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시즘의 대중심리 그린비 크리티컬 컬렉션 3
빌헬름 라이히 지음, 황선길 옮김 / 그린비 / 200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빌헬름 라이히'가 1930년대에 발흥한 유럽 파시즘을 분석한
이 책은, 생각보다 '잘' 읽혔다.
내용이 생각 외로 쉽기도 했고, 번역도 깔끔한 편이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 머리 속을 스친 것은,
임지현 교수의 주장으로 잘 알려진 '대중독재'라는 개념이었다.
파시즘을 유발한 원인은 결국 이를 승인 또는 암묵적으로 지지한
대중들에게 있다는 주장이다.
'일상의 파시즘'과 결합하면서 상당히 한국 지식계를
시끄럽게 만들기도 했던 그런 개념이다.
그런데 알고 보면 이 개념은 <파시즘의 대중심리>에서
상당히 많이 빌려왔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이 책의 주장은,
'어릴 때 성이 억압된 대중들이 파시즘을 형성하는 성격을
만들게 되었다'라는 것이다.
그런데 이건 너무 단순한 주장이다.
여기에 '가족과 종교계 등의 성적 억압으로 인해
대중들은 그 성적 억압을 내면화했고, 그 내면화로 인해
극우 파시즘을 용인할 수 밖에 없는 구조를 형성했다'
는 게 더 정확한 주장일 것이다.


결국 히틀러와 무솔리니 같은 독재자가 파시즘을
만든 게 아니라,
대중들 스스로 파시즘을 만들었다는 주장이다! 

 

사실 이 책의 한계도 읽으면서 바로 눈에 들어온다.
'성적 억압에 의한 보수화' 등은 잘 설명한 듯 하지만,
왜 성적 억압이 바로 보수화로 연결되는지 사실은
그게 잘 설명이 되지 않고 있다.
그냥 '성적 억압은 보수 내지는 파시즘으로 연결된다'는
명제가 되풀이될 뿐이기 때문에 아쉽다. 

하지만 그래도 책을 읽으면서 반가웠던 것은,
대중독재론의 원재료를 확인했다는 점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