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우 - Chaw
영화
평점 :
상영종료


예술가가 작품을 임할 때에는 최선을 다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것은 언뜻 객관적인 기준처럼 보여도 주관적인 기준일 뿐이다. 각자가 가지고 있는 '기본'의 모델은 다르기 마련이고, 그러다보니 각자가 '도달해야만 한다고' 생각하는 목표점(혹은 커트라인)이 다른 상황이 생긴다. 물론 헐리우드를 주축으로 많이 애용되고 있는 '영웅의 여정' 어쩌고라든가 하는 '대중을 상대로 하는 스토리텔링의 기본'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그것이 정말로 지구상의 모든 이들에게 통용되는, 아니 통용되어야만 하는 '기본'인가에 대해서는 의문을 가져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신정원의 [차우]는 그런 영화이다. 헐리우드(로 대표되는)식 '기본'의 잣대를 가지고 영화를 판단하면 엉망도 이런 엉망일 수가 없는 영화이다. 그렇다고 비헐리우드 메이저영화의 잣대로 대표되는 'B급영화의 기본' 잣대를 들이대고 판단하자니 그또한 망설여지는 선택이다. 헐리우드씬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국내 사정을 생각해보면 나름대로 큰 예산이 들어간 영화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무엇으로 판단해야 할 것인가? 결국 개개인의 취향 문제에 맡길 수 밖에 없는 문제이지 않을까 한다. 물론 그 '개개인의 취향'이라는 것이 정말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진심어린 취향'이라는 전제하에 말이다.

영화는 여기저기 나사가 빠진 미친 구석이 있다. 대부분의 개그씬들을 현장에서 바로바로 생각해내 집어넣은 것은 감독 본인이고 원래의 시나리오는 전혀 그런 것이 없는 진지한 웰메이드(를 지향하는) 영화라고 들었는데, 영화 보는 내내 "아-" 싶을 정도로 개그씬들은 특별한 영향을 주는 것 없이 뜬금없이 독단적으로 존재한다. 영화를 보기 시작한 초반 정도만 해도 봉준호식의 유머가 가미된 웰메이드 영화가 아닐까 싶지만, '개소리'까지 등장하기 시작하면 그야 말로 관객들은 혼란스러울 정도이다. 그것 뿐인가? 배우들이 연기하다가 어색해서 피식피식 할 정도이고, 덕구네의 이야기는 마치 현실세계에 억지로 끼어든 '헨젤과 그레텔' 같은, 다른 동화 속 이야기처럼 굴러간다(나무에 매달린 버섯 보고 있으면 마리오라도 사는게 아닐까 싶을 정도다).

영화를 다 보고난 후에도 사실 모르겠다. "이게 옳은 일일까? 투자자들도 제작자들도 울분을 터뜨릴테고 이게 망하면 차기작은 꿈도 못 꿀지도 모른다. 그리고 성공하면 성공한대로 또 한국식 억지 유머가 들어간 영화가 성공하는 한국식(?) 성공이라 비꼼 받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규범이 어떻고 기본이 어떻고를 떠나서 진실된 마음으로 생각해보면 영화 보는 내내 즐거웠다는 것 하나 만큼은 확실하게 이야기 할 수 있다. 물론 자신있는 범위는 '나'라는 개인에 국한된 것이지만 (상영 내내 다른 관객들도 즐거워하긴 했다) 그거면 충분하지 않은가? 설사 이런 감상글이 아니라 평론가가 쓰는 평이라고 해도 결국 '개인이 내는 의견'일 뿐인 것이니까 말이다(그리고 '한국식 억지유머'라고 쓰긴 했지만 적어도 기존에 성공한 다른 한국영화들처럼 억지신파조로 이끌어가지는 않는다. 말 그대로 개그와 현실을 확실하게 분리한 것인데, 오히려 이쪽이 개그로서는 정석이 아닐까 싶다).

이 영화가 성공했으면 좋겠다. 이런 본격(????) 코믹영화를 극장에서 많이 보지 못 해서 다른 경우를 잘 모르겠지만, 적어도 영화 보면서 이 정도까지 웃음이 터지고 모두가 즐거워하는 경우를 대구 지역에서 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끝부분은 특히 빵 터진다). 이 영화가 부디 성공해서, 초등학생 아니 유치원생 때부터 모두가 이마에 내천(川)자를 그리고서는 진지하기를 강요하는 (그래서 [조폭마누라]나 [두사부일체]류의 신파조 코믹물을 양산하게 하는) 이 대한민국의 사회에서 신정원이라는 정신나간 것 같은 감독이 다시 한 번 이런 미친 것 같은 판타지(?) 영화를 만들어줬으면 좋겠다.

