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에서 바로 써먹는 경리·회계 업무지식
유양훈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항상 회사에서 회계와 경리업무를 다루고 있지만

간간히 이렇게 절차를 진행하면 되는걸까 하고 멈칫하거나

확실하지 않아서 인터넷으로 검색하곤 하고 있어요

너무 헷갈리고 속도가 더디어서 21분이면 끝날 일을

1시간동안 잡고 있기도 했었거든요

그래서 매 분기마다 경리회계 리뉴얼된 책을 읽어보곤 하는데

이번에 제가 읽어본 책은 처음 경리회계를 접하시는

신입사원분들께 너무나 좋은 책이고

혹은 저처럼 평소에 회계업무를 진행하지만

순서가 뒤죽박죽 되거나 정신없는 사람들에겐

이렇게 딱 정리해라! 라고 업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해주셔요




실무에서 바로 써먹는 경리회계 업무지식

경리회계 기초부터 시작해서

세금, 4대보험, 노무관리, 업무 팁까지 담아낸

읽고나서 이건 메모필기 필수야! 하면서

나중에는 책에 받아적곤 했어요


2021년 02월에 발매된 따끈따끈한 신간입니다

올해 경리회계 업무에 뛰어드시는 분들께도 꼭

한번 읽으시길 권하고 싶을 정도로 체계적인 책이에요

책을 읽으면 간혹 저자분이 이떤 분이실까 궁금한데

이 책의 저자분인 유양훈님은 조목조목 살펴보시며

꼼꼼히 스케쥴을 정리하며 회계업무를 하시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그렇게 저자분을 상상한 이유는

1년 계획표를 딱 세우고, 신고내용에 대해 정리하셨거든요

5월에는 원천세, 4대보험 ....

6월에는 일용직근로확인서, 간이과세포기...

분기정리 등 월별로 해야할일을 한눈에 딱 보게 세우셨어요

이걸 보면서 3월에 어떤 것을 신고해야 하고

4월에는 어떤 것을 준비해야할지 딱 눈에 보여서 좋았어요




무척 다양한 세무신고가 있다는 점에 놀랐을 것이다

...너무 놀라지 말고 처음에는 원천세 신고와 부가세 신고,

그리고 법인 및 소득세 신고 등을 위주로

경리업무의 흐름을 파악해보자

두 페이지에 걸친 신고계획에 당황했는데

바로 뒤에 놀라지 말라는 글을 보고 놀라서 웃음이 터졌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지만 이렇게 적어주신 것은 일반적인 신고업무인데

실제로 진행하실 때에는 인수인계를 받은대로 진행하는 것이

회사 업무를 파악하고 숙달하는데 중요하다고 하셔요




하지만 새로 회사가 설립되어 혼자 경리업무를 시작한다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모르니 막히기 쉽다고 해요

그럴 경우에는 국세청 및 4대보험공단 신고해야하는 업무

내부적 통제를 위한 업무

이렇게 두개로 나누어서 접근하라고 충고해주십니다

물론 이렇게 말씀해주신다고 해서

아하 하고 바로 이해가 안되죠

그래서 또 세분화하여 알려주십니다




바로 매일 해야할 업무월별 해야하는 업무

매일 해야하는 업무는 그야말로 출근해서 해야하는 업무,

거래명세서 등을 보내면 납품인수증이나 세금계산서 등

증빙서류들을 받게 되는데 그러한 업무는 매일 빠뜨리지

않고 진행해야하는 업무라고 알려주십니다.




하루라도 빼먹으면 까먹고 나중에 월말에 구멍이 생기고

연말에는 아예 공백이 되어 영영 사라지니까요

잊어버리지 않고 바로바로 체크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월별 해야하는 업무는 급여신고 및 원천징수분 소득세 등

신고, 납부에 관련된 업무입니다.

3월, 5월, 7월, 12월에 회계담당자가 센스있게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해야할 업무도 소개해주고 계셔요

저도 읽으면서 올해는 딱 이렇게 짜임새있게 진행해보려고요




책에선 무조건 경리회계 업무 담당자 내용이 아니라

그 자리가 얼마나 중요하며, 어떻게 직무를 수행해야하는지

그리고 창업자의 경우 경리회계 담당자 시선에서

어떤 업무를 생각해야할지도 다뤄주고 계셔요


창업을 하실 경우 아이템의 가능성과 생산 등에만

신경쓰시는 경우가 많은데 그보다는 탄탄하게

창업준비 단계를 거쳐서 진행하는 방법을 알려주셔요

반대로 경리회계 담당자는 창업준비 10단계를 통해서

경리업무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한눈에 볼 수 있기도 합니다.

제가 소개해드린 부분은 책의 전반적인 부분입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회계처리 노하우에 대해서 정말 상세히

읽을수록 깨달음을 주시는 내용으로 가득해요

개인적으론 전산회계를 공부하셨지만

실제 업무에서 어떻게 진행하는지 헷갈리시는 분들,

전산회계를 공부하시지만 재미 없으신 분들이 읽기에 좋고

사장님들께서 직접 경리회계 흐름을 보시고자 하신다면

가볍게 읽어도 솔솔 이해가 가기에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