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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 성형 수술, 외모지상주의의 끝은? 내인생의책 세더잘 시리즈 10
케이 스티어만 지음, 김아림 옮김, 황상민 감수 / 내인생의책 / 201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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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더잘 10 - 성형 수술, 외모지상주의의 끝은?

 

성형에 열광하는 세계

우리는 현재 외모지상주의 사회에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예부터 신체발부수지부모라 부모에게 받은 것은 머리카락 한 올마저 소중히 여기던 우리나라는 현재 아름다운 외모를 가꾸기 위해서 얼굴에 날카로운 칼을 대는 일도 서슴지 않는다. 쌍꺼풀 수술 정도는 성형 수술 축에도 끼지 못할 정도다. 또한 세계에서 성형 강국으로 손꼽히는 우리나라에서 사람은 외모가 아닌 마음이 중요하다는 말은 말 그대로 웃기는 상황이 되어버렸다. 그렇다면 우리가 왜 외모 가꾸기에 집중하게 된 것일까? <성형 수술, 외모지상주의의 끝은?>에서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가 외모 가꾸기, 미용 성형에 열광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내외면의 충돌

<성형 수술, 외모지상주의의 끝은?>에 따르면 성형 수술은 제1, 2차 세계대전 중에 발전했다고 한다. 전쟁터나 폭격을 맞은 마을에서 부상당해 불구가 된 사람의 얼굴과 몸을 원래의 모습으로 만들어 주는 과정에서 성형술이 발달한 것이다. 오늘날 대부분의 성형 수술은 다친 몸을 예전 상태로 복구하는 의학적인 목적에서 이루어지지만 <성형 수술, 외모지상주의의 끝은?>에서는 성형 수술 중 미용 성형에 초점을 맞춘다. 미용 성형에 대한 의료 윤리의 관점, 실리콘의 안정성, 우리는 왜 타고난 외모를 바꾸려고 하는가를 내면과 외면의 입장 속에서 대립된 논의를 전개한다.

 

진정한 아름다움을 찾아서

인간의 기대수명은 점점 늘어가고 있다. 이에 따라 더욱 젊고 아름답게 살고 싶은 욕구가 강해지는 것은 어쩌면 인간으로서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 또한 성형 수술은 우리에게 자아 존중감을 높여주고 자기 발전의 기회로써 사용될 수 있는 긍정적인 측면이 분명히 있다. 하지만 우리는 다른 사람의 시선보다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할 수 있는 모습도 필요하다고 하겠다. <성형 수술, 외모지상주의의 끝은?>은 우리에게 선택은 오로지 개인의 판단이기 때문에 우리는 어떤 선택을 내려야 할지 고민해볼 기회를 계기를 만들어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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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 안락사, 허용해야 할까? 내인생의책 세더잘 시리즈 21
케이 스티어만 지음, 장희재 옮김, 권복규 감수 / 내인생의책 / 201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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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더잘 21 - 안락사, 허용해야 할까?>

 

생명의 무게에 대한 고뇌

안락사가 세계적으로 셀 수 없이 논쟁이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안락사가 삶과 죽음의 경계에 선 문제이기 때문이다. 안락사 문제에 앞서 인류는 생명의 잉태를 과학적으로 증명할 수 있다. 하지만 인류의 과학적 지식과 기술이 지구를 넘어 달에 갈 정도로 진보한 한 오늘날에도 죽음 이후의 결말을 내지 못했다. 안락사의 경우 특히 죽음에 가까운 문제이기 때문에 더욱 판단을 내리기 힘든 문제이지 않을까? <안락사, 허용해야 할까?>는 우리에게 정답을 알려주지 않는다. 생명에 관한 결정에 정답은 없기 때문이다. 다만 우리는 <안락사, 허용해야 할까?>를 통해 삶과 죽음에 대해 고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것이다.

 

안락사는 무엇인가?

<안락사, 허용해야 할까?>는 안락사 전반을 둘러싼 논의들을 살펴보면서 인간의 삶과 죽음에 대해 접근한다. 안락사는 편안한 죽음을 의미하는 고대 그리스어에서 유래했다. 어떤 사람이 자신의 의지 혹은 이를 대변하는 타인의 결정에 따라 죽음을 맞이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안락사는 세계 대부분의 나라에서 논쟁이 되고 있다. <안락사, 허용해야 할까?>는 안락사에 대한 쟁점을 의료 윤리, 수명 연장 등의 이유를 들어 찬반 양쪽의 입장에서 차근차근 설명한다. 또한 삶과 죽음은 밀접하게 연결되기 때문에 안락사를 단순 찬반의 문제로만 볼 것이 아니라 각 사회에 따른 문화, 종교, 법률 등에 맞추어 균형 있게 살펴본다. <안락사, 허용해야 할까?>는 안락사에 대한 불편한 논쟁을 다룬다. 그렇기 때문에 그동안 깨닫지 못했던 삶의 소중함을 느껴볼 수 있는 계기가 되리라 생각한다.

