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터 1 : 식이조절 편 - 건강한 생활을 위한 본격 다이어트 웹툰 다이어터 1
네온비 지음, 캐러멜 그림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1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보통 웹툰이 책으로 나오는 경우 모니터의 상하스크롤에 맞춘 연출과 '도서'라는 매체가 충돌해서 어색한 경우가 생깁니다. 

이번에 출간된 [다이어터] 단행본의 장점은, 웹툰 연재시에는 <모니터의 상하스크롤>에 맞춰서 연출/연재 했던 것을, 이번에 단행본으로 내면서는 완벽하게 <좌우로 넘기는 페이지 넘김>에 맞춘 연출로 완벽하게 재구성해서 출간했다는 점입니다. 

프레임의 연출과 그림의 크기에서 말풍선의 모양 및 배치까지.. 

그동안 몇몇 작품을 제외하면 웹툰이 단행본으로 출간될 경우, 가장 걸림돌이 되는 것은 연출에 대한 문제였습니다. 상하로 길게 내리면서 볼 때의 연출과 좌철제본의 책으로 볼 때의 연출은 다를 수 밖에 없는데, 이 부분에 대한 전면수정이 가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책이라는 매체에 끼워맞춰서' 출간을 하다보니 웹에서 볼 때만큼 자연스럽게 읽히지 않는 사태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다이어터]의 내용은 이미 명불허전이고 단행본으로 나오면서 첨가된 부록도 단행본의 장점이라 할 수 있지만, 이번에 출간된 단행본의 출간작업형태는 앞으로 웹툰을 단행본화 할 때 참고가능한 모범사례 중 하나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