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지음, 한성숙 옮김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에 새로이 나온 국일미디어의 <인간관계론>은 

문단이 잘 나누어져 있어서 읽기가 더 수월했습니다.

그렇기에 책과 거리를 두시는 분들께도 2023년 첫번째 완독도서로 

읽으시기에 큰 무리가 없어보입니다.


그냥 무시하고 편하게 지내~ 라는 자기계발서가 아니라

진짜 처세술에 대한 이야기가 적혀 있습니다.


각 장마다 어떻게 위인들이 대처하였는가 예시가 있고

아, 나는 정치인도 아닌데 이런 상황이 나오겠어?

싶겠지만 가족들, 회사생활에 대한 내용이 많습니다.


회사생활이면 CEO 내용인가 싶으시겠지만

취준생, 영업사원, 동료들과 대화, 모녀간의 관계 등

진짜 실생활에 유용한 내용들이 많이 적혀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와닿았고

더 세밀하게 나를 살펴보고 반성할 수 있었습니다.


자기계발서는 이제 지긋지긋해서 안읽을거야

다짐했었지만 아직 나는 어리구나 라는 것을

알려주신 고마운 책입니다.


아래부터는 마음에 와닿았던 문장들

그리고 제 생각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사람에게서 최상의 상태를 이끌어내는 방법은

칭찬과 격려다

상대에게 일을 하고 싶은 마음

즉 동기를 부여해야한다고 믿는다.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칭찬을 해야만

사람들이 진심으로 감사해하며 스스로 움직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사람을 대할 때,

내가 원하는 목표를 잠시 잊으라는 것입니다.

목적을 두고 하는 칭찬은 아첨이 되기 때문이죠.


이 챕터를 읽으면서 여러 질문이 떠올랐습니다만

모두 접어두고 다짐을 한 것이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작지만 우호적인 감사의 말

남기려고 노력하자.


어떤 형식이든 감사합니다, 덕분입니다

감사의 말을 항상 헤어질 때 남기자는 것입니다.


매일 만나는 사람에게 사소한 것이라도

감사의 이야기를 나누는 것부터 시작하여

타인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갖게하는 것이죠


가장 작은 시작이지만


작가가 사람을 좋아하지 않으면,

사람들도 그가 쓴 소설을 좋아하지 않는다

이 장에서는 "친구를 사귀고 싶으면 상대방에게 헌신하라"

누군가의 마음을 얻고자 하거든

그만큼 열정, 이타심, 호의를 보일줄 알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저는 이 원리는 책, 일 그리고 인생에도 통한다고 봅니다.


책에 대한 관심과 열린 마음, 노력만큼 책이 보입니다.

책을 읽기도 전에 '아.. 내가 좋아하는 분야가 아닌데...'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작가의 책이야'라는 마음이라면

책 역시 제대로 읽히지 않을 것입니다.


이처럼 인간관계만이 아니라

운동, 책, 인생 등에서도 다양한 분야에서도

통하는 문장이라고 봅니다


좋은 경청자가 되어라

상대가 자신에 대해 말하도록 북돋워주어라

이 책에서도 경청에 대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경청은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뿐만 아니라

리더로서 가장 필요한 자질이라고도 생각합니다.

독서모임을 하면서... 느꼈던 것은

말씀을 잘하시는 분들이 경청도 잘하신다는 것입니다


만약 나는 왜이리 조리있게 말을 못하지? 싶으신 분들은

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읽으면서 공감이 정말 많이 했던 챕터였습니다.

딱히 <인간관계론>에서 무언가 달라질 수 있을까?

그냥 하나의 오래된 고전 자기계발서가 아닐까

이렇게 가벼운 마음으로 책을 읽었습니다.

다 읽고나서는 데일 카네기의 다른 계발서 내용은 어떨까?

내가 아직 많이 부족하구나, 라는 자기반성을 들었습니다.


나름 자기계발서를 많이 읽었다고 생각했습니다만

<인간관계론>처럼 실전에 강한 자기계발서는

아직까지 새로이 나오지 않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어릴 때 빨리 읽어서 좋은 책이라기보다는

매년 혹은 매 분기마다 읽어주어야하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생각보다 빨리 잊어버리거든요


다시 읽어주며 나의 생각과 태도를

열린 마음, 긍정적인 태도 그리고 친절한 마음이 들도록

도와주는 훌륭한 자기계발서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입니다


사회초년생 혹은 30대 성인 책선물하기 좋은 책으로

국일미디어 출판사 인간관계론 추천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