 

생명의 존엄함에 대하여

세상은 모든 이들이 평등한 사회를 꿈꾼다. 하지만 모든 이들이 평등한 사회를 구현하기는 쉽지 않다. 어쩌면 인류가 존재하는 한 불가능한 일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태초부터 지금까지 어느 누구에게나 절대적인 평등함이 존재한다. 인간은 스스로 삶을 선택하진 못하지만 죽음은 누구나 선택할 수 있다. 이런 면에서 비추어 볼 때 죽음은 인간으로서 누릴 수 있는 기본 권리라 생각할 수 있다. 안락사의 경우가 이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다. 감당치 못할 고통 속에서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안락사, 허용해야 할까?>는 우리에게 안락사가 존엄한 죽음을 위한 것인지 인간 생명의 존엄성을 훼손하는 살인행위인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안겨준다. 이로 인해 우리는 인간 생명의 의미를 다시금 생각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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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 낙태, 금지해야 할까? 내인생의책 세더잘 시리즈 18
재키 베일리 지음, 정여진 옮김, 양현아 감수 / 내인생의책 / 201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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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더잘 18 낙태, 금지해야 할까?>

 

생명의 존엄성에 관한 가장 큰 화두

낙태는 자연분만기 전에 자궁에서 발육 중인 태아를 인공적으로 제거하는 일이다. 낙태 찬성론자들은 낙태를 금지하면 오히려 위험한 낙태를 부를 수 있다고 한다. 반면에 낙태 반대론자는 모든 생명은 고귀한 것이기에 누구도 헤칠 수 없으며 이는 태아도 다르지 않다고 한다. 이밖에도 낙태에 대한 찬반 의견은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 하지만 낙태에 관해 다양한 의견은 있지만 정답은 없다. 낙태가 바로 생명의 존엄성에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낙태, 금지해야 할까?>는 낙태에 대해 다각적인 접근을 시도함으로써 독자들로 하여금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유도한다.

 

낙태는 허용되어야 하는가? 아니면 금지되어야 하는가?

낙태에 대한 논쟁은 오래전부터 끊임없이 지속되어 왔다. 낙태는 여성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종교, 가치관, 전통 등의 문제가 복합적으로 어우러져있기 때문이다. <낙태, 금지해야 할까?>에서 낙태에 대한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여 낙태법, 의료보장, 생명권 등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우리는 태아를 단순히 몸 안에 포함된 세포로써 봐야 할까? 아니면 하나의 독립적인 인격체로 봐야 할까? 이 점이 낙태가 논란이 되는 가장 큰 이유다. 또한 낙태를 여성의 자기결정권이나 여성 인권 존중의 입장에서 봐야 하는지, 앞서 말했다시피 생명 존엄성의 관점으로 봐야하는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봐야할 문제다. <낙태, 금지해야 할까?>에 따르면 이에 앞서 낙태가 많은 이유는 원치 않은 임신이 너무 많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처럼 낙태에는 수많은 의견들이 존재한다. 이처럼 극과 극을 달리는 상황에서 <낙태, 금지해야 할까?>는 우리가 어떤 판단을 내려야 하는지에 대해 충분히 고민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낙태가 많이 행해지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렇다고 낙태가 불법이 되는 것은 원하지 않는다.”

미국의 한 여론조사 기관의 낙태에 대한 조사결과를 보면 46%는 낙태가 가능한 한 법적으로 허용되어야 한다고 했고, 44%는 가능한 한 허용되지 말아야 한다고 답했다. 이 비율은 지난 30년간 변하지 않았다. 이처럼 팽팽한 줄다리기를 하는 이유는 찬반론자 서로 양측의 의견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어찌보면 낙태는 단순히 찬성이냐 반대냐의 문제가 아니라 상황에 따라서 끊임없이 생각해봐야할 문제일지도 모른다. <낙태, 금지해야 할까?>를 통해 끊임없이 펼쳐지는 낙태에 관한 논쟁으로 생명에 대한 존엄성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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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 사형제도, 과연 필요한가? 내인생의책 세더잘 시리즈 11
케이 스티어만 지음, 김혜영 옮김, 박미숙 감수 / 내인생의책 / 201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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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더잘 11 – 사형제도, 과연 필요한가?>

 

