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 책읽기, 다독술이 답이다
마쓰오카 세이고 지음, 김경균 옮김 / 추수밭(청림출판) / 201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독서법에 대한 책은 다치바나 다카시의 '나는 이런 책을 읽어왔다'이후 처음이다. 책을 좋아하지만 나는 사실 독서법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하는 것이 싫다. 독서는 지극히 개인적인 행위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누가 나서서 방법에 대해 왈가왈부한다는 것 자체가 불편했었다. 도대체 '제대로 읽는다'는게 어떤 거란 말인가? 

 이 책은 워낙 서평들이 많아 왠지 관심의 초점이 되는 책인 듯 보였고 책 표지가 훌륭했으므로 - 이유에 대해 뭐라고 집어서 말할 수는 없지만 표지를 보는 순간 내 속에서 설레임과 동시에 뿌듯한 감정이 밀려왔다- 읽어보기로 했다. 

가볍게 읽을만한 책이었다. 몇 가지 참고가 될만한 독서의 팁도 있었고 '책을 읽는다는 것'에 대한 마쓰오카씨의 개인적 견해가 흥미로웠다. 그리고 '편집 공학' 이야기도 새로운 것은 아니었지만 그 동안 내가 독서를 하면서 막연하게 느꼈던 것에 대한 구체화를 도왔다는 면에서 좋았다.

독서는 저자가 만들어 놓은 글쓰기 모델을 향해 독자가 지금 가지고 있는 자신의 편집 모델을 올가미처럼 던져 놓고 그 곳에서 읽기 모델을 걸어 자기 쪽으로 당겨서 무엇인가를 발견해 나가는 행위입니다. 한권의 책을 만나고 독서를 하는 행위는 거대한 역사가 지속해 오며 전해준 '의미의 시장'에서 이러한 체험을 재현하고 재생하고 또다시 창조해 나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책은 이를 위한 패키지 미디어입니다.

독서는 나만의 자폐적 행위가 아니었다. 생각해 보면 당연하다. 독서는 작가와 나의 역동적 관계에 기반하고 있으며 그 관계는 독립된 관계가 아닌 세계 속의 관계, 역사속의 관계인 것이다. 내가 책을 읽는 순간 세상이 가진 의미의 흐름이 나를 관통해서 살아움직인다는 생각이 들었다. 너무 추상적인가? 그래도 왠지 그런 것 같다. 그 과정이 흥미롭고 두근거린다.

독서를 할 때 차례를 꼼꼼히 살펴본다든지, 책은 2번 읽는다든지, 전집 독서가 유익하다든지, 다양한방법과 취향을 적용해서 책을 읽는게 좋다든지 하는 여러 가지 독서 팁이 있었지만 나는 인용노트를 통해 관통하는 흐름을 발견하는 것이 흥미로웠다. 

책을 읽으면서 몇몇 소주제 별로 인용문들을 묶어서 파일을 만들다보면 다른 시대, 다른 작가의 다른 글들이 놀랄 만큼 유사한 흐름을 반영한다는 것을 알수 있다는 것이다. 공감이 갔다. 전혀 달라보이는 것들도 자세히 들여다보면 어딘가 통하는 면이 있다. 표면 아래에 있는 그 흐름을 파악하다보면 다른 차원에서 세상을 들여다볼 수 있다. 세상은 여러가지 면면이 있다. 우리가 모르고 있을 뿐이다.

책이 디지털시대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가에 대해서는 나 스스로도 고민을 했던 부분이라 저자의 견해가 궁금했다. 저자는 맥락이 결여된 디지털 지식의 단편성에 대해 우려를 표하는 듯 했다. 흐름이 결여된 의미는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취사 선택된 필요에 의한 일부의 정보만 가지고는 작가와의 역동적 관계도 흐름도 역사도 사라진다. 

마지막으로 '다시 읽기'에 대한 저자의 견해 또한  마음에 와닿았다. 같은 책이라도 중학교 때 읽었을 때랑 대학에 가서 읽었을 때 느끼는 것은 전혀 다르다. 전혀 다른 이야기를 듣게 되는 것이다. 성장하면서 다시 읽기. 실천하고 싶은 것이다. 그래서..전에 읽었던 책들을 다시 읽는 것에 도전할 예정이다. 흥미로울 것 같다. 그때 써둔 감상문이 있으면 좋을텐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