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 글쓰기 - 초등부터 준비하는 수행평가 글쓰기 10대 전략
이현주.이현옥 지음 / 북스타(Bookstar)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체가 발달한 시대의 오늘날, 글쓰기를 좋아하는 학생이 얼마나 될지 모르겠지만 글쓰기는 학생들에게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수행평가에서 핵심을 이루고 있는 것 또한 바로 글쓰기이다. 수행평가는 수업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배움이 일어나는지 그 과정을 평가하는 것으로, 수행평가는 종합적이고 전인적인 평가가 가능하고, 과정과 결과를 모두 중시하는 평가로 지속적인 평가가 가능하기에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책에서는 수행평가의 10가지 전략을 제시해 주고 있어 글쓰기를 어려워하는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책에서 제시하는 수행평가의 10가지 전략은 다음과 같다.

 

1. 평가 기준에 맞춰 써라.

2. 수업 시간에 답이 있다.

3. 맞춤법과 어법을 지켜 써라.

4. 요약하여 주제가 드러나게 써라.

5. 주제를 좁혀 쓰되 깔끔하게 정리하라.

6. 다양한 경험을 녹여 내라.

7. 재미있는 소재로 글쓰기를 즐겁게

8. 리듬감을 살려 잘 읽히게 써라.

9. 낯설게 하기로 창의적으로 써라.

10. 미디어 읽기로 쓸거리를 늘려라.

 

 다른 전략들은 쉽게 수긍이 가도 세 번째 전략은 당연하다고 보는 사람도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실제로 생각보다 기본적인 맞춤법을 틀리는 경우도 많다. 글쓰기의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라 다른 전략들을 생각해 보기에 앞서 먼저 맞춤법과 어법을 숙지하면 좋을 것 같다.

 

 다양한 경험을 녹여 내라는 전략이 특히 인상적이었다. 책에서는 자신만의 이야기를 써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쓰기 교육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또한 소소한 일상과 보통의 경험이 무엇보다 특별하다고도 했다. 모든 경험이 삶에 도움이 되기에 학생들이 보다 많은 경험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글쓰기를 하는 수행평가 문제가 단골 문제인 만큼 자신의 경험들은 수행평가에도 도움이 되니 일석이조라고 할 수 있겠다.

 

 책의 구성에서 좋았던 점들은 우선 폰트가 크고 줄 간격이 넓어 가독성이 좋았고 더불어 전체적인 구성도 큼직큼직해서 읽기에 부담이 되지 않았다. 그리고 실제 평가 기준안과 수행평가지를 제시해 주고 있어 각 수행평가 주제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게 해주어 연습이 많이 될 것 같다. 무엇보다도 학생들의 눈높이에서 설명해 주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두 저자 모두 학교에서 오랜 교직 경험이 있기에 더 믿음이 갔다. 글쓰기는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기에 비단 수행평가뿐만 아니라 삶에서도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영역이기에 학생들이 글쓰기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많았으면 좋겠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