사형, 가장 무거운 형벌

사형이란 무엇일까? 사형은 범죄자의 생명을 박탈하여 그 사람을 사회로부터 영구히 제거시키는 형벌이다. 또 사형제도는 어느 사회에나 존재해왔으며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형벌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사형제도를 폐지하는 나라가 점차 늘고 있으며 사형반대의 입장을 표명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 그렇다면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사형제도를 반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사형 반대론자들은 대표적으로 사형제도는 국가가 행하는 또 다른 이름의 살인이라는 이유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반면에 찬성론자들은 사형이 범죄를 억제하는 강력한 방법이므로 존치시켜야 한다고 말한다. 이처럼 양측의 의견은 첨예하게 각을 세운다. 한 가지 재미있는 점은 양측의 논거들을 들어보면 모두 맞는 말인 것 같다는 것이다. <사형제도, 과연 필요한가?>에서는 찬반론자 양측의 밀고 밀리는 대결을 생생하게 볼 수 있다. 그들의 팽팽한 신경전을 지켜보다 보면 우리가 어떤 결론을 내려야 할지 쉽사리 정하지 못하고 고민하게 될 것이다.

 

사형제도는 왜 뜨거운 감자가 되었는가?

<사형제도, 과연 필요한가?>는 ‘사형제도란 무엇일까?’, ‘정당화될 수 있을까?’. ‘인간적일 수 있을까?’, ‘그렇다면 사형제도가 사회를 더 안전하게 만들까?’ 등의 주제로 사형제도에 대한 논의를 발전시켜 나간다. 또한 사형제도의 사회적 의미, 인간의 존엄성, 인종적 차별 등의 주제를 예로 들어 찬반론자들에게 거센 바람을 불어넣고 실제로 일어난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사형제도의 장단점을 자연스레 알 수 있게 한다.

사형제도에 관해서 완벽한 해결책은 없다. 그렇기에 <사형제도, 과연 필요한가?>는 우리들에게 정확한 결론을 내리라 요구하지 않는다. 다만 사형제도는 사람의 목숨을 앗아가는 최후의 형벌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고민해보기를 원할 뿐이다.

 

시각의 균형을 잡다

세더잘 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은 주제를 굉장히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 잡힌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더욱 신중한 판단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사형제도를 단순히 찬반의 입장에서 바라보기 보다는 그 이면에 숨어있는 다양한 목적을 생각할 수 있게 한다. 그렇기에 <사형제도, 과연 필요한가?>는 사형제도에 대해 막연한 생각만 가진 청소년들에게 좀 더 깊이 있는 사고를 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는 역할을 충분히 해낼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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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 자본주의, 왜 변할까? - 책가방문고 29 내인생의책 세더잘 시리즈 6
데이비드 다우닝 지음, 김영배 옮김, 전국사회교사모임 감수 / 내인생의책 / 201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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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더잘 6 자본주의, 왜 변할까?>

 

진화하는 자본주의

자본주의가 세계를 지배하고 있다고 표현해도 무리가 없을 정도로 세상의 거의 모든 국가가 자본주의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자본주의, 왜 변할까?>는 자본주의가 세상을 지배할 수 있는 이유와 자본주의가 정확히 무엇이고 어디에서 왔는지에 대해 차근차근 설명함으로써 우리의 이해를 돕는다. 또한 자본주의의 역사적 배경부터 자본주의의 황금기와 그 속에 숨어있는 불평등과 환경오염 문제를 다루며 자본주의가 이를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자본주의, 왜 변할까?>는 자본주의가 수많은 문제들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살아남은 이유가 매 위기마다 변화와 발전을 거듭했기 때문인 것이라 말한다.

 

마르크스는 틀렸다?

마르크스는 자본주의의 종말을 예견했다. 하지만 자본주의는 마르크스의 바람(?)과는 다르게 살아남았고 세계를 지배하고 있다. 그렇다면 마르크스는 틀린 것일까? 앞서 말했다시피 자본주의는 지금까지 변화와 발전을 거듭했다. 수정형 자본주의를 바탕으로 단점을 보완해왔고, 직접적인 자원이 아닌 주식이나 문화자원 같은 무형자원이 증가하면서 분배의 방법도 다양해졌다. 즉 마르크스가 예측한 자본주의보다 자본주의의 진화속도가 훨씬 빨랐기에 지금도 굳건히 버티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마르크스가 완전히 틀렸다고 말할 수도 없는 이유는 자본주의의 단점을 보완하는 정책과 자원들을 통한 변화가 멈춰진다면 종국에는 마르크스가 예견한대로 자본주의는 무너질 것이다.

<자본주의, 왜 변할까?>는 앞으로 우리가 살아가고 우리의 아이들이 살아가야 하는 미래 자본주의 사회는 어떻게 변해 있을까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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