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 디자인 -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브랜드 스토리’ 만드는 법에 관하여
호소야 마사토 지음, 김현정 옮김 / 비엠케이(BMK)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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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달비입니다 :)

오늘 가져온 책은 최신 트렌드에 맞춰서 신경향을 일러주는 마케팅북,

<브랜드 스토리 디자인> 이라는 책이에요!


딱 보더라도 깔끔한 디자인의 책!

마케팅에 관련해서 어떤 내용들로 있는지 설명해드릴게요!


우선 제가 추천해드리고 싶은 가장 큰 이유는

처음부터 차근차근 탄탄하게 설명한 '디자인'에 대한 내용 때문이에요

'디자인'이라는건 그저 사람들의 아이디어라는 것이 아니라

한 회사, 업체 혹은 한 가문에 대한 인식 자체도 <디자인>에 속해 있고

이런 것을 <브랜딩 Branding>이라고 불러요




예를 든다면 <혼다> 역시 그러한 브랜딩을 한 업체이죠

또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샤넬, 루비통 혹은 파나소닉도 이에 해당하죠

그들이 갖고 있는 근엄한 가훈, 교육, 엄격한 교육 등으로 세워진 가문의 이미지가 바로 '디자인'인 것이죠


마케팅적인 사고로 확립한 이론적인 관점과 크리에이티브적인 사고로 이루어진

정서적인 관점을 연결한 것이 브랜드 스토리다.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는 센스나 이미지, 화려한 영상이 아니라고 확실히 이야기해줘요

브랜드에 걸맞은 표현을 조립할 수 있고 자유로우며 심플한 전략을 내세우는 마케팅 전략이라는 내용은 정말 공감이 가요

어떠한 전략보다도 심플하고 확실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마케팅이 사람들에게 가장 잘 심어주죠



먼저 우리가 좋은 생활자가 아니라면

좋은 브랜드 스토리는 만들 수 없다


마케팅에 관련하여 어떠한 전략이 좋은가에 대해서만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무엇보다도 우리가 먼저 좋은 사람이야만 한다고 얘기해요

또한 무조건 물건이 팔리는 것이 우선이 아니라,

팔린 물건의 지속성에 대해서 우려하고 있어요

이 부분은 저도 동의하는데,

물건이 이뻐서 산다고 한들, 물건의 효용성이 없다면 이후로 <이쁜 쓰레기다>하고 던지기 마련이에요

그럼 나중에는 비슷한 물건은 아예 구매하지 않고 있어요

하지만 우연히 구매하였음에도 만약에 실용성이 좋다면

친구들에게 자랑도 하고 지인을 위해 구매하기도 하죠

이런 부분을 생각한다면 마케팅 전략에서 우선적으론

필요한 물건을 만든다는 점은 확실히 맞는 얘기라고 생각합니다!



책의 뒷부분에 가면 우리가 쉽게 접하고 가까운 회사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어요

일본항공은 제가 일본에 갈 때 항상 이용하는 항공사인데

가격과 서비스질은 좋으면서도 한국 항공사에 못지 않은 깔끔하고 친절한 이미지를 갖고 있죠

이는 처음부터 있었던 디자인이 아니라 유니폼과 함께 이전 이미지를 탈피하고 현대적인 이미지를 새로이 얻은 예시로 볼 수 있죠



두번째로 나오는 스타벅스는 일본과 한국뿐만이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프랜차이즈입니다.

스타벅스는 이미 세계적인 위상을 얻었으나 그 이상으로 올라가고

또한 고객들에게는 친근하고 더 다가가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현재의 이미지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더 가까워지기 힘쓰고 있죠

이러한 노력을 알고 있는 고객들은

스타벅스의 더 발전한 미래를 기대하고 있죠

이러한 우리의 모습 역시 사실 스타벅스가 그동안 세워온 마케팅으로 인한

기업 디자인, 기업 이미지가 좋기 때문에 이루어진 결과죠

꾸준한 기업 마케팅으로 인해 향후 모습까지 고객들이 기대하고

또한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의심은 커녕 무한 신뢰를 하고 있죠


일본 기업뿐만이 아니라 타국의 유명 기업에 대해서도 분석하면서

기업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하는가를 생각하며

가장 중요한건 <브랜드 스토리>라는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책의 저자는 나아가 일본 기업이 나아가야만 하는 방향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있어요

우리나라에서도 적용이 가능한 이야기들로 알려주고 있으니

한국 기업가,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생각하고 계시는 분들에게는 꼭 필요한 참고서겠어요


리뷰어스클럽으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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