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야 나무야 - 국토와 역사의 뒤안에서 띄우는 엽서
신영복 지음 / 돌베개 / 199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산한 이 초겨울, 누군가로부터 가슴 훈훈한 엽서를 한 장 받고 싶다면 신영복 님의 <나무야, 나무야>를 읽어볼 일이다. 우리 강산이 이렇게 아름다웠던가를, 그리고 인생을 깊이있게 살아왔던 이들의 모습이 얼마나 진솔할 수 있는가를 우리는 알아갈 수 있을 테니까.

나는 이 책을 강릉으로 가는 기차 안에서 다 읽고 덮었다. 오전이 지나 청령포와 단종에 얽힌 이야기 부분을 읽고있었는데 마침 기차가 맑은 강물을 감싸 안아 흐르는 청령포 역을 막 지나치고 있었다. 내가 이 책을 고른 것이 아니라, 이 책이, 이 책의 저자가 나를 이곳으로 부른 것 같았다.

삶을 정말 뼈아프게 살아왔던 사람만이 명문장을 낳을 수 있지 않을까. 신영복 님의 삶 한 순간, 한 순간을 이 한 권의 책과 함께 되짚어나갈 수 있는

무척 아름다운 한 권의 선물이자 엽서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