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 코셔 예수
마이클 브라운 지음, 이상준 옮김 / 이스트윈드(EASTWIND)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이클 L 브라운 저, 이상준 역의 '리얼 코셔 예수'를 읽었다.

일단 예수님과 복음에 대한 다양한 오해들을 방대한 문헌 연구로 조목조목 풀어가려는 저자의 엄청난 노력이 보이는 책이다.

처음엔 방대한 내용에 어렵게 느끼며 읽었으나, 읽다가 호기심에 자극도 받고, 내용에 몰두하게 되었다.

역사적으로, 그리고 현재에도 예수님과 하나님, 복음에 대해 이렇게 많은 왜곡과 오해가 행해졌구나 싶다.

그리고 신앙 생활을 오래한 나도 예수님의 다면적 모습에 대해, 그리고 구약과 신약의 메세지의 일관성과 일체성에 대해 다시 보게 된 책이다.

결국 예수께서 추구하셨던 것은 진리와 사랑이며, 진리를 전하실 때 그것을 이전의 유대 전통과 괴리감이 없이, 일관성 있게 전하는 것을 추구하셨구나 싶다.

역시 예수님을 온전히 이해하는데는 당대의 사회적, 문화적인 배경을 고찰하는 것이 필요하구나.

특히 본문의 100~101 페이지에 나오는 구약의 예언적 내용과 예수님의 가르침에 대한 문제는 구약의 내용이 신약에 이르러서, 그리고 지금도 성취중임을 보여준다.

결국 진정한 율법은 진리이며, 자신만의 율법은 깨야만 하는 것이구나.

소제목에 핵심이 잘 담겨 있어, 나중에 내용을 떠올리고 싶을 때 도움이 될 것 같다.

끝으로 이 엄청난 내용을 원문에 가깝게 번역하느라 고심했을 역자의 노력에도 감사를 표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카일 2019-04-28 13: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는 가시를 찾으려고 했으나 장미를 발견했다- 301페이지 인용문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