마지막으로 이 영화를 볼까말까 고민하는 사람이 있다면 감독의 전작인 [시실리2km]를 기준으로 생각해보면 될 것 같다. 물론 감독이 갑작스럽게 수정한 탓인지 전개 자체가 개그에 의해 많이 좌우되던 전작에 비해서는 많이 진지한 구석이 있는 영화지만, 적어도 전작의 개그들을 허심탄회 하게 받아들일 수 있었던 사람이라면 이번 영화도 정말 즐겁게 볼 수 있지 않을까한다. 웃기면 그냥 웃는 거지 괜히 제작자나 투자자 걱정은 해주지 말자. 어차피 내 일도 아닌데 이기적으로 즐기기만 하면 되는 거다.

신정원, 파이팅이다. 감독 이름도 얼마나 멋진가? 국정원이 아니라 신정원인 것이다. (ㅋㅋ)


ps. 한가지 아쉬운 점은 제작사는 아무래도 원금회수 이상의 것을 바라는 현실적인 마음 탓인지 관객만큼 허심탄회하고 솔직하게 영화를 대하지 못 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지구의 지켜라]의 경우를 교훈으로 삼아서, 부디 빠른 시일 내에 '웰메이드 졸라 진지한 스릴러'라고 뻥치는 '거짓예고편'은 내려줬으면 좋겠다(이건 '과대'광고가 아니라 '거짓'광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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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샬롯 2009-07-16 14: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적인 감상문이네요.^^ '깊이의 강요'를 떠 오르게 하는...^^ 뭐든 틀이 있다고 생각해요.그 틀이란게..세상을 보는 방식을 가르쳐주지만 그렇다고 꼭 틀에 갇힐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누구의 말을 빌리자면...틀에 맞추면 그럭저럭 괜찮다는 소린 듣는다. 그러나 그 것으로 끝이다. 틀을 벗어나면 저평가를 받더라도 개성은 남는다.^^;; 아주 유명하신 분의 이야긴데...전 개인적으로 개성쪽이 좋아요.ㅋ 그냥 편안하게 즐기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예술영화 아니잖아요.;; 말 그대로 오락영환데..난 비평하러 간 것이 아니니까..^^;즐기러 간거지...신정원이 하고 싶은 대로 다했다면 어떻게 됐을까요.^^ㅋ 그게 더 궁금하군요. 투자자의 의견이 많이 들어가지 않았나 생각했었는데...이런 영화들은 만드는데 의의가 있는 게 아니니깐..-_-;;목표는 흥행이니깐.영화에 어정쩡한 부분도 있지만...사실 엄포수의 손녀를 죽인 것 멧돼지가 아니고 인간이잖아요.;; 엄포수가 "자신은 손녀를 잃었어"라고 할 뿐..애석해하는 부분이 짧은 것 같고..-_-;;길었담 뭐 기존의 영화 같은 느낌을 받았겠죠.그래서 더 특이한 것 같기도 하고..-_-;; 엄포수 그 뒤로도 손녀의 죽음은 잊은 듯 웃긴 이야기 곧 잘 하시잖아요.-_-;;그리고 영화 중간 중간 너무 자주 상상을 해서 땡금없기도 하고 엉뚱하기도 하고..^^;; 그래서 재밌기도 하고..백만과 개의 대화는 '엥?'싶기도 하고..;;기본 스토리는 간단한데 너무 많은 장면이 담겨서 어수선하기도 하고..;; 아아..그 버섯 저도 아주 인위적이라고 생각했는데..ㅋㅋ저랑 비슷한 생각을 하셨군요. 멧돼지보다 더 어색한...^^;;음...곧곧에 나타나는 뒤틀린 욕정의 인간들의 모습, 나약하고 비겁한 모습, 무분별한 개발이 만들어낸 괴수...차우...블랙 코미디 같다는 느낌도 받았어요. 아무튼 그런 비판적인 요소도 그냥 보여줄 뿐 이렇다 평가를 안하잖아요.너무 많이 보여줘서..평가못한 건가..^^;; 이 영화가 좋았던 건..강요를 안한다는 것...니 마음대로 느껴라...란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보는 사람마다 다르게 받아들이는 것이겠죠.^^ㅋ 뭐 다른 것도 뭐라 말할 수 없는 것이겠죠. 내가 아닌데 다르게 느끼는 것은 당연한 일이니. 전 '시실리 2km'도 재미있게 봤었었는데...개인적으로 임창정 안 좋아하는데 그 영화는 재미있게 봤었거든요.

에샬롯 2009-07-16 14: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놀랐습니다. 내가 이렇게 길게 적었나와 이렇게 길게도 댓글이 달리는구나에요.;; 리뷰 잘 봤습니다. 저는 남의 리뷰는 잘 안 읽는데...내가 본 작품에 대해 다른 사람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해서 읽게됐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