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을 보면 인생이 보인다 - 5초안에 파악하는 5가지 인간 유형
엘시 링컨 베네딕트 외 지음, 신현승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3년 3월
평점 :
절판


예전에 이마에 머리카락이 3자로 나있으면 팔자가 사납다는 이야기를 누군가 나에게 한 적이 있다. 그때부터 앞머리를 내리고 다녔던 기억이 난다. 이 책을 집어들었을 때 그때의 기억이 불현듯 떠오르면서 골상학이나 인상학 등을 다룬 책인줄 알았다 그런데 그보다는 인간의 성격 유형을 분류해 놓은 책에 가깝다. 4가지 성격 유형을 다룬 nbti나 기질 유형 검사, 인간의 성격을 9가지로 분류하는 에니어그램 등 기존에 내가 알고 있던 성격 분류 방식도 여러가지이지만, 이 책에서 분류한 방식은 외모에서 성격을 유추한다는 점에서 기존에 내가 알고 있던 서양의 성격분류학과 조금 다르다. 오히려 우리 나라에서 전통적으로 체질을 분류하던 사상체질학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에서는 사람들의 신체적, 성격적 유형을 비만형, 가슴형,뼈형, 근육형, 두뇌형의 5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인간이든 동물이든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된 이유는 현재 처한 생활환경에 우리 몸이 적응해서이며, 신체의 특성으로 성격을 알 수 있는 이유도 신체와 성격이 인간이 생활하면서 서로 유기적으로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이라고 먼저 이 이론의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 그 다음에는 각 유형의 신체적 성격적 특성과 사회적 직업적 장단점에 대해 밝히고 있으며, 피해야할 상사 타입, 잘 어울리는 타입의 동업자 등에 대해서도 서술하고 잇다. 그 뒤에는 각 유형별로 결혼하면 좋은 타입이나, 결혼을 피해야할 유형 등이 나와있는데 여기서는 한 개인이 하나의 특성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주된 특성에 다른 유형이 혼합된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성격이 달라지고 잘 맞는 유형도 달라진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며 나는 무슨 유형일까? 내 주변 사람들은 어떨까를 생각하면서 읽으니 무척 흥미로왔다. 결국 무슨 유형인지 잘 알 수 없었던 사람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이사람은 무슨 유형에 무슨 유형이 합쳐진 경우겠구나 하는 식으로 예상할 수 있을 정도로 설명이 자세하고 다방면에 걸쳐 나와있다. 나와 주변사람들에 대해 새로운 잣대로 분석해보고 싶을 때 읽으면 흥미로운 책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