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가야 할 길
M.스캇 펙 지음, 신승철 외 옮김 / 열음사 / 2007년 3월
평점 :
절판


너무 유명해서 오히려 손이 안가는 책들이 있다. 이 책이 그랬다. 지나치게 설교연하는 책일거라 지레 짐작하고 볼 생각도 안하고 있다가 필요에 의해 읽게 되었다.  결과적으로는 좋았다. 어렴풋하게나마 고민하고 있던 몇 가지 문제들에 대해 확인하고 생각을 정리할 수 있었다.

 이 책은 '자기 성장'의 중요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성장은 끊임없는 훈련을 통해 자신을 확장해 나가는 것이며, 그것의 원동력은 사랑이다. 우리는 사랑의 힘으로 자신을 훈련시키면서 성장을 이루어 신(神)의 마음에까지 도달하고자 한다. 그러나 훈련을 통한 성장은 한계가 있다. 그 때 우리는 신의 은총을 경험한다. 그리고 열린 마음으로 그것을 인식하고 받아들임으로써 비로소 완성에의 길로 들어선다. (갑자기 단테가 떠오르네, 스캇 펙은 20세기의  단테인가? ㅋㅋㅋ) 

 훈련은 끊임없는 자기 성찰과 변화의 과정이다. 우리는 자신이 가진 기존의 세계관을 유연하게 확장하거나 교정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우리들은 기존에 가진 세계관 즉 지도를 수정하는 과정의 고통과 수고스러움 때문에 기존의 지도를 합리화하는데에만 에너지를 소모한다. 나 또한 그런 것 같다. 처음에 생각했던 방향과 벗어나는 상황에 처했을 때 생각을 수정하고 상황을 받아들이기보다 기존생각을 합리화하고 결국 뭔가 불편한 느낌속에서 힘들어한다. 그 '지도를 수정하는 방법'의 하나로 저자는 정신치료를 이야기한다. 사실 몇 년 전에 나도 정신치료를 한 번 받아볼까 하는 생각을 했었는데 시간이 없다는 핑계, 너무 비싸다는 핑계로 포기했었다. 용기있게 내 주체성을 확장해야 누구 말대로 내 삶의 주인공이 될텐데, 용기내기가 쉽지 않다.^^

 스캇 펙은 사랑을 '자기 자신이나 또는 타인의 정신적 성장을 도와줄 목적으로 자기 자신을 확대시켜 나가려는 의지'로 정의한다. 그렇다면 나에 대한 사랑은 나의 성장을 위해 나 자신을 확대시켜나가는 의지이다. 나는 나 자신을 확장시켜나가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가? 나 자신을 기만하지 않고 끊임없이 사고하고 성찰하는 노력을 기꺼이 하고 있는가? 나는 나 자신을 사랑하고 있는가? 자신있는 대답은 안나온다. ㅜㅜ 
 

타인에 대한 사랑은 내 주변에 있는 사람들의 성장을 돕기 위해 나 자신을 확대시켜 나가는 것이다. 나는 내 이웃의 성장을 돕기 위해 겸손한 마음으로 기꺼이 그의 말에 귀를 기울이며 그를 이해하고자 하고 있는가? 나는 책임감을 가지고 그를 대하고 있는가? 다만 부끄럽고 미안한 마음이 들 뿐이다. 나 자신에게도 그리고 내 이웃에게도. 그가 나와 가까운 사람이라는 이유만으로 내 지나친 의존과 감정의 과잉을 합리화해왔을 뿐이다. 내 감정이 어떻든간에 규칙적으로 일정하게 그리고 예측이 가능하게 보조를 맞춰야한다는 말에 공감이 되었다. 그랬어야만 했다. 그게 같이하는 내 이웃에 대한 사랑이었던 것이다. 

자기훈련과 사랑, 그 다음 단계는 은총이다. 은총은 내 노력과 무관하게 주어진 축복이다. 우리는 은총이 내게 오도록 만들 수는 없다. 다만 그 은총이 왔을 때 예민하게 그것을 인식할 수 있는 눈을 가질 수는 있다. 그리고 그 은총의 의미를 이해하고 내 마음 속의 신(神)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

은총에의 부름은 사랑으로 세상을 돌보고 수고하는 삶에의 부름이며 봉사와 희생이 요구되는 삶에의 부름이다. 그것은 영적으로 어린이 상태에서 어른의 상태로 나아가라는 부름이며, 인류의 부모가 되라는 부름이다. 

 내게 그 은총이 허락된 것은 이유가 있을 것이다. 그것이 주는 책임을 기꺼이 짊어질 용기를 가질 떄 우리는 다른 차원의 성장을 하게 된다. 개인적인 나를 넘어선 역사속의 나로? 어쩌면 역사 그 이상일 수도^^ 

 고전적 느낌의 책이었다. 넘치는 재기는 없었지만 진지한 통찰이 있는 책이었던 것 같다. 겸손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읽을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