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의 수업 - 나와 세상의 경계를 허무는 9가지 질문
김헌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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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도 좋은 황금연휴동안에 열심히 읽은 책이 있는데

바로 <천년의 수업>이라는 '다신북스'에서 나온 책이에요.


지난 4월에 나온 따끈따끈한 신간이랍니다

그동안 여러 좋은 신간들이 많았는데

이번 소개는 좀 늦었네요





참고로 이 책의 저자분은 <김헌>이라는 분입니다.

서울대 도서관 대출 순위를 바꿔버린 책인데요

JTBC의 <차이나는 클라스>에서 화제가 되었던

바로 그 강연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책입니다.

책을 다 읽어보고 먼저 말씀드리자면,

챕터마다 그리스 로마 신화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요

개인적으로 그리스 로마 신화를 좋아했었기에

이 책을 읽으면서 예전에 읽었던 신화들이 다시 떠올라서 좋았고

무엇보다 그 이야기를 철학과 연결하여

내용을 전개해서 더욱 흥미로웠습니다.

또한 서술방식이 대화하신 듯이,

정말 내 앞에서 강의를 해주시는 듯이 말씀해주셔서

차근차근 읽다보면 어느새 강의를 듣는 느낌이 들었어요

또한 무조건 신화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게 아니라

현재 사회에 대해서도 말해주시기 때문에

공감가는 부분이 적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아래부터는 책페이지를 보여드려요




이 책을 읽으실 때 가장 중요한 내용은 바로 '질문'입니다.

무언가 해답을 얻고자 한다면 질문을 먼저 잘해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질문조차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생각을 하셨는데,

그 이유는 정말 간단했습니다.

예전부터 질문을 하는 습관, 연습이 없었고

질문을 하는 것을 건방지다고 생각하는 눈빛 때문이었습니다.





특히 질문을 하면 권위에 도전한다고 생각하는 어른들이 계시기에

더더욱 질문을 하는건 거의 금기시 되고 있었던 것이었죠

비슷한 예시로 사람들은 어른들의 말을 잘듣고 순종하는 것을 원하는데

시끄럽거나 말을 안들으면 버르장머리가 없다고 얘기하죠.

하지만 사회는 질문을 잘하고,

자기 의견이 확실하고,

활기찬 인재를 원한다고 하니,

어린시절 교육과 어른이 되어서 요구받는 자세와는 완전히 다르네요






어쨌든 이렇게 휩쓸리고 시키는대로

사회가 원하는대로 자라나고 보니,

어느새 어른이 되고 대학교를 졸업하고

직장에 들어가고 결혼을 하거나 혼자 살고 있는

자기 자신을 어느 순간 발견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곤 이상하게도,

어른들 말씀대로 일을 구하고 열심히 살고 있지만

앞으로 어떻게 해야하는가에 대해서 답을 못내리고 우왕조왕하는 순간이 온다고 합니다.

이 순간 사람들은 자신이 살아온 인생을 돌아보고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할지 길을 잃게 되는 것이죠






그리곤 열심히 생각하기 시작합니다

나는 무엇인가, 무엇이 나인가,

그리고 내 인생은 어떻게 나아가야할까.

이때의 답은 글쎄요, 정해져 있지 않죠

매번 그 답은 바뀌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 때마다 대답을 할 수 있어야만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바로 이 책에서

이 대답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가르쳐주고자 합니다.






챕터는 총 9개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 챕터마다 질문이 들어가 있습니다.

각 챕터의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

곰곰히 생각해보아야 하는 점들이 부주제로 달려있어요

저는 질문에 답하기보다는..

부주제가 정말 재밌었기 때문에 부주제를 주로 다뤄보고 싶습니다.

부주제를 바라보며 이 책의 장점들을 서술할 예정입니다.

또한 아래에서 나오는 페이지와 다른 내용을 서술하기도 하니,

책페이지 사진은 크게 신경쓰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선생님들께 추천하고 싶은 점

(P198) 2019년 바칼로레아 시험에 제시된 문제를 보면 '시간을 피할 수 있는가?' '예술 작품은 어떤 점에 초점을 맞추어 설명해야 하는가?' '노동이 인간을 구분하는가'이런 것들이 있어요. 학생들은 여러 가지 주제 중에서 하나를 골라 네 시간 동안 자신의 생각을 서술해야 합니다. 정답이 정해져 있지 않아요.

...결국 프랑스 교육에서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것은 얼마나 많은 정보를 갖고 있느냐가 아니라 앞으로 살아가면서 자신의 생각을 얼마나 펼쳐낼 수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저는 이 대목을 보고서 사실 놀랐습니다. '시간을 피할 수 있는가?'. 그럼 어떻게 어디서부터 서술을 해야할까? 시간이라는 개념부터 파훼하면 피하는 것일까? 애초에 시간이라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아니 시간은 처음부터 우리와 함께 있지않다고 생각한다면? 시간을 피할 수 없다면? 여러 생각이 들었지만 결국 정답은 없습니다. 지금의 저도 당황하는 질문인데 학생들이라면 어땠을까요?

