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가 설렘이 되는 순간 - 우리가 놓치고 있었던 공부의 진짜 의미
조승우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생 때는 대학을 목표로 공부하면서 내가 하고 싶어서 선택한 공부가 아니기에 흥미도 없었고 방법도 몰라 재미를 못 붙였었다. 지겹기만 하고 성취감이 별로 없었달까어른이 되면 내 인생에서 공부가 끝날 줄로만 알았는데 생각지도 못한 방향으로 걷게 되면서 또다시 공부와 만났는데 학생 때보다는 전략이나 공부 방법도 알겠지만 문제는 집중력이 반짝하고 한시적일 뿐 하루 종일 가지 않는다는 것이다. 의욕적으로 하루를 시작해도 하루를 마칠 때쯤이면 턱없이 적은 공부시간에 스스로를 질책하며 마음이 힘들었다. 앉아있는 시간은 긴데 뭐가 잘못된 건지혼자 망망대해에 떠있는 기분이었다. 그러다 우연히 이 책의 제목에 이끌려 읽게 되었다. 나도 공부가 설렘이 되는 기분을 느껴보고 싶었다.

 

 사실 저자가 서울대를 나왔다는 것을 알았을 때는 나와는 상관없는 다른 세계의 얘기들일 줄 알고 기대가 식을 뻔했다. 하지만 수학 30, 5등급이 나오기도 한 저자가 공부를 포기할 뻔했지만 다시 공부를 시작하고 6개월 만에 전국 11등이라는 쾌거를 이루어낸 경험담은 내가 계속 책을 읽어 나가게 만들기에 충분했다.

 

 공부법도 공부법이지만 공부법보다 앞서 나를 지지해 주는 누군가가 있다는 것은 큰 힘이 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다. 책에서는 저자의 엄마가 저자를 믿고 지지해 주며 버팀목이 되어주시는데 그 마음을 알 것 같아 뭉클했다.

 

 특히 인상적이었던 주제는 엄마가 알려준 스몰빅의 힘, 쪼개기의 마법, 엉덩이가 가벼운 학생들을 위한 세 가지 조언, 나는 결국해내는 사람입니다 부분이다. 스몰빅은 어릴 때부터 이뤘던 아주 작은 성취 경험들을 적어둔 노트인데, 저자의 엄마는 그것들을 기록해 놓고 읽어주셨다고 한다. 책에서는 열 가지의 스몰빅을 적어 볼 것을 제안했고,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의 기억을 더듬어 적어보았다. 스몰빅은 쪼그라졌던 자신감도 다시 회복시켜주고 앞으로 나아가게 도와주는 힘이 있는 것 같다. 그리고 짧은 주기를 여러 번 반복하는 공부법인 뽀모도로 공부법도 기억에 남는다. 이 방법은 집중력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데 집중력이 짧다면 활용해 보면 좋을 것 같다.

 

p.229

진짜 목표를 이루고 싶다면 쪼개고 나누면서 조금씩 그 계단을 밟고 올라가야 합니다. 한번에 뭔가를 거창하게 하려고 하면 반드시 실패합니다. 로마는 하루아침에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매일매일의 역사가 쌓여 대제국 로마를 완성했습니다. 작은 일들을 해내는 것에만 집중해보세요. 그러면 어느새 시작할 때는 그토록 커보였던 일들이 결국 내가 해낼 수 있는 일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겁니다.

 

 <공부가 설렘이 되는 순간>은 용기를 불어넣어 주고 포기하지 않고 중꺽마를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저자가 힘들었던 역경들을 어떻게 헤쳐나갔는지 들려준 경험들 또한 많은 용기와 위로를 준다. 또 효과적이고 실천 가능한 공부 방법들을 소개해 주고 있어 당장 오늘부터 인상에 남았던 방법들을 실천해 볼까 한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