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에도 사는 게 쉽지 않을 때 - 나 지금 잘 살고 있는 걸까? 고민하는 당신을 위한 인생 조언
우만란쟝 지음, 오하나 옮김 / 스마트북스 / 2017년 11월
평점 :
절판


"우만란쟝의 따뜻하면서도 차가운 조언들"
책 뒷날개에 쓰인 소개글을 읽었을 때, '따뜻하면서 차가운' 조언들이라는 표현을 나를 의문스럽게 만들었다. 따뜻한 조언은 워낙 자주 들어본 표현이라 이해가 가는데, 차가운 조언은 대체 무슨 뜻일까? 의문을 품고 읽고 나서, 나는 '차가운 조언'이 어떤 의미인지 깨닫게 됐다.

"인생을 결정하는 건 노력이 아니라 선택이다!"
<그럼에도 사는 게 쉽지 않을 때>의 첫 장을 장식하는 우만란쟝의 조언이다. 살면서 단 한 번도 이런 류의 조언을 들어본 적이 없는 나는 순간 눈을 의심했다. 대부분의 조언서와 자기계발서에서는 '선택'의 중요성을 강조하지 않는다. 다만 어떤 선택을 하든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면 최고의 결과가 나옴을 역설할 뿐이다. 하지만 사실 그런 조언은 내 인생에 하등 도움이 되지 않는다.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누구보다 내가 잘 알고있기 때문이다. 힘이 되지 않는 비현실적인 조언들에 지쳐갈 때쯤, 현실을 직시하게 해 주는 우란만장의 '차가운 조언'은 내게 의미없는 메아리보다 훨씬 더 큰 힘이 돼 줬다. 

이 책의 또 다른 매력은 내 실생활과 맞닿아있는 조언을 준다는 데에 있다. 
"누구라도 인생의 목표를 찾기 전까지는 세상에 적응하는 일이 힘들다."
책의 69페이지, '당신은 겉보기에 똑똑할 뿐'이라는 장에 있는 이 구절을 읽고 마치 내 이야기를 하는 것 같아 괜히 찔렸다. 대학생활을 하며 사회에 적응하기가 너무 힘들다는 생각이 요즘 특히나 더 많이 든다. 그리고 이 생각은 인생의 목표를 찾지 않는 게으름의 변명이 돼 준다. 적응하기 힘드니까 이냉의 목표를 찾을 수 없다고 내 스스로에게 면죄부를 주는 것이다. 하지만 우만란쟝의 한 마디는 내게 피할 수 없는 사실을 가르쳐 주었다. 당연히 목표를 찾으면 항해로가 보일테니 적응하기 훨씬 쉬울 것이다. 하지만 목표를 찾기 전에는 어디로, 또 어떤 방법으로 갈지 알 수 없다. 따라서 당연히 적응하기 힘들 것이다. 이 때에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노력의 과정에서 인생의 목표를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책의 조언들 중 소개하고 싶은 것이 정말 너무너무 많은데, 마지막으로 딱 하나만 더 소개하고자 한다.
"차이캉융은 '<그걸 뭐하려고?>라고 묻지 말자'고 말했다"
"모든 일에 용도를 묻는 사람은 본능의 지혜를 상실한 사람, 야생동물보다도 가여운 사람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무엇보다 새롭고 경제적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미래에 주목받을 물건은, 현재 시점에는 아무런 쓸모도 없이 그저 묵묵하게 성장 중이다"
이 부분을 읽고 '의미'를 묻는 행위에 대해 다시 한 번 더 생각하게 됐다. 언젠가부터 '스펙'에 목매달고 모든 행동에 '용도'와 '의미'를 부여하려고 했다. 딱히 특정한 용도가 없어 보인다면 도전하지 않고 다른 기회를 기다렸다. 그렇게 까다롭게 기회를 기다리다 보니, 결국 아무런 기회도 오지 않았다. 이 조언을 들은 뒤, 나는 내가 '아무런 쓸모도 없이'에 해당하는 짓을 하고 있었다는 걸 깨달았다. '묵묵하게 성장'하려면 용도를 묻지 말고 도전해야 했는데 그 점이 부족했던 것 같다. 다이처럼 <그럼에도 사는 게 쉽지 않을 때>의 다양한 예시와 함께한 풍부한 조언들은 가볍게 읽는 것 만으로도 내게 큰 자극이 돼 줬다.

<그럼에도 사는 게 쉽지 않을 때>의 가장 큰 강점 중 하나는 '술술 읽힌다'는 점이다. 조언서마저 현학적인 이야기로 채워져있다면 조언은 커녕 읽으면서 지치고 힘만 들게 된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사례를 위주로 조언을 제시함으로써 빠르게 책장을 넘기게 만든다. 더불어 '따뜻하지만 차가운' 조언으로 공허한 외침에 불과한 '착하지만 의미없는 말들'보다 훨씬 속시원하게 만들어준다. 괜한 희망고문에 지쳤을 때, 분명 착하게 살아온 것 같은데 계속 힘든 일이 겹칠 때, 머리를 식힐 쉽고 유용한 책이 필요할 때 추천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