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을 탐구하는 미술관 - 이탈리아 복원사의 매혹적인 회화 수업
이다(윤성희) 지음 / 브라이트(다산북스)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등학생 시절 ‘냉정과 열정사이’ 책에 빠져있었다. 상상 속의 쥰세이는 너무 멋진 사람이었다. 그래서 복원사를 하면 어떨까 생각했었다. ‘인간을 탐구하는 미술관’은 이탈리아에서 복원사로 활동하고 있는 분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어 고등학생때 생각했던 복원사 꿈이 새록새록 떠오르던 책이다.

저자는 회화와 조각 작품 속에 담긴 복원이야기를 차분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그동안 딱딱한 문체의 전공 서적만 읽어봐서 그런지 이 책은 미술작품 소재의 소설책을 읽는 느낌이 들었다. 많은 작품을 다루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한 작품에 집중할 수 있어 오히려 좋은 것 같다. 이 책을 읽다보면 예술가가 살았던 환경과 주위 인물과의 관계, 작품의 제작 과정이 담겨있어 나도 그 공간에서 함께 있는 느낌이 들었다. 내가 그 예술가라면 어땠을까, 그리면서 무슨 마음이 들었을까 라는 생각이 들고, 그런 예술가의 마음을 상상해보며 복원사로 일하는 것은 어떨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요즘 전공 지식이 점점 아스라히 사라져서 전생 기억 같은데, 다른 전공책도 읽어야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