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는 클라스 : 국제정치 편 - 역사 분쟁 · 무역 전쟁 · 이념 갈등 차이나는 클라스 4
JTBC <차이나는 클라스> 제작진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혹시 아시는 분은 이미 눈치채셨을지 몰라도,

JTBC의 <차이나는 클라스>라는 프로그램에서

인기있는 방영분을 담았답니다.

단지 인기만이 아니라

"국제정치"에 초점을 맞춘 것이기도 하지요


찾아보니까 <차이나는 클라스>가 여러가지 시리즈가 있더라고요

그 중에서도 제가 읽은 국제정치편은

말 그대로 우리나라 - 국제관계를 중점으로

다룬 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책내용을 보시려면 제일 먼저

목차를 보셔야겠죠?

미래를 알려면 고전을 읽어라

---> 손자병법으로 바라보는 세계정세

안중근은 왜 이토를 죽여야했나

---> 다시 보는 안중근 의사

독도와 위안부 문제, 혐일을 넘어 극일로

---> 독도지킴이 '호사카 유지'님의 기막힌 독도 문제

동북공정, 중국은 왜 고구려를 훔치려 하는가

---> 역사왜곡 반드시 막아야만 하는 이유


이 중에서 제가 이번에 보여드릴 내용은

안중근 의사 이야기와 독도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다른 내용들은 직접 책으로 살펴보시거나

유투브에서 찾아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안중근은 왜 이토를 죽여야 했나

동국대학교 역사학과 교수, 한철호님과


참고로 책에서 나오는 내용은 유투브를 통해서

쉽고 편하게 보실 수도 있답니다.

저는 책을 먼저 읽고 나서 <차이나는 클라스> 영상을 봤어요

책을 먼저 읽고 나서 영상을 보면 더 이해하기 쉽지 않을까 싶어서요.

(물론 영상에서도 상세히 나오기에 그러지 않지만)



우선 안중근 의사에 대해서 우리는

크게 알려진 게 없다는 점에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한국 근현대사를 연구하시는 한철호 역사학자님께서는

안중근 의사는 어느 평범한 청년들과 다를바 없었다고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하지만 다른 점을 고르자면 집안의 분위기지요

유학자 집안에서 태어났으며 의외로 동학운동에 반대하셨던

사실에 놀라웠습니다.




그 외에 당시 조선의 국제상황에 대해서도 나오고

안중근 의사의 행보를 쭈욱 이야기합니다

'아관파천'부터 시작해서 대한제국까지

쭈욱 다이렉트로 정치상황에 대해 자세히 대화로 알려주십니다.




그 당시 일본이 얼마나 치밀하게 국제정치를 다뤘는지,

조선제국이 일본에 의해서 감시받고

전혀 보호받지 못한 상황들에 대해서 상세히 다룹니다




그러한 상황 속에서 안중근 의사가

이토를 살해할 수 밖에 없었던 배경,

안중근 의사가 이토를 살해한 이후

대한제국 사람들과 일본인들이 안중근 의사를 바라보는 시선 등

교과서에서는 나오지 않았던 이야기들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아주 작은 호기심으로

이 책을 펼쳐보기 시작했었는데,

읽으면서 이 책이 얼마나 유용한 내용을 담고 있는지,

교과서보다 훨씬 재밌으면서 유익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국근현대사가 재미없다고 말하는

중고등학생들이 있다면 꼭 보여주고 싶은 내용들로 가득차 있었어요




독도와 위안부 문제,

혐일을 넘어 극일로

독도종합연구소 소장 호사카 유지 선생님


두번째로 소개해드리려는 내용은

바로 '독도'입니다.



독도에 관련된 내용은 호사카 유지 선생님께서

대화를 주고 받으시면서 질문에 답해주시는 형식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는데요


물론 책 내용도 좋지만

유투브로도 보실 수 있기에 링크를 가져왔습니다



호사카 유지 선생님은 이름으로만 듣는다면

일본인이 아닌가 싶으실텐데

네, 원래 일본인이셨으나 한국 국적을 취득하셨습니다

그렇기에 한국인이 맞습니다.

한국 이름을 가진 사람이 독도는 한국땅이라고

이야기하는 것보다 일본 이름을 유지한 사람이

한국 영토를 주장하면 더 효과적일 것이라는

의견을 접하고 내리 결정이시라고 합니다.




그 뒤부터는 독도가 한국 영토라고

적극적으로 주장하지 않는 이유에 관해서 시작해서,




국제사법재판소에 송치되지 않는 이유,

우리가 앞으로 어떻게 독도문제를 일본과

다루어야하는지 등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독도에 관련하여 내용을 다루게 된다면

꼭 이 책내용을 읽어보거나

유투브를 통해서 상세한 정보를 얻어가셨으면 좋겠어요




<차이나는 클라스: 국제정치편>은 '여는말'에

단지 프로그램에 등장한 패널들 덕분이 아니라

꾸준히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질문을 던져주시는

시청자 덕분에 책으로 엮을 수 있었다고 쓰여져 있었습니다.

많은 시청자의 사랑을 받았던 이유는

아무래도 날카롭고 꾸밈없고, 사실, 정보만을 전달하려는

제작진들의 꾸준한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집에 중고등학생 자녀분이 계신다면 추천드리고 싶고,

대학생, 성인에게도 무난히 읽을 수 있으며

한국인이라면 한번쯤은 읽어두면 좋을 정보들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책이 아니더라도 유투브로 접하셨으면 좋겠어요.

유투브만큼 책도 쉽게 내용전개하니까

전혀 어렵지 않으실 겁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