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채도 맛있는 도시락 - 소박하지만 알찬 한 끼 레시피 139
후나하시 리츠코 지음, 박명신 옮김 / 책밥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코로나19가 장기전으로 이어가면서

요근래 들어서 ㅎㅅ도시락을 많이 방문했어요.

외식을 줄이려고 노력하더라도

출근하는 날에는 어쩔 수 없이

외식을 할 수 밖에 없거든요.

그래서 이번 기회에

아예 도시락을 준비하면 어떨까 싶어서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는

도시락, 요리책을 읽어봤어요




이왕 준비하는 요리책은 최신 신간으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출판사는 <책밥>이라는 곳인데

........요리책을 주로 출간하는 곳이려나

이름부터 밥이 들어가네요 ㅋㅋㅋㅋ





지은이는 후나하시 리츠코 라고 하시는데,

<카모메 식당>의 주인이시라고 하네요.

고베 모토마치에 <카모메 식당>이 있다고 하십니다.

저는 카모메식당이라고 하면 영화가 떠오르는데

실제로 있는 식당명이기도 하네요!





정갈하게 놓여져 있는 식탁을 보면서

어떤 맛있는 요리들이 도시락으로 채워질지

기대하며 펼쳐봤습니다





준비를 제대로 한 요리는 시간이 지나도

맛이 잘 변하지 않고 오래 간다.

...매일 식탁에 오를 수 있도록 많이 만들다 보면

번거로워도 만든 보람이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요리를 어떻게 해야 맛있는 요리라고 들을까?

칭찬을 받을 수 있는 반찬이 무엇일까?

보통 고기반찬만 있으면 다 좋아하지 않을까?

평상시에 먹지 못하는 요리,

고급식재료를 써야만 만족하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이 책의 서론에서 어떤 요리가 좋은지 딱 알려주시네요.

환호성이 터지기보다는,

모두의 입맛에 익숙하고 다 먹고나서야

'맛있게 잘 먹었어!'라는 생각이 드는 맛

엄청난 요리라던가 모험적인,

자극적인 요리가 아니라 일상적인 맛.

그런 반찬이 있는 도시락이 제일이 아닐까 하네요!





목차를 살짝 보여드리자면요

고기말이 도시락

치킨난반도시락

꽃구경 가는 날의 도시락

운동회 도시락

물론 이게 전부가 아니라 일부만 가져온 것입니다.

제가 좋아학, 도전하고 싶은 목차를 위주로 말이죠


도시락이라는게 자기 만족도 있지만!

함께 나눠먹는 재미 아닙니까!

이번에 코로나로 꽃구경 가는 날의 도시락은 안되더라도

기분내서 정성껏 만드는 도시락을 만들어봐야죠!





한 페이지에는 카모메 식당의 반찬이라고

주메뉴 이외에 함께 구성하기 좋은 반찬들이 써있어요.

반찬도 메인반찬 따로 있고

밑반찬이라고 또 분리되어 있네요.

저는 메인반찬도 좋지만

밑반찬 쪽에 더 형광팬을 그었는데,

그 부분도 아래에서 보여드릴게요.





아, 그리고 이 책이 초보자에게 좋은 이유!

바로 <읽어보세요>와 <비법> 페이지가 좋아서 입니다.

우선 재료 다듬는 방법부터 남다르니...






아마 저처럼 초보자이신 분들은

깎둑썰기는 무엇이고 한스푼은 뭔숟가락이며

이것저것 일단 다 씻고 놔두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레시피부분에 그 내용이 들어가면

내용이 어지럽기도 하고 읽는데 어려울 테니까

아예 깔-끔하게 한 페이지에 걱정 ㄴㄴ하시고

이렇게이렇게 준비해놔라!

와 ㅋㅋㅋㅋ 완벽정리 끝아닙니까






두번째로 제가 열심히 읽은 비법내용에는

위에서 말씀드린 듯이 시간이 지나도 바삭하고 맛있게!

특히 튀기거나 데친 음식의 경우에는

아침에 열심히 준비했어도 점심 때에는

수분 + 식어서 맛이 변하기도 해요

그 부분을 잡아주기 위해서 어떻게 해주어야 하는지

그 다음 페이지에서 식재료별로 잘 나타나 있었어요





아침 시간에 도시락을 준비하느라 바쁜데,

아예 그 전날 저녁에 준비를 하더라도

아침에 도시락을 마련한 것처럼,

혹은 아침 준비시간을 줄여주는 방법으로

냉동 보관 품목과 보관방법, 해동법까지 쫙 있었어요.

아침에 다양한 도시락을 준비하거나

매일 준비하셔야만 하는 분들에게는 필수팁이겠어요





위에서 언급했던 밑반찬 중에서

<초절임>은 제가 제일 먼저 읽고 도전해보려는 요리에요.

유자 배추절임이나 유자 무 초절임같은 요리는

지금처럼 더운 여름날에 꼭 필요한 반찬이거든요.

도시락에 싸지는 못하더라도

저녁에 고기반찬과 함께 먹고 싶어서

체크해두고 주말에 만들려고 해요.





주말 나들이 도시락으로 제일 먼저 본

<달걀 떡갈비 조림>

재료도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다 쓰여있고

완제품 데코 사진,

조리법,

주의점 등

꼼꼼하게 요리 방법이 설명되어 있었어요.

그리고 장보러 갈때도

돼지고기 다진 것만 사면 되겠다 싶을 정도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픽했답니다.


이렇게만 보여드리면!

어떻게 나올지 잘 모르실까 싶어서!





이런 식으로 나와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튀김 대공개

생선튀김은 제가 좋아하는 거라서

혼자서 주말에 밥을 차릴 때 도전해보려고요

몇도로 가열해야한다 쓰여있는 부분을 보고

에어후라이어를 사용하면 되지 않을까 생각도 들었어요.





그 외에도 일본 가정식 요리들이 많았는데,

대부분이 제가 접해봤던 요리들이기도 했었고

어떤 맛일까 하고 궁금한 요리도 많았어요.

일주일에 한 요리씩 도전해 나가다보면

초보자 딱지는 떼어내고

내년에는 도시락을 준비해서

정말, 봄나들이 갈 수 있으면 좋겠어요.

얼른 사라져라 코로나!!!


** 리뷰어스클럽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는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