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산초 티처의 라틴어 공부 격언 일력 365 (스프링) - 그대는 오늘 어떻게 살아낼 것인가?
조경호 지음 / Orbita(오르비타) / 2025년 11월
평점 :
공부를 하다 보면 어떤 날은 의욕적이다가도, 또 어떤 날은 의욕이 상실되기도 하고, 그러다가 슬럼프가 한번 찾아오면 며칠을 손을 놓고 그저 시간을 흘려보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 라틴어 격언 일력을 찬찬히 넘겨보니 많은 위로와 격려가 되었습니다. 나태해질 때, 좌절감이 들 때, 방향을 잃어버렸을 때와 같이 마음이 불안할 때도 물론 도움이 되었지만, 희망과 응원의 메시지가 열정을 북돋아 더욱이 힘이 났습니다. 또한 살면서 누구나 한 번 쯤 들어보았을 법한 격언들도 있었지만 새로운 격언이 훨씬 많아 배움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연말에 이렇게 소중한 격언 모음 일력을 만나게 되어 마치 한 해의 삶에 대한 답신을 선물로 받은 듯 기쁩니다. 이번 달은 「끝을 향한 꾸준함이 빚어내는 성취의 시간 11월. ‘Non progredi est regredi’: 나아가지 않는 것은 곧 뒤로 가는 것이다.」라고 적혀 있습니다. 12월 끝을 향해 다시 한번 힘내서 나아가 올 한 해를 잘 마무리 지어야겠습니다. 격려가 되었던 격언은 「‘Summa cum laude’: 최우수상(최고의 칭찬으로)」. 최고의 성취는 자신의 노력과 열정에서 시작된다고 하니, 한 해 동안의 노력을 스스로 칭찬하며 힘내봅니다.
일력 하나로 삭막했던 책상 위의 분위기 또한 달라진 기분이 들고, 세로 스탠드형으로 자리 차지도 적게 하고, 스프링으로 되어있어 넘기기 쉬워 편했습니다. 라틴어 이미지에 어울리는 디자인과 깔끔한 레이아웃도 좋았습니다. 내일은 또 어떤 라틴어 격언이 기다리고 있을지 기대됩니다. 앞으로 라틴어 격언과 함께 더 멋진 하루하루를 보내게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