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 C#으로 배우는 입문부터 4가지 게임 제작까지(Unity 2021/2022 호환, 부록: 어드레서블 시스템, 2022 버전 호환 가이드 별도 제공), 개정판 소문난 명강의
이제민 지음 / 한빛미디어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책을 받기 전에도 대략적으로 페이지 수를 보고 두께를 가늠하기는 했는데 실제로 책을 받아 보니, 보자마자 두께를 보고 놀라지 않을 수가 없다.



보기에도 두꺼운 이 책은 다행스럽게도 보는 사람을 고려해서 두 권으로 분권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었다.



그렇다. 사실은 두 권이다. 반을 잘라서 책등이 보기 싫게 되지 않고 아주 깔끔하게 1권과 2권으로 나눠진다. 속 표지가 있어서 분권이 가능하다고 해도 책등은 보기 싫게 반이 갈리는 경우가 많았는데, 책을 펼쳐보기도 편하고 들고 다니기도 편하게(물론 분권이 되었다고 해도 가볍고 얇은 것은 아니지만) 만들어져 있어서 이 부분이 참 만족스러웠다. 완벽하게 두 권으로 나눠서 볼 수 있다는 게 이 책을 보자마자 와닿는 장점이었다.



11페이지쯤 가다 보면 이 책의 특징이 나온다. 이 책은 유니티는 물론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한 책이다. 그래서 엄청 자세하게 되어 있다. 지금까지 여러 권의 유니티 책을 보았지만 먼가 찜찜하고 개운치 못한 부분이 있었던 사람에게도 추천한다. 비전 공자 대상이며 C#을 기준으로 설명이 되어 있어 C#을 배우고 싶은 사람도 C#을 배우면서 동시에 유니티까지 배우는 일석이조의 효과의 책이다.



이 책에서는 총 4가지 게임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다


1. 탄막 슈팅 게임, 난이도 별★개


2. 러너 게임, 난이도 별 ★★개


3. 탑다운 슈터 게임, 난이도 별 ★★★개


4. 네트워크 협동 게임, 난이도 별 ★★★개


3번과 4번은 같은 게임인데 3번의 게임을 멀티플레이 용으로 만든 것이 4번이다.



책의 진행은 당연히 유니티를 설치하는 것부터 엔진의 각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된다.



책이 두꺼운 만큼 이런 거까지 설명해 줘?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자세히 설명이 되어있다.


1부 1~3장까지는 유니티 준비하기로 설치부터 엔진에 대한 설명까지 내용이 주로 있다 여기까지만 무려 120 페이지 그냥 가볍게 읽어준다.


2부부터는 C#에 대한 기초 설명으로 시작하는데 기존에 전공자라면 복습을 비전공자라면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따라 하면 된다.



마치 프로그래밍 언어 관련 책에 나올법한 이미지다. 


나는 유니티로 게임을 만들고 싶은데 왜 이리 쓸데없는 내용이 많아라고 생각될 즘이면,



해당 내용들이 게임을 만들 때 어떻게 사용되게 되는지 예시도 나온다.


이렇게 TMI 같은 앞부분의 내용을 잘 참고 지나가면, 약 200페이지 분량이다.


드디어 상자를 점프할 수 있게 된다.



기존의 한 권으로 되어있는 다른 책을 보고 따라 하면서, 따라 하면 되긴 되는데 왜 되지?라는 의문을 가졌다면 이 책에서는 그 의문이 조금이나마 더 해결될 것이다.


이전에 유니티를 공부하고 싶었거나, 어려워서 공부를 하다가 포기를 한 적이 있었다면 이번 기회에 이 책을 활용하여 다시 한번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