 여러분들도 보물지도 하나 들고 독서의 여행을 시작해 보세요.


불운을 대비할 수도 없고 스펙이 되지도 않는 책, 그깟 배부르지도 않은 책, 그러나 도통 무용해서 나를 억압하지 않는 책, 먼저 그것을 보았던 사람들의 깨침의 언어들이 담긴 책, 한 사람을 살려둔 책들의 목록과 이야기가 담긴 ‘독서의 보물지도‘를 여러분 생의 윗목에 두고 갑니다. 나를 살린 책들이라면 남도 살릴 수 있으리라는 간곡한 마음으로요. - P35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