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교육트렌드 2025 - 한국 교육을 움직이는 20가지 키워드
교육트렌드2025 집필팀 지음 / 에듀니티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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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처음 <대한민국 교육트렌드 2022> 책을 읽고 나서부터 우리나라의 교육에 대해 더 관심이 생겼다. 이번에 새롭게 출간된 <대한민국 교육트렌드 2025>에서는 책의 제목에 걸맞게 내년부터 시행될 고교학점제라든지 세계 최초로 AI 교과서 도입 같은 큰 변화점들 또한 다루고 있어 특히 기대가 되었다.


 1부에서는 통계와 정책으로 올해의 교육을 되돌아보고, 2부에서는 오늘날의 교육 현장을 보여주고 있다. 3부에서는 앞서 언급한 고교학점제와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 외에도 의대 입학정원 확대와 입시 변화, 늘봄학교 등 2025년 한국 교육의 변화와 전망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4부에서는 저출산 정책과 교육의 미래와 같은 논쟁과 담론에 대해 다루고 있다.

 

 20가지 키워드 중에서도 특히 AI 교과서의 내용이 가장 궁금했다. AI 디지털 교과서는 학생의 성취 수준 및 학습 현황을 분석하여 학습자 개인에 맞는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며 평가 시에도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까지 분석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취도를 평가하여 학습전략을 제공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효과성에 대한 논란도 있다. 전국 학부모와 초, , 고 교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디지털 교과서 도입에 찬성하는 학부모가 30.7%, 교사는 12.1% 밖에 되지 않는다. 학부모들의 반대 이유는 디지털 기기 의존 우려가 가장 많고 교사들의 반대 의견은 학습 효과성 의문이 가장 많다고 한다. 어린 나이부터 디지털 기기가 제공하는 정보에만 의존하면 문해력을 제대로 키우지 못할 수 있다는 것인데,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한 오늘날 글보다는 유튜브나 틱톡 등을 통해 수많은 영상과 가짜 뉴스 등 정보의 홍수에 노출된 학생들을 보면서 충분히 공감되는 부분이었다.

 

 디지털 교과서가 도입되면 교사의 역할이 줄어드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 수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교사의 역량이 중요하다. 학습과정을 설계, 운영하는 것이 교사이기 때문이다. 책에서는 가장 이상적으로 디지털 교과서 활용법으로 교사가 교과별로 주제, 상황, 맥락을 분석하여 필요한 상황에서 활용하는 방식을 제안하고 있다. 구독료라든지 학생과 보호자의 개인정보 수집 동의 문제, 디지털 인프라의 확보 면에서도 생각해야 할 점이 많다는 것 또한 알게 되었다. 스웨덴, 캐나다, 프랑스 등 최근 주요 선진국들은 교실 안에서 디지털 기기 사용을 금지하는 방향으로 교육정책을 펼치고 있다는 점 또한 흥미로웠다. 종이 교과서가 역사 속으로 사라질지 도입 후의 모습이 궁금하다.

 

 <대한민국 교육트렌드>2022년부터 대한민국의 교육 현안을 명료하게 정리하여 우리나라 교육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해주었다. 내년에는 또 어떤 교육 현안들을 다룰지 기대가 된다. 이렇듯 대한민국의 교육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고민해 보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미래의 교육 전망이 밝을 것 같다. 가급적 많은 사람들이 읽어 보았으면 하는 책이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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