결코 중고등학교 때 받아보지 못한 질문입니다. 대학 논술 시험 때도 현재에 있는 어떤 문제점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이기에 흑백논리처럼 딱 떨어지는 답을 달달 외우고 가곤 했습니다. 어떻게 써야하는가에 대해서도 교육을 받았고요.

이 책에서 말하는건 이런 질문을 하라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입시제도의 문제점을 지적하는데 프랑스 시험을 예를 들어 설명한 것입니다. 그리고 이 질문을 한 이유는 위에서 나온 듯이 자신의 생각을 얼마나 펼쳐낼 수 있느냐, 너 자신을 어떻게 보여줄 수 있느냐를 시험한 것입니다.

참고로 바로 옆페이지인 P199에서는 자원봉사를 하며 다양한 경험과 활동을 통해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찾고 궁극적으로 자기 자신을 찾아가는 학생들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자신의 생각을 써내려가보고, 그 뜻을 펼쳐내다보면 자신이 원하는 길을 찾게 된다는 것이죠.

우리나라에서 '자원봉사'란 대학교에 들어가기 위한 '점수'입니다. 순수하게 자원봉사를 희망하는 학생들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학생들이 대다수죠. 마음에서 우러나와서 경험을 위해서 일하는 학생들만이 자신의 길을 찾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입시제도부터 바뀌는 것이 우선이지만.. 그들을 지도하는 선생님들께서도 한번 아이들에게 기회를 주셨으면 하는 생각이 들어서 선생님들께 추천하고 싶은 대목으로 골랐습니다. 한번쯤은 아이들에게 생각을 펼쳐내는 것을 격려하면 어떨까요?

(물론 그 부분에선 부모님도 들어가지만 입시제도 + 시험문제 라는 부분에서 학생들을 위해 선생님께 조심스럽게 추천드린 부분입니다)





어머님들께 추천하고 싶은 점

(P238) 실패에 어떤 가치가 있느냐는 질문이 성립하려면 적어도 실패에 가치가 있다는 게 전제되어 있어야 하거든요. '실패는 가치가 있다. 그렇다면 어떤 가치인가?' 이렇게 질문이 이어져야 하는데, 실패가 곧 끝이나 다름없는 사회에서 실패의 가치를 논할 수 없는 것이죠. 그러다보니 아이들 입장에서는 실패가 너무 무서운 거예요.

원래 이 대목은 제우스 탄생일화부터 시작해서 오디세이아도 나오는데 이야기의 끝은 '헬리콥터부모'가 됩니다. 제우스 탄생일화에서는 기성세대와 다음세대가 조화를 잘 이루어 살아간다는 내용이고 오디세이아는 '허클베리의 모험'에서처럼 어떤 미래가 있을지 모르지만 앞으로 나아가는 개척자, 모험가의 이미지를 알려주시면서요.

그런데 현재 사회는 세대갈등이 일어나고 모험가가 없으며 현재에 안주하려고 한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그 배경에는 부모의 개입이 크다고 말합니다. 부모의 개입은 자식이 실패하지 않았으면 하는 나름 '사랑' 때문에 시작되었는데 이것이 지나쳐서 결코 실패할 확률이 있는 길은 절대 들어서지 않는다가 된 것입니다. 도전의식이 사라지고, 젊은 사람들이 공무원을 희망직업으로 손꼽는 이유라고 말합니다.

'안전한게 최고야!'

부모님의 사랑 때문에 실패할 확률이 낮은 길로 간 것이 아니라 이는 기성 세대에 대한 도전 또한 꺾이게 하기 위한 방안이라고 보는 지적도 있습니다. 저는 이 부분에 동의하는 입장이기도 합니다. 기성 세대가 지시하는, 가리키는 길에 가지 않는다면 실패만이 있다고 으르렁거린다면 젊은 세대들은 그 길을 따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아냐, 나는 그래도 갈 수 있어 라고 해서 누군가가 나아간다면 그건 '걔는 원래 별났어'라던가 '근데 걔는 원래 알아서 잘했잖아 근데 너는 아니잖아'하며 그 희망을 꺾어버리곤 합니다. 위에서 질문을 하면 권위를 도전한다고 느낀듯이, 젊은 세대의 도전의식을 기존 체계를 흔들리게 하는 도전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입니다.

