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죽으면 장례식에 누가 와줄까 (너나들이 리커버 에디션)
김상현 지음 / 필름(Feelm)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교롭게도... 이 책을 손에 받았을 때

난 너무 슬픔에 빠져 있었다.

예기치 못한 상황에 소중한 사람을 잃었고

그 슬픔에 한동안 이 책은 물론이고 그 어떤

책도 손에 쥘 생각을 못했는데 어느 정도 일이

마무리 되고 일상으로 돌아올 즈음...

집으로 오는 길에 신랑 차에서 내릴 때

발견한 택배들 사이에 끼여 있던

<내가 죽으면 장례식에 누가 와줄까>를 보고

나도 모르게 눈물이 쏟아졌다.

평소의 나였다면.. 책 제목과 같은 질문을 받으면

내가 죽은 후에 누가 찾아오든.. 그게 뭣이

중한디... 라며 콧웃음 쳤을텐데.. 지금은 마냥

웃음으로 넘길 수가 없을 것 같은 마음 상태이다.

장례식에 고인을 추모하기 위해 찾아와서

생전에 관계를 맺었던 고인과의 추억을 이야기하며

풀어내는 그 시간이 일종의 치유가 될 수도 있다는 걸

이번에 깨닫게 되었기 때문이다.

작가 스스로가 만약 내가 죽으면 내 장례식엔

누가 와줄까?라는 질문에서 시작 되어

쓰기 시작했다는 이 책에는 관계에 지친이들에게

담담하게 작가의 경험을 바탕을 녹여

천천히 우리에게 행복하라고 말을 건네준다.

내가 주체로서 살아가는 삶이기에 불확실한 타인에게

휘둘리지 말고 나! 스스로가 행복하기를 선택해서

행복한 상태이길 바란다는 이야기를

책 전반에 걸쳐 전해주고 있다.

흔해빠진 다른 힐링 북들과는 다른

마음 안쪽을 보듬어 주는 기분이다.

어쩌면.. 지금 내 마음의 상태가...

이런 위로를 받고 싶었는지도 모르겠다.

책을 읽는 동안 정말 모든 페이지에 색을

칠하고 싶을 만큼 한구절한구절 와 닿았던

<내가 죽으면 장례식에 누가 와줄까>.

내 의지와 상관없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고민하고 상처받고 아파하면서 내 삶에도

큰 영향을 받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이 때 뿐일 수도 있지만) 다시 한 번

사람들을 어떻게 대하고 어떻게 시간을 함께

해야할지 생각하고 고민하게 되었다.

책을 다 덮은 후.. 나는 행복하기를 선택하고 싶다..

고 생각했다. 누구나 그렇겠지만 다른 누구에게도

휘둘리지 않고 내가 스스로 결정하고 그 결정에

후회하지 않는... 내 마음과 내 생을 마음껏 쓰며

나중에 관 안에서도 불태웠다~ 라고 씨익~

웃을 수 있게.. 그렇게 살아보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