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집
박완서 지음, 이철원 그림 / 열림원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박완서 작가의 미발표 소설과 수필이 수록된 노란집.
 
책이 참 아담하고, 곱다.
 
아치울의 노란집은 가보지 않았어도 그려질만큼,
아기자기한 일러스트와 고운색감에 얼른 읽고 싶어 좀이 쑤셨다.

 

"내 나이에 6자가 들어있을 때까지만 해도 촌철살인의 언어를 꿈꿨지만
요즈음 들어 나도 모르게 어질고 따뜻하고 위안이 되는 글을 소망하게 되었다."

 

박완서 작가님의 큰따님이신 호원숙 님의 서문으로 시작하는 노란집은
서문자체도 너무나 시적이어서, 호원숙님을 검색해 보았는데,
수필가, 전 기자라는 프로필에....역시 그랬군 싶었다.


고등학교 졸업 이후로는,
이러한 정감있고 토속적인 한국소설을 너무 간만에 접하여,

진짜 속안좋을때 먹고 싶은 맑은 된장국에 밥말아 먹는 따뜻한 느낌...
 
어찌나 맛나는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는지.

 어려운 내용이라 천천히 읽히는 것이 아닌,

찰지고 맛나서 계속 맛보느라 더디게 페이지가 넘어간다.


사이사이 포함된 삽화까지 정말 소장용으로 그만이다.

 

나는 박완서 작가님의 삶을 살아내는 자세를 보고,

나이듦에 대해 얼마나 찬사를 보냈는지 모른다.
재기발랄하기도 예리하기도, 섬세할때도, 투박할때도 있는 이 모든 표현들이
오랜 지혜가 성숙된 현자처럼 따뜻하게 슬기롭게 곁에 다가오니
여태껏 텅 비어있던 속이 들어차는 느낌이다.


나는 특히 수필양식을 좋아하는데,
2장 부터 박완서 작가님이 해주시는 이야기는
 꼭  할머니나 외할머니가 도란도란 말해주시는것 같다.
이 노란집은 어지간한 힐링도서보다 훨씬 힐링이 된다.
 할머니가 머리를 쓰다듬으며 해주시는 말씀처럼

좋은 사람이 되어라. 어진사람이 되어라....!
책을 읽는 내내 나는 큰 배움의 길을 함께 걷고 있다.
 
아치울의 노란집으로 옮겨와서 보이는

소소한 풍경과 옛 추억에 대한 이야기가 정겹고 낭만적이다.

왕년의 글솜씨에 따뜻하고 어진 마음으로 사회에 일러주는 따끔한 한마디!
IMF때의 어려움과 같은 지금의 경기침체를 견딜 수 있다는 희망의 글.
힘들고 힘들때 그것도 버텨내지 못하냐는 채찍질이 아닌~
 우린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말이 필요했는데,
우린 저력이 있으니까~! 힘을 내야한다~!는 굳센 응원에

코끝이 찡해지며 버틸수 있을것이다라는 생각이 나에게 너무 큰 위로가 되었다.
 
삶을 사랑하라는, 삶을 사랑했다는 지고지순한 이야기들,
 전쟁을 겪었던 마음, 실향민의 이야기, 어릴적 겨울 풍경이야기,
 삶을 살면서 겪었던 여러 이야기들이 잔잔하다.
 
그리 길지 않은 호흡의 글 묶음,
 정말 부담없이 읽을 수 있었다.
 
노란집 광고에 있던 출근길에, 퇴근길에, 짬짬히

읽을 수 있다는 말 정말 공감한다.
 

아름답고 쫀득한 문체가 얼마나 정겹게 다가오는지 모른다.
 
박완서 작가께서 소망하셨던 대로 어질고 따뜻하고 위안이 되는 글들.
 
이 가을에, 조금더 스산한 늦가을에,

이제 추울 겨울에, 시집처럼 옆에 끼고 계속 보고 싶다.
  
좋은 책을 만나고 읽고, 독후감을 쓰면서 다시 되짚어보고, 느끼고
 하는 시간이 너무너무 소중하고 좋았다.
  
많은 분들이 이 따뜻함을 같이 나눴으면 좋겠다는 마음에

완전 추천의 리뷰를 남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