제우스는 크로노스를 몰아내긴 했지만 그와 같은 세대에 있는 옛신들을 차별하지 않았습니다. 자신을 받아들이는 신은 그 역시 받아들였고 그렇지 않는다면 결국 도태되어 버렸습니다. 젊은 세대가 온다한들 포용하는 자세를 가진 사람들은 데메테르와 같이 신으로 남아 존경을 받고 그렇지 않다면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영영 사라진다는 것이죠.

도전하게끔 격려를 해주는 일도 실패해서 좌절하는 경험을 만들어주는 것도 부모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실패를 경험하지 않는다면 처음에 와닿는 실패에는 크게 와닿아서 좌절하게 되곤 하는 것입니다. 저는 어렸을 때 실패를 많이 겪어선지 어제오늘 실패한 것도 참 크게 와닿지 않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적당히 실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나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

(p154) 우리는 내가 소중하다는 사실에만 치중한 나머지 다른 사람 또한 소중한 존재임을 헤아리지 못하는 지도 몰라요. 남보다 잘나야 한다고 교육받고, 꼴찌랑은 어울리지 말라는 소리를 듣습니다. ... 사회에 나가서도 마찬가지예요. 재산이나 지위에 있어서

자기보다 못한 사람은 마치 막 대해도 되는 것처럼 여겨요. 아주 잘못된 생각이지요. 자리에는 높고 낮음이 있을지 몰라도 사람은 그렇지 않습니다.

자만심이 아니라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다른 사람도 귀하게 대접해줄줄 압니다. 내가 나의 삶을 인정하고 긍정하며 열심히 살고 있는 것처럼 다른 사람 또한 그러하다는 사실을 알면 좋겠습니다.

가끔씩 사람들을 만나다보면 '쟤는 도대체 왜저럴까'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그러다가 '혹시 나도 저러지는 않았을까'라는 생각도 합니다. 사람을 함부로 대하는 사람, 말을 함부로 하는 사람, 예의가 없는 사람... 정말 다양한 사람들이 있다보니 이제는 익숙해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저는 철저한 벽이 있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나는 그러지 말자 하고 딱 차단하고 그 사람을 유리벽 넘어로 바라보고 있는 것이죠. 그리고 다시 생각합니다. 나는 그러지 말자, 하지 말자, 조심하자.

근데 쉽게 되지는 않습니다. 가끔 내가 왜 그랬을까 하는 행동이 나오기도 하니까요.

저는 그동안 사람들이 하는 행동은 '가정교육'에서 나왔다고 생각해왔습니다. 예의와 예절은 가정에서 배웠다고 생각했고, 우리 가족들이 욕을 먹지 않으려면 내가 잘해야만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내가 못난 행동을 하면 내 가족들도 다 똑같이 못났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여겼으니까요. 그런데 사람들을 보다보니 물론 가정교육도 있지만 그저 한 사람의 마음가짐, 생각, 가치관에서 나오는 행동이라는 것을 다시 알게 되곤 합니다.

타인을 쉽게 인정하지 못하는 사람은 눈이 높기 때문이 아니라 그 사람의 자존감이 낮기 때문입니다.

타인을 대접해주지 못하는 사람은 본인의 자존감이 낮고 부정적인 생각 때문일 수 있습니다.

대접받을 줄 아는 사람은 타인에게 대접을 해줄 수 있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타인을 귀하게 여기는 사람은 어딘가에서 혹은 어디에서든 귀한 사람으로 인정받기 때문입니다.

어쩌면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사람들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타인에게 감사해하며 귀하게 여기는 사람은 사회에 나와보니 정말 적었습니다. 제 주변에 있는 사람들은 모두 진심어린 칭찬과 격려를 해주고 때때론 대접해주고 때로는 대접을 받습니다. 남들이 말하는 모난 구석이 없는 사람들이라고 말하는데, 제 눈에는 어디에서든 환영받을 사람들입니다. 그 사람들 곁에서 시간을 오래 보냈기 때문에 그들을 보고 배우며 제가 좀더 나아졌다는 생각에 감사하다는 생각을 항상 합니다. 내 삶을 인정하기에 앞서 주변 사람들에게 감사함을 느끼다보니 내가 긍정적으로 변하지 않았나 라는 생각도 듭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정말 감사한 삶을 살아왔구나 하고 다시 떠올립니다.

앞으로도 타인에게 함부로 대하지 않고 존중하도록 조심해야겠다 하고 반성하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이 책을 보면서 나 자신을 다시 돌아보았기에 나에게 추천하고 싶은 글귀였습니다.





물론 그 외에도 참 좋은 이야기들이 많이 나왔습니다만

다른 소소한 부주제 제목들은 챕터별 답을 찾아가면서 읽으셨으면 합니다.

읽다보면 시간가는줄도 모르고 솔솔 읽히기에

주말에 하루 시간내셔서 따뜻한 커피를 드시며 읽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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