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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 코칭을 배우면 공부가 달라진다 - 엄마들은 모르는 스스로 공부하는 힘
이정숙.이정진.이영실 지음 / 라온북 / 2014년 6월
평점 :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란 속담도 있다. 책 읽기를 아무리 강조해도, 다독에서 그치면 결국 내것이 될 수 없듯이, 책을 읽는 방법에 있어서도 그 특별한 노하우가 필요한 법. 요즘들어 디베이트 강좌와 책읽기 강좌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 이젠 책읽기의 중요함과 더불어 책을 읽는 방법적인 면의 중요성 또한 인식한 사람들이 그만큼 많아졌기 때문이 아닐까? 이 책 [읽기 코칭을 배우면 공부가 달라진다]는 우리 아이들의 책을 읽는 방법에 있어서 가르쳐야하는 티칭 방법이 아닌 아이와 함께 상호작용하는 코칭 방법에 대한 책이다. 나 역시 아이들과 책을 볼 때, 아이가 수동적으로 무엇인가를 받아들이는 티칭 위주의 책읽기를 진행해왔던 것 같은데 이 책을 통해 좀 더 아이가 능독적으로 책을 읽을 수 있는 코칭의 방법에 새롭게 눈을 뜰 수 있었다.

전체 4개의 part로 구성된 이 책은 part1에서는 책읽기의 중요성과 더불어 책읽기를 코칭하는 방법적인 면과 그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으며, part 2에서는 공부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읽기 코칭과 그 방법들의 예시가 나와 있다. 특히 스키마 활용으로 아이들의 효율적 읽기를 코칭하는 방법은 아직은 초등학교에 들어가지 않은 우리 아이와 대화로서 많이 해나가야 할 부분이기에 밑줄을 그어가며 읽기도 했고, 매체 특히 신문을 활용한 읽기 방법을 읽으면서 학창시절 국어 선생님께서 해주셨던 NIE 수업들이 떠올라 우리 아이들에게도 잊지 말고, 해줘야 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책읽기를 시작하기에 앞서 저자가 강조했던 '자존감'의 중요성에 대해 극심히 공감하며, 혹시나 우리 아이도 자존감 형성에 내가 걸림돌이 되고 있는 바는 없는가 곰곰히 반성을 해볼 기회도 갖을 수 있었다.

Part3에서는 기적의 읽기 능력 회복법이라고 해서 읽기의 구체적인 방법들과 그 예시들을 소개해주고 있다. 이 파트에서는 지난 달까지 들었던 영어독서지도사 수업에서도 그렇고 다양한 독서 수업에서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KWL, SQ3R 등 독서에 있어서 전문적인 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더불어 다양한 예시도 나와 있어서 책을 읽고 다양한 방법들을 어떻게 적용을 해나가야 하는지 배울 수 있다. 우리 아이들은 아직 어리지만 초등학교에 들어간 아이들이나 좀 더 고학년 아이들에게는 더 없이 유용한 팁들인 것 같다.
아직 책읽기의 다양한 방법들을 모르고 있는 학부모라면 이 장을 좀 더 주의 깊게 보면 좋을 것 같다.
책을 읽고, 마인드 맵뿐만 아니라 이렇게 의미구조도를 만들기도 하고, 또 때로는 6하원칙을 고려한 의미구조도를 만들다 보면 아이들이 책을 읽은 후 내용정리도 잘 되고, 책에 대한 기억 또한 더욱 또렷해질 것이다.

그리고 어휘의 날개를 달아주는 방법에 있어서 그동안 우리 아이에게 간과해왔던 한자공부에 대해 생각할 수 있었고, 아이들이 생각보다 어휘력이 부족해서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이 많다는 것을 보면서 매일 밤 동화책을 읽어주는 나의 모습에도 조금식 변화를 갖을 수도 있었다. 그동안 그냥 지나쳐서 읽었던 어려운 단어들은 좀 더 쉬운 말로 바꿔서 읽어주는 가 하면, 감정적인 단어들은 상황을 떠올려 이해시키는 등 단순한 읽기에서 한 발짝 더 발전 되는 계기가 되었다. 또, 아이들이 공부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과서이며, 각 교과내용들을 공부하는 방법적인 면도 과목마다 제시하고 있기에 대략적인 공부 틀을 마련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듯 하다.
책읽기만큼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친 것은 없다. 하지만 그냥 읽는 동작의 그 자체로만 그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아이와의 대화를 통해 살펴보고, 단순한 책을 읽는 것에서 한 발 더 나아갈 수 있는 방법들을 고민하는 부모에겐 이 책은 필독서가 아닐까 한다. 또한 열심히 공부한다고 하는데, 책도 많이 읽는다고 하는데, 성적이 잘 나오지 않는 부모라면 이 책을 읽으며, 아이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하나하나 대조분석해보면 답이 나오지 않을까?
아이가 능동적인 책읽기를 하기까지는 결국 코칭자의 노력이 요구된다. 즉, 아이가 책을 읽을 때, 그것도 묵독이 아닌 큰 소리로 낭독하는 어린 시기일 수록 그 코칭의 힘은 배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한동안 "엄마가 바빠서~" "이것만 하고 해줄께 잠깐만~" 외치며 책을 들고온 아이를 기다리게 했던 일들을 반성하며, 아이 책을 먼저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고, 이 책을 읽은 후 어떤 활동들을 할 수 있을지? 미리 생각하고, 아이화 함께 책을 읽는 습관을 키워주다보면 자기주도학습능력 또한 생기리라 믿는다. 그 때까지 나역시 이 책을 곁에 두고 자꾸 들춰보며, 다양한 방법론들을 실천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