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4 -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14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에 모교에서 조교생활을 할 때 "아프니까 청춘이다"의 저자이신 김난도 교수의 특별강연이 있었다.

그때 강당이 미어터지게 모여들어 특강을 듣던 후배들을 기억한다.

나는 근무 중이어서 안타깝게 참여하지 못했지만,

특강을 듣기위해 담당수업의 교수님께 휴강까지도 부탁했던 열혈 청년들...

이제 나는 청춘이라고 하기에 조금 올드하지 않나 싶지만,

아직도 아프므로 청춘이라며 꽤 많은 위로를 받았던 터라,

우리나라의 대표 트렌드 분석가인 김난도 교수가 추려놓은 2014년 한국의 트렌드를

무척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읽기 시작해 본다.

 

 

 

 

대한민국의 한 해의 트렌드를 예측하는 마케팅추천도서 답게,

트렌드 코리아 2014는 무척 트렌디한 북디자인을 추구한다.

그 해의 12간지에서 영감을 얻어 키워드를 추출하고 선정하고 꾸민 이 솜씨는 가히 예술이라 말해본다.

갑오(甲午)년의 의미인 '푸른 말', 청마의 해 2014년에는 어떤 트렌드가 한국의 소비시장을 형성할 것인가?

저자 김난도 교수가 서문에 풀어놓은 트렌드 코리아 2014에 대한 소개를 읽다 보면

단서에 단서를 더하는 추리소설을 읽는 듯한 재미에 책을 손에서 놓을 수가 없다.

마케팅추천도서가 이렇게 재밌을 수가 있다니!

 

 

 

 

서문에는 트렌드 코리아 2014 의 2014년의 키워드,

말과 다크 호스, 테마색상인 파랑, 특히 인디고 블루에 대한

용어설명부터 선정하게된 의미, 사회에서 차지하는 비중에 대한 이야기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전래동화처럼 이어진다.

마지막엔 다크호스라는 키워드에 희망을 담은 바람까지!!

 

 

 

 

트렌드 코리아 2014는

서문,

2014년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 1부 2013년 소비트렌드 회고, 2부 2014년 소비트렌드 전망, 미주, 부록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트렌드 코리아 2014 의 2014년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는

DARK HORSES

다크 호스의 앞 글자로 시작한다.

 

1부 2013년 소비트렌드 회고

2013년은 계사년 뱀의 해에 답게

키워드는 COBRA TWIST(코브라 트위스트)

1부 2013년 소비트렌드를 회고하는 장을 읽으면서,

내가 이런 2013년을 살았구나 라는 것을 새삼 느꼈다.

사회, 정치, 문화, 경제 등등 사회 전반을 아우르는 가장 핫했던 트렌드에 대한 정리는

내 주위에서, 내 스스로가 속한 트렌드였고, 또 어떤 부분은 전혀 새로운 트렌드에 대해 알 수 있게 해줬다.

어찌보면 굉장히 딱딱할 수 있는 소재를 가지고

무척 전문적으로 기술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할아버지가 이야기해주듯, 존경하는 은사의 따뜻한 이야기를 듣는 듯 읽히는 진기한 경험을 하였다.

 

2013년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

COBRA TWIST

저 작명센스는 가히 시(詩)적이지 않은가?

 

 

되새기고 다시한번 보기위해 표시를 하기 시작했는데...ㅋㅋㅋㅋㅋㅋㅋㅋ

이건 뭐 그냥 통째로 몇번을 정독해야할 판!!!

다양한 용어의 개념과 신조어 들을 새로 배우고 익히니 너무 재밌었다.

미주에 정리가 되어 있듯이 챕터별로 여러 신문의 기사들이 반영되어 있는 연구서이므로,

1년치 중요한 신문의 헤드라인의 액기스를 보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1부의 마지막 부분에 정리된 신조어로 돌아본 2013은

아는 단어가 반, 처음 들어본 단어가 반!

2014년에는 트렌드 코리아 2104를 읽으며 조금더 세상에 대해 관심을 가져보기로 결심해본다.

읽다보니 빵터지는 신조어도 몇개 발견!

의란성 쌍둥이, 쿨톤병, 페이크패션, 하이브리드라면 조리법, 병헌컨데, 손이얼, 알바추노 등등 ㅋㅋㅋㅋㅋㅋㅋ

궁금하면 읽어보기~★

 

 

이제 드디어 2부 2014년 소비트렌드 전망에 들어간다.

대망의 DARK HORSES!

 

트렌드 코리아 2014의 DARK 부분!

2014년의 전반적인 경제, 나라살림, 행정, 제도, IT, 기술, 문화, 생활 등에 대한 전망과

해뜨기 전 새벽이 가장 어둡다며 다크호스처럼 치고 나가라는 응원의 메시지를 필두로

스웨그부터 몸(身), 초니치, 키디 40's 의 키워드를 풀이한다.



 

그 다음은 HORSES!

하이브리드 패치워크, '판(platform)', 재해석(reboot), 우연(surprise), 관음, 돌직구 등의 키워드!

아! 모두다 너무 깨알같다.

다가올 한해의 한국사회의 변화를 명쾌하게 짚어내 주는 트렌드 코리아 2014를 읽어보니

왜 마케팅추천도서 임에도 사기업, 자영업, 공기업 등의 관리자 뿐만 아니라,

면접과 논술을 준비하는 취준생이나 수험생들의 필독서가 되어가는지 알 수 있었다.

한국 사회의 여러가지 현상들을 물론 마케팅과 비즈니스 차원에서 풀어놓은 연구서이지만,

일반 독자들이 읽기에 전혀 무리없고 부담없다는 생각이다.

쉬운책이라는 이야기가 아니라 친절한 설명들과 다양한 시각자료를 첨부!

트렌디하게 집필하였기에 신선하고 재미있게 받아들일 수 있다.




 

여러가지 인상깊었던 부분이 많지만,

마지막의 돌직구 장에 대해 한장!

공감형 직구, 비방형 직구, 폭로형 직구에 대하여!








엄청 방대한 분량의 자료를 수집, 참고하고, 다양한 분야의 다수의 집필진이 참여해

이루어진 트렌드 코리아 2014!

그들의 노고에 감사한 마음과 함께 박수를 보낸다.







 

트렌드 코리아 2015를 준비하기 위해

<Trenders '날' 2015> 와 <트렌드 코리아 2015>사례의 모집공고가 실려있으니

참고하기를 바란다.


마케팅추천도서를 읽으며 힐링이 되었다고 하면

뭔가 어울리지 않아보이겠지만,

나는 서문의 김난도 교수의 바람처럼

2014년 대한민국의 모든 다크호스들이 멋진 갈기를 휘날리며

힘찬 말발굽소리를 내어주길 바란다.

그 다크호스 중에 한명이 내가 될 수 있기를 또한 바래본다.

약 2년치 분량의 트렌드 정보를 한꺼번에 볼 수 있고,

새해에 떠오르는 태양을 만나 듯, 힘찬 마음가짐까지도 가질 수 있는

트렌드 코리아 2014, 추천하지 않